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車사고, 65세 이상 고령 중상자 급증..40대의 7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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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February 05, 2017, 13:02:51

보험硏 “고령 운전자 사고, 대형 사고로 이어져”..교통환경 정비·적성검사제도 강화 필요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다수의 중상자를 유발할 수 있는 중앙선침범에 따른 교통사고가 60대 이상 고령운전자들 사이에서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을 위해 교통 환경을 정비함과 동시에 적성검사제도 강화·자동차보험 요율체계의 개선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이정택 보험연구원 연구위원은 위와 같은 내용이 담겨 있는 ‘고령운전자가 유발한 교통사고의 특징’ 보고서를 6일 발표했다.

2015년 기준 60대 이상 고령운전자는 전체 운전자의 약 15%(571만 1000명)를 차지하고 있다. 이는 2011년(361만 6000명) 대비 39%가 증가한 수치인데, 전체 운전자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40대 운전자는 2011년 970만 5000명에서 2015년 1043만 9000명으로 7% 증가에 그쳤다.

고령운전자 비중 증가는 이들에 의한 교통사고 증가로 이어진다. 문제는 교통사고 1건당 중상자 수가 저연령층에 비해 현저히 높다는 것. 40대 운전자의 교통사고당 중상자 수는 2015년 기준 0.40명인데 반해, 65세 이상 운전자는 2.75명으로 격차가 컸다.

고령자 교통사고의 특징은 중앙선침범과 같은 법규위반으로 인한 교통사고가 급격히 증가한다는 점이다. 중앙선침범으로 인한 교통사고는 자칫 큰 사고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아 그 위험성이 다른 종류의 교통사고에 비해 크다.

고령운전자의 법규위반별 교통사고 구성비는 안전운전 의무 불이행, 신호위반, 안전거리미확보, 교차로 위반, 중앙선침범 순으로 다른 연령대와 비슷하게 나타났다


그러나 저연령층에서 중앙선침범으로 인한 교통사고가 확연히 줄어드는데 반해, 고령운전자의 교통사고는 2015년 기준 1456건으로 증가했다. 65세 이상 운전면허소지자 수는 270만 6276명이고, 30~39세와 40~49세는 각각 816만 6181명, 1043만 9336명인 것을 고려하면, 고령자의 중앙선침범 교통사고 발생빈도는 다른 연령대의 2배 이상인 셈이다.

보고서는 이러한 문제 해결을 위해 먼저 교통 환경을 정비하고, 적성검사제도를 강화해야한다고 주장했다. 또 고령운전자의 교통사고가 증가하면 이들의 손해율도 증가하기 때문에 여기에 맞는 적절한 자동차 보험요율을 산출할 필요가 있다고 언급했다.

이 연구위원은 “고령운전자의 인지능력을 고려해 노면표시·교통표지판의 시인성을 개선해야 한다”며 “또한 고령운전자의 인지능력을 구체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적성검사를 개발해 이들에 대한 적성검사 주기를 연령별로 차별화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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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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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2025.07.01 16:30:26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신한금융그룹(회장 진옥동)이 2024년 한해 창출한 ESG 가치(ESG Value Created)가 5조4545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1일 신한금융이 발간한 '2024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보면 지난해 436개 ESG 프로그램을 통해 창출된 순수 사회적 가치는 2조9590억원입니다. 여기서 환경적비용(91억원)과 사회적비용(542억원)을 차감한 뒤 배당·납세 등 주요 이해관계자 대상의 환원성과(2조5589억원)을 더한 수치입니다. 신한금융은 ESG 활동성과 정량화와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연세대 ESG·기업윤리센터와 협력해 글로벌 금융회사 최초로 ESG 활동성과 측정모델 즉 '신한 ESG 가치 인덱스(Value Index)'를 개발했습니다. ESG 활동 효과를 '화폐가치'로 측정하는 것으로 2019년부터 그 결과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ESG 가치를 처음 측정한 2019년과 비교하면 측정 대상 ESG 활동은 93개에서 436개로, 순수 사회적 가치는 7907억원에서 2조9590억원으로 279% 큰폭 증가했습니다. 신한금융의 주요 ESG 활동 중에서도 눈에 띄는 건 '브링업(Bring-Up) & 밸류업(Value-Up) 프로젝트' 입니다. 신한저축은행 중신용 고객이 낮은 금리의 신한은행 '신한상생 대환대출'로 갈아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게 핵심입니다. 저축은행 우량고객이 이탈한다고 볼 수 있지만 은행 거래 유입을 통해 신용등급 상향이나 금융비용 감면까지 지원해 그룹 전체 우량고객을 늘리고(Bring-Up), 고객이 스스로 가치를 높이는(Value-Up) '고객상생'의 선순환 구조를 실현했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금융위원회가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한 것도 취약계층에 대한 신용개선과 금융비용 절감, 나아가 가계부채 부담완화에 기여하고 있다는 점을 인정한 결과로 여겨집니다. 신한금융은 지난 6월 기준 신한상생 대환대출을 통해 574명의 고객에 102억원의 대환대출을 실행했고 이들 고객은 평균 4.8%p 이자절감(누적 이자경감액 9억8000만원) 효과를 누렸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브링업&밸류업 프로젝트 100억원 돌파에 대해 "신한이 고객 이자감면에 따른 이익축소에도 중·저신용 고객의 신용 상향지원을 통해 상생을 실현한 의미있는 결과"라며 "그룹 미션인 '따뜻한 금융' 실천의지를 담아 고객과 상생을 위한 금융사다리 역할을 더 적극적으로 수행하겠다"고 의지를 밝혔습니다. 이번 보고서에는 TCFD(기후), TNFD(생물다양성) 등 글로벌 주요이슈와 관련해 그룹 차원의 대응현황을 심층적으로 다룬 '스페셜 리포트'도 담겼습니다. 신한금융은 글로벌 공동의 목표 '2050 넷제로(Net Zero)' 달성을 위해 2020년 동아시아 금융그룹 최초로 탄소중립전략인 '제로 카본 드라이브(Zero Carbon Drive)'를 선언하며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녹색금융과 전환금융을 중심으로 한 '친환경 금융' 누적 실적은 2024년말 기준 총 18조7000억원에 달합니다. 2030년 30조원 달성목표의 62.3%에 해당하는 진도율입니다. 탄소배출 많은 산업의 친환경 전환을 위한 자금을 제공해 지속가능한 경제로 점진적 탈탄소화를 지원하는 전환금융 실적은 9605억원 규모로 집계됩니다. 이와 함께 TNFD 보고서에서는 그룹의 금융자산뿐 아니라 유형자산까지 포함해 '자연자본' 의존도와 영향 분석을 고도화한 내용을 담았습니다. 자연자본은 토양, 공기, 물, 광물 등 자연이 인류에 혜택을 제공하는 모든 자원을 포괄하는 개념입니다. 신한금융은 보고서에서 "금융업 특성상 직접적으로 자연자본과 관련된 의존도와 영향, 리스크 및 기회는 상대적으로 미미한 수준"이라며 "대부분의 자연자본 이슈는 투자 포트폴리오 즉 다운스트림 가치사슬(downstream value chain)을 통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신한금융은 이러한 구조를 반영해 그룹 운영은 물론 투자 포트폴리오에 대해서도 자연자본 이슈가 투자기업에 미칠 수 있는 잠재적 영향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신한금융은 특히 올해로 20번째 발간된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서 글로벌 지속가능개발목표(SDGs)에 기반해 신한금융만의 독자적인 SDGs 전략 프레임워크를 수록하고 목표달성을 위한 지표·성과를 투명하게 공개하는 등 ESG 실행력을 강조했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신한금융그룹은 '멋진 세상을 향한 올바른 실천' 이라는 슬로건 아래 우리 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금융이 할 수 있는 역할에 더욱 힘써서 탄소중립, 포용, 협력이라는 3대 전략방향에 따라 지속가능경영을 보다 체계적으로 펼쳐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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