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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엔진, 주력 선박엔진 단가 2028년까지 상승 전망”-한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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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April 22, 2025, 09:04:23

 

인더뉴스 최이레 기자ㅣ한국투자증권은 22일 한화엔진의 매출 주력 상품군인 선박엔진 단가가 2028년까지 지속적으로 상승할 것이라며 기자재 최선호주로 제시했다. 투자의견 '매수'와 목표주가 3만원을 유지했다.

 

한화엔진은 영업실적 잠정 공시를 통해 올해 1분기 매출과 영업이익이 각각 전년동기 대비 8.5%, 14.8% 증가한 3182억원, 223억원으로 발표했다.

 

강경태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한화엔진 호실적 요인으로 선박엔진 가격 효과와 계획대비 초과 성장한 엔진AM(After Market)에 기인한다고 판단했다.

 

그는 "1분기 인도한 엔진수량은 총 30대이고 인도한 엔진의 평균가격은 1대당 91억원으로 4.3% 올랐을 것으로 추정한다"며 "월 평균 속도(10~11대)에 비해 부족한 인도 수량에도 불구하고 2022년 하반기 높은 선가에 연동해서 수주한 엔진들이 1분기에 인도되면서 매출이 유지되고 영업이익률도 개선됐다"고 평가했다.

 

이어 "AM 매출은 전년동기와 비교해 14.4% 증가했다"며 "회사에서 내다본 성장폭(10%)을 넘어섰는데 1분기에 서비스한 부품들의 단가가 상승한 영향일 것"이라고 판단했다.

 

강 연구원은 AM 매출이 성장기에 진입, 선박엔진 평균판매단가(ASP)는 2028년까지 지속적으로 상승할 것으로 전망했다.

 

그는 "팬오션 등 주요 선사들과 맺은 장기유지보수계약(LTSA) 잔고가 늘고 있다"며 "MSC와 맺은 엔진 부분 부하 최적화(EPLO, 터보차저 업그레이드 등) 서비스 계약을 시작으로 친환경 개조 매출 또한 발생할 것이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메탄올 이중연료(D/F) 엔진 인도 효과(분기 평균 2대)에 힘입어 2분기 이후에도 ASP(평균판매가격)는 지속 상승할 것"이라며 "선박엔진 수주잔고(4조원) 83%가 D/F 엔진인 점을 감안하면 ASP 상승세는 2028년까지 이어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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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이레 기자 ire@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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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그룹, 포스코그룹과 철강·이차전지소재 손잡았다

현대차그룹, 포스코그룹과 철강·이차전지소재 손잡았다

2025.04.21 14:34:20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현대자동차그룹과 포스코그룹이 철강과 이차전지소재 분야에서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협력하기로 했습니다. 현대차그룹과 포스코그룹은 21일 서울 강남구 현대차 강남대로 사옥에서 현대차그룹 한석원 부사장(기획조정본부장), 포스코홀딩스 이주태 사장(미래전략본부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현대자동차그룹과 포스코그룹간의 철강, 이차전지 소재 분야 등 포괄적 사업협력을 위한 업무 협약식(MOU)’을 진행했습니다. 이번 업무협약 체결로 현대차그룹은 모빌리티 핵심 원자재의 안정적 공급을 통해 글로벌 주요시장 및 미래 신사업 경쟁력을 강화하고, 포스코그룹은 북미 철강시장 진출의 새로운 교두보 마련과 함께 모빌리티용 고품질 철강과 이차전지 소재를 공급하는 소재기업으로서 입지를 확장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우선 두 그룹은 철강분야에서 급변하는 글로벌 통상환경과 탄소저감 철강생산 전환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영역에 걸쳐 협력을 추진합니다. 특히 포스코그룹은 현대차그룹의 미국 루이지애나주 전기로제철소 건설 프로젝트에 지분을 투자하고, 일부 생산 물량을 직접판매하는 방안 등도 검토 중입니다. 총 58억달러가 투자되는 현대차그룹 루이지애나 제철소는 원료부터 제품까지 일관 공정을 갖춘 자동차 강판 특화 제철소로, 고로 대비 탄소 배출량을 줄이면서 고품질의 제품을 생산할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완공 후에는 연간 270만톤 규모의 열연 및 냉연 강판 등을 생산합니다. 이를 통해 현대차그룹은 미국 주요 자동차 생산 거점인 현대차그룹 메타플랜트 아메리카(HMGMA), 현대차 앨라배마 공장 및 기아 조지아 공장을 비롯해 미국 등의 글로벌 주요 완성차 업체에 고품질 자동차 강판을 안정적으로 공급하게 되며, 포스코그룹은 북미 철강시장 진출의 교두보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현대차그룹과 포스코그룹은 이차전지소재 분야에서도 손을 맞잡기로 했습니다. 현대차그룹은 2030년 연간 총 326만대 전기차 판매로 글로벌 전동화 톱티어(Top-tier) 리더십을 더욱 공고히 할 계획이며, 이를위해 이차전지 핵심 소재 확보를 위해 전문성을 갖춘 글로벌 기업들과 다양한 협력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특히 포스코그룹은 해외 염호(鹽湖) 및 광산에 대한 소유권과 지분투자 등을 통해 리튬 원재료를 안정적으로 확보하고 있으며, 국내외 사업장에서 전기차 배터리용 수산화리튬 및 양∙음극재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두 그룹은 지정학적 리스크가 증대하는 가운데 세계적으로 확보경쟁이 치열한 리튬을 비롯해 배터리 수명과 충전 성능을 결정하는 음극재 등 이차전지 핵심 소재의 안정적이고 다변화된 공급망 확보 방안을 모색할 방침입니다. 이를 통해 미국 및 유럽연합 등의 공급망 재편 및 무역규제에 대응 가능한 배터리 원소재 확보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또한 장기적으로 차세대 소재 개발 등 두 그룹이 시너지를 발휘할 수 있는 분야를 발굴하는 형태로 협력을 이어나갈 계획입니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포스코그룹과의 업무 협약을 통해 미국 등 글로벌 시장에서의 사업기회를 확대하고, 미래 모빌리티 분야에서의 지속가능한 성장 및 전동화 리더십 확보의 토대를 더욱 공고히 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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