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Estate 건설/부동산

용산에 글로벌 럭셔리호텔 ‘파크하얏트’ 유치한다

URL복사

Friday, April 11, 2025, 10:04:52

HDC현대산업개발, 파크하얏트-용산국제업무지구 연계 추진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HDC현대산업개발(대표 정경구)은 서울 용산정비창 전면1구역에 글로벌 럭셔리 호텔 ‘파크하얏트(Park Hyatt)’를 유치할 계획이라고 11일 밝혔습니다.

 

파크하얏트는 하얏트 그룹의 최상위 호텔 브랜드로, 세계적으로 ‘1도시 1파크하얏트(One Metropolis, One Park Hyatt)’ 정책을 통해 브랜드가치를 엄격히 관리하고 있습니다. 국내에는 서울 삼성동과 부산 해운대 두곳에서 6성급 호텔로 운영중입니다. 두곳 모두 HDC현대산업개발이 직접 개발하고, 자회사인 호텔HDC를 통해 위탁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파크하얏트를 유치하고 운영할 수 있는 국내 기업은 HD산업개발이 유일하다는 평가를 받아왔습니다.

 

이번 유치가 확정되면 서울은 두개의 파크하얏트 호텔을 보유한 글로벌 도시가 됩니다. 용산정비창 전면1구역에 이 호텔이 들어서면 용산국제업무지구(YIBD)와 연계된 글로벌비즈니스와 관광 수요 등을 흡수하는 핵심적인 시설이 될 전망입니다.

 

또한 HDC현대산업개발이 운영중인 아이파크몰과 함께 현재 개발 추진중인 용산 철도병원부지 복합개발, 용산역 전면공원 지하공간 개발 등과도 유기적으로 연결돼 향후 ‘HDC용산타운’의 가치를 한단계 더 높이는 중심 앵커시설이 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HDC현대산업개발 관계자는 “파크하얏트 유치는 단순히 호텔브랜드 도입을 넘어, 사업의 기획·시공·운영을 아우르는 HDC현대산업개발의 종합적인 복합개발 역량을 보여주는 사례”라며 “용산이 글로벌 복합도시로 도약하는 데 중추적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글로벌 복합개발의 성공 사례로 손꼽히는 일본 도쿄의 롯폰기힐스(그랜드 하얏트), 토라노몬힐스(더 도쿄 에디션), 아자부다이힐스(자누), 미국 뉴욕의 허드슨야드(에퀴녹스 호텔) 등은 글로벌 최상위 호텔 브랜드 유치가 도시의 품격과 자산가치 상승으로 직결된다는 점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용산정비창 인근의 부동산 컨설팅 관계자는 “파크하얏트 같은 글로벌 럭셔리호텔이 들어서면 국내외 비즈니스 수요와 유동인구가 유입되면서 지역의 위상과 자산가치도 함께 상승할 것”이라며, “이런 고급 호텔을 직접 유치하고 운영할 수 있는 기업이 드물어 HDC현대산업개발의 개발계획이 기대된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용산정비창 전면1구역은 서울 용산구 한강로3가 일대 71,901㎡ 부지에 지하 6층~지상 38층, 총 12개 동 규모로 조성되는 초대형 복합개발 프로젝트입니다. 이곳에는 아파트 777가구, 오피스텔 894실과 함께 상업 및 업무시설 등이 들어설 예정입니다.

 

HDC현대산업개발은 프로젝트 성공을 위해 건축설계는 미국의 SMDP, 구조설계는 LERA, 조경부문은 삼성물산 리조트부문, 리테일 마스터플랜은 글로벌 부동산컨설팅 기업인 CBRE코리아 등 세계적 전문기업들과 협업하고 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박호식 기자 hspark@inthenews.co.kr

배너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