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066570]는 북미, 한국에 이어 유럽에 2025년형 올레드 TV 라인업을 출시, 차별화한 AI 기능을 앞세워 글로벌 OLED(유기발광다이오드) TV 시장 13년 연속 1위 수성에 나선다고 7일 밝혔습니다.
LG전자는 이달 초 영국·독일·스위스·헝가리 등 유럽 8개국에서 판매 2025년형 올레드 TV 신제품 판매를 시작해 출시 국가를 20여 개로 확대했으며 세계 약 150개 국가에 순차 출시할 계획입니다.
이번 유럽 출시와 함께 해외 유력 매체의 호평도 이어지고 있습니다.
프랑스 최상위 테크 전문 매체 레뉴메리끄는 LG 올레드 에보(G5)에 5점 만점에 5점을 주며 “뛰어난 화질, 우수한 게이밍 성능, 높은 수준의 최대 휘도 등을 제공하는 2025년 최고의 TV 제품 중 하나”라고 평가했습니다.
영국 TV 리뷰 전문 매체 HDTV 테스트 역시 유튜브 채널에 게재한 LG 올레드 에보(G5) 리뷰 영상에서 “강렬한 태양과 태양을 둘러싼 주위의 구름 디테일까지 보여주는 TV”라며 “높은 휘도와 정확한 색상 표현력 등에서 상당한 발전을 보여준다”고 칭찬했습니다.
영국 IT 매체 T3는 “2025년 올레드 기술력은 성층권에 도달했다”며 새로운 밝기 향상 기술을 극찬했고 미국 IT 매체 더 숏컷도 “꿈꾸던 무선 게이밍 TV”로 칭하며 높이 평가했습니다.
2025년형 LG 올레드 TV는 프리미엄 모델인 올레드 에보(M5,G5,C5)와 일반형 모델인 올레드 TV(B5) 등으로, 크기는 42형부터 97형까지 다양합니다.
특히 매직 리모컨에 탑재된 전용 버튼을 통해 누구나 손쉽게 활용할 수 있는 ‘손에 잡히는’ 5대 AI 기능으로 TV 시청에 대한 고객 경험을 한 차원 더 끌어 올렸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신제품에는 ▲AI 컨시어지 ▲AI 서치 ▲AI 챗봇 ▲AI 맞춤 화면·사운드 마법사 ▲보이스 ID 등 5대 AI 기능이 탑재됐습니다.
‘AI 컨시어지’는 AI가 시간대별 사용 패턴을 기반으로 게임 콘솔 연결하기, 축구 하이라이트 시청 등 고객 맞춤형 키워드를 제안하는 모드로, TV 시청 중 리모콘의 AI 버튼을 짧게 누르면 이용할 수 있습니다. AI 버튼을 길게 누르면 음성인식이 활성화돼 고객이 질문하면 생성형 AI인 AI 에이전트가 발화 의도와 맥락을 이해하고 서치·챗봇 등의 기능을 구동합니다.
‘AI 서치’는 LLM(거대언어모델) 기반으로 고객의 발화를 이해하고 의도를 추론해 검색하는 기능입니다. “파리에 가기 전에 보기 좋은 영화를 보여달라”고 요구하면 파리를 배경으로 한 영화를 추천합니다.
‘AI 챗봇’은 TV를 사용하면서 발생하는 간단한 문제 해결을 돕습니다. 예를 들어 “화면이 어두워졌다”고 하면 AI가 해결 방법을 안내해 줍니다.
‘AI 맞춤 화면·사운드 마법사’는 약 16억개 화면과 4000만개 사운드 중 고객의 취향에 맞는 설정을 제안하는 기능입니다.
‘보이스 ID’ 기능은 목소리로 사용자를 구분, 말 한 마디면 계정을 전환해 시청자에 따라 최적화된 콘텐츠와 화질 모드를 제공합니다.
이외에도 디스플레이 알고리즘과 유기 화합물 적층 구조를 바꾼 새로운 밝기 향상 기술로 일반 올레드 TV(B5) 대비 3배 이상 화면이 밝아졌고 주변 조도에 상관없이 일관된 검은색을 표현하는 ‘퍼펙트 블랙’으로 명암비를 극대화한 것이 특징입니다.
LG전자는 2025년형 올레드 TV를 앞세워 글로벌 프리미엄 TV 시장에서 리더십을 더욱 굳건히 하겠다는 계획입니다.
시장조사기관 옴디아에 따르면 LG전자는 지난해 글로벌 OLED TV 시장에서 출하량 기준 52.4% 점유율을 차지하며 12년 연속 1위를 기록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