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흥국화재(대표이사 송윤상)는 9일 생성형 AI를 활용한 실무혁신 아이디어를 발굴하기 위해 사내 경진대회를 진행중이라고 밝혔습니다.
최근 보험업계에서는 챗봇을 활용한 고객응대, AI 기반 리스크평가, 로봇업무자동화(RPA·Robotics Process Automation) 기술과 결합 등 다양한 분야에서 생성형 AI 도입이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흥국화재는 내부 디지털전환 전략 일환으로 AI 기술을 실무적용하기 위한 실험과 시도를 지속해 왔고 이번 사내 경진대회는 구성원 주도의 창의적 솔루션 발굴과 확산을 목표로 합니다.
경진대회에는 30개팀, 63명이 참가해 AI 기반 자동화와 문제해결을 주제로 다양한 아이디어를 제안했습니다. 지난 3월 아이디어 기획서와 함께 화면흐름도, 데모영상, 주요 알고리즘을 포함한 실무중심 콘텐츠를 준비했습니다.
인터뷰 심사방식의 1차예선을 거쳐 선발된 7개팀은 본선 대비 워크숍에서 외부전문가 초청 생성형 AI 도구활용법 교육, 맞춤형 멘토링이 제공됐습니다.
오는 24일 열리는 본선에서는 각팀이 솔루션을 선보이고 최종순위가 결정됩니다. 대상(1위)은 상금 200만원과 챗GPT 플러스 3개월 구독권, 우수상(2~3위)은 상금 100만원과 챗GPT 플러스 3개월 구독권, 장려상(4~5위)은 상금 50만원과 챗GPT 플러스 3개월 구독권이 주어집니다. 본선 진출팀과 전체 참가자에게도 각각 챗GPT 플러스 구독권이 지급됩니다.

흥국화재는 제안된 아이디어의 실질적 활용까지 염두에 두고 있습니다. 수상작 포함 모든 아이디어는 모음집으로 만들어져 사내게시판을 통해 전직원에 전파되며 우수 솔루션은 구체화 단계를 거쳐 실제업무 적용여부를 검토할 예정입니다.
흥국화재 관계자는 "사내 구성원이 직접 발굴한 AI 아이디어를 조직 전체 자산으로 확산시키는 것이 이번 경진대회의 가장 큰 의미"라며 "워크숍과 본선과정을 거치며 더욱 정교해진 솔루션이 실무에 실질적 변화를 가져오길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