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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필서명 6회→2회’..보험 가입 간편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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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February 02, 2017, 12:02:00

금감원, 금융거래 간소화 실적 발표..보험 가입서류·자필서명·덧쓰기 항목 축소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지난해 상반기부터 보험가입 때 계약자의 자필서명 등 절차가 대폭 줄어들면서 보험소비자가 편리해진 것으로 나타났다. 가입서류는 기존 10종에서 8종으로, 자필서명은 기존 6회에서 2회로 간소화됐다. 또 계약자의 덧쓰기 항목은 30자에서 6자로 크게 축소됐다.


금융감독원은 ‘금융거래시 제출서류 등 간소화’ 추진실적 및 향후계획을 2일 발표했다. 간소화 방안은 2015년 말부터 진행됐고, 보험을 비롯해 대출·펀드 거래 때의 제출서류·덧쓰기·자필서명 등이 크게 간소화됐다.

보험 가입 간소화는 지난해 2분기에 진행됐다. 먼저, 상품설명서와 내용이 중복되는 가입설계서를 상품설명서에 통합시켜, 가입서류가 10종에서 8종이 됐다. 또한, 온라인보험의 경우는 비교안내 확인절차를 폐지해 가입서류가 총 6종으로 줄어들었다.

자필서명은 6회에서 2회로 줄었다. 보험계약청약서와 비교안내확인서상 필요사항별로 각각 서명을 받던 방식을 일괄서명으로 개선했다. 단, 개인신용정보 처리 목적의 동의서 등의 서명은 별도로 처리된다.

청약서 내 계약전 알릴의무·상품설명서에 있는 계약자 덧쓰기 항목은 기존 30자에서 6자로 80% 축소했다. 추가로 상품설명서 내 주요설명에 대한 계약자 체크란 13개도 폐지해, 전체 39개에서 26개로 간소화했다.

이밖에 대출 거래는 서류가 17종에서 8종, 자필서명은 19회에서 6회로 줄었고, 덧쓰기 30자는 폐지됐다. 펀드 투자에서는 가입 서류 12종에서 7종, 자필서명 15회에서 4회, 덧쓰기는 100자에서 7자로 93% 축소됐다.

금감원은 앞으로 개인정보 수집·이용, 조회, 제공 등 거래 절차별로 동의·서명을 요구하는 개인정보 동의서식을 개선하고 서식 표준화를 추진할 예정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이번 간소화 추진을 통해 금융소비자의 편의성과 권익을 제고하고 금융회사의 부담도 경감했다”며 “올해 내에 ‘금융거래 서식 및 절차 합리화’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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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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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MS와 개발한 한국적 AI ‘SOTA K’ 출시

KT, MS와 개발한 한국적 AI ‘SOTA K’ 출시

2025.09.29 13:13:32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KT[030200]가 마이크로소프트와의 전략적 협업을 통해 개발한 GPT-4o 기반 한국적 AI 모델 'SOTA K built on GPT-4o(이하 SOTA K)'를 출시했다고 29일 밝혔습니다. 기존 거대언어모델(LLM)은 영어권 중심 데이터로 학습돼 한국어와 한국의 독특한 사회·문화적 맥락 반영에 한계가 있었습니다. KT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 고품질 한국 특화 데이터를 대규모로 확보하고 마이크로소프트와의 협력을 통해 GPT-4o를 한국 사회에 최적화된 모델로 발전시켰다고 설명했습니다. SOTA K는 한국적 AI의 4대 핵심 철학인 ▲데이터 주권 보호 ▲한국 문화 이해 ▲모델 선택권 보장 ▲안전하고 책임감 있는 AI를 구현합니다. 한국어 경어법·방언은 물론 법률·금융·역사 등 국내 특정 산업군 내에서 사용하는 전문 용어까지 자연스럽게 이해하고 생성할 수 있습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KT는 한국적 AI 지표를 새롭게 정의하고 이를 측정할 수 있는 자체 데이터셋을 구축해 정량 평가와 정성 평가를 진행했습니다. KT에 따르면 SOTA K는 한국어 이해·생성·추론·사회·문화·한국 전문지식 등 주요 지표에서 GPT-4o 대비 우위를 보였습니다. 특히 한국사·한국어·한국 법령 등 고난도 한국적 지식을 요구하는 대한민국 공무원 시험과 귀화 시험에서 GPT-4o 모델을 능가하는 성과를 거뒀습니다. 실제 고객 사례의 경우, 메리츠화재에서는 보험 업계에 특화된 약관의 자동 요약 리포트 생성과 상담원 스크립트 생성에서 SOTA K가 우수한 결과물을 보여줬습니다. EBS와의 협력에서는 초중고 난이도별 교과 문항을 생성하여 맞춤형 학습을 제공하는 측면에서 SOTA K의 활용 가능성이 확인됐습니다. 또 연세의료원에서는 영어와 한국어가 혼합된 의료 데이터를 환자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한국적인 표현으로 자연스럽게 안내했으며 날짜 표기법 등의 영역까지 한국인의 생활 방식과 문화를 이해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KT는 평가했습니다. 또 한국전력공사에서는 질의에 대해 간결하면서도 명확한 답변을 신속하게 받을 수 있었다고 긍정적으로 평가하며 내부 시스템과의 연동이 가능하다면 활용 범위가 더 넓어질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를 나타내기도 했습니다. SOTA K는 한국적 AI 평가의 Responsible AI 항목에서 높은 평가를 받아 AI 응답 및 법률과 권리 준수, 사회 및 경제 영향도의 안전성, AI 모델의 강건성의 우수성을 입증했습니다. 또 악의적 사용자에 의한 AI 모델 탈옥 공격에 대해서도 강력한 방어 능력을 보유한 모델임을 확인했습니다. KT는 SOTA K를 물리적으로 대한민국 내 존재하는 클라우드 리전에서 운영하며 자체 개발한 벡터 모델 기반 한국적 검색증강생성(RAG) 기술과 결합해 기업별 맞춤형 지식 기반을 구축할 수 있는 서비스 환경도 제공합니다. 이에 고객사는 고유 데이터를 활용해 더 정확하고 특화된 AI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KT는 우선 자사 B2C 사업에 SOTA K를 적용해 자체 및 협업 모델 라인업을 검증한 뒤 파트너사에 서비스를 확대 제공할 방침입니다. 윤경아 KT Agentic AI Lab장(상무)은 "SOTA K는 글로벌 수준의 기술력과 한국적 AI 특화를 동시에 실현한 혁신적 모델로 마이크로소프트와의 협업을 통해 축적한 기술적 노하우는 향후 KT의 다양한 AI 모델 개발에 확산 적용될 것"이라며 "국내 AI 생태계 활성화는 물론 공공과 민간 전반에서 AI를 활용한 혁신을 주도하며 국가 AI 경쟁력 제고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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