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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전백패 장수생 스타일' 당신도 혹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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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January 24, 2014, 10:01:27

[언론고시 특강]⑪

언론계 입문을 위한 지상 특강. 국내 유일, 국내 최다 12만명의 회원수를 자랑하는 <언론고시카페-아랑>의 운영진의 협조를 받아 <인더뉴스>의 청춘 독자들께 촌철살인 언론사 취업팁을 전합니다. [편집자주]

 

[아랑카페 운영자] “저널리스트가 뭐라고 생각해?”

 

입사 직후 필자에게 어떤 선배가 건넸던 말이다. 사실 지금도 저널리스트를 규정하기는 어려움을 느낀다. ‘저널리스트는 알 권리를 어떻게 생각해야 하는가? 알 권리와 인권이 상충할 때 어떻게 대처할 수 있을까? 나는 어떤 저널리스트인가?’ 언론사 입사 때 매년 나오는 면접 주제지만, 수험생들은 저마다의 정의를 떠올린다.

 

문제는 저널리스트에 대한 사고방식이 올바르지 않을 때 생긴다. 저널리스트는 사실 별 것이 아닐 수 있다. 하지만 저널리스트로서 실력은 별로 없는데 특권의식이나 어깨 힘같은 것들만 잔뜩 들어가 있는 기자들도 없지 않다. 하물며 저널리스트에 대해 잘못된 생각을 갖고 있거나, 자신만의 자의식이 너무 강하다면 어떨까.

 

현직 기자로 일할 때는 약간은 으쌰으쌰하는 마음가짐이 필요할 수도 있다. 꽤 힘든 취재 현장을 이겨내려면 정신력이 강해야 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것은 합격한 다음이라 할 수 있다. 인턴을 했던 학생들을 중심으로 마치 자신이 기성 기자가 된 듯한 행동을 하는 경우가 종종 목격하는데, 현직 언론인이 되는 데는 오히려 독약이 될 수 있다.

 

언론사 지망생들을 합격의 문턱에서 좌절시키는 대표적인 주적은 착각이다. 자신이 많이 안다는 착각, 자신이 언론사를 경험해 봤으니 준 언론인이라는 착각 등을 들 수 있다. 특히, 장수생들은 처음 언론사 입사준비를 하는 사람들의 신선한 아이디어를 무시하는 경우도 많다.

 

수험생인 나 자신을 장수생으로 만드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다. 이를 유형별로 정리해 봤다.

 

#유형1: 마음만은 언론학 박사

 

가장 가슴 아픈 스타일이다. 아는 것은 별로 없는데 입만 살아 있는 경우다. 면접장에 가서 지원 회사의 장단점에 대해서 마치 자신이 신방과 교수 또는 언론기관 연구원 쯤 되는양 설교를 하는 경우다. “귀사의 기획기사는 너무 어려운 이웃을 조명하면서 눈물을 짜내는 느낌이 든다” “귀사의 다큐는 타사에 비해 단조롭다등의 말을 내뱉는 경우다.

 

또 다른 경우는 외국 신문을 찬양하면서 면접장에서 국내 언론에 대해 노골적인 비하를 하는 경우다. 교수님이 수업시간에 말씀하신 것을 그대로 읊는 경우도 적지 않다. 그렇게 외국 매체가 좋으면 그곳에 취업하라는 말이 나오지 않을 수 없다.

 

#유형2: 어설프게 경험한 인턴십

 

앞서 제시한 유형1과 비슷하다. 실기시험 격인 실무평가에서 대충 취재를 한다던가, 취재를 하는 과정에서 너무 현직 기자처럼 폼을 잡는 경우다. 아니면 문체에 너무 현학적이라던가, 남을 훈계하는 듯이 글이 들어있는 경우다. 물론 이런 지원자들은 자신이 기사를 잘 쓴다고 착각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

 

학보사 기자들 같은 경우에도 약간은 우리는 학보 출신이라면서 기자님의식이 있는 경우가 가끔 있다. 이 역시도 면접장에서 결코 좋은 요소로 작용할 수 없다. 면접관이 원하는 것은 패기 있는 젊은 신입기자이기 때문이다.

 

#유형3: 열정만 있는 뇌 청순

 

필자의 친한 기자 지망생 동생에게 했던 말이기도 하다. “기자로서 열정은 좋다. 하지만 신문을 읽어 본 것도, 방송뉴스를 시청한 것도 드러나지 않는다고 말이다. 기자로서 꿈을 물어보면 특파원을 하고 싶다면서 요즘 베이징 특파원들이 무슨 기사를 쓰는지 읽어보지도 않았던 경우를 생각해 볼 수 있겠다.

 

또한 시사 이슈에 대해 전혀 관심이 없는 것도 문제다. 언론사에 가겠다는 사람이 오늘 신문 1면을 모르고 있거나, 요즘 이슈인 안철수 의원 신당 문제에 대해서 전혀 뉴스를 캐치하지 못하고 있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입으로는 치열한 기자정신과 현장의 목소리를 외치고 있다.

 

#유형4: 나만 옳다 생각하는 불통

 

최종면접에 한두 번 올라가 봤지만, 합격은 결코 하지 못하는 장수생들에게서 은근히 자주 보이는 유형이다. 논술을 써도 자신의 답이 정답이라 생각하고, 기사를 습작하더라도 기성 기자들을 무시만 할 뿐 자신의 단점을 고칠 생각을 하지 않는다. 면접장에서도 너무 외골수 같은 느낌을 주기도 한다. 이런 경우에는 입사준비생, 면접관, 더 나아가 언론계 선배들과 커뮤니케이션이 잘 되지 않는다.

 

스터디 그룹을 하는 과정에서도 이런 사람은 큰 도움이 되지 않는다. 자신의 논작 스타일이 옳다고 훈계를 하거나, 자신이 늘 하던 방향으로 상식 취합이나 스터디 운영을 하려고 한다. 떨어진 사람의 일상화된 방식이니, 합격은 멀어지는 셈이다.

 

독자 중 몇몇은 이번 글을 읽으면서 뜨끔했을지도 모른다. 이번 칼럼은 후배 지망생들에게 반드시 해 주고 싶은 말이기도 했다. 하지만 글을 쓰기가 힘들어 2주나 걸렸다. 쓴 소리는 쓰는 사람에게도 고역인 모양이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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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랑카페 운영자 기자 mirip@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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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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