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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pinion 오피니언

[데스크 칼럼]'금융 연좌제'가 창조경제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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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anuary 29, 2014, 15:01:44

[인더뉴스 문정태 편집장] KB·NH농협·롯데 카드 3사의 고객정보 유출사건의 불똥이 엉뚱하게 보험 업계로 튀었다.

 

금융당국은 금융회사 고객정보 유출 재발방지 대책을 통해 이번 사태와는 전혀 관계가 없는 보험사들을 상대로 오는 3월까지 전화(텔레마케팅) 등을 통한 아웃바운드 영업활동을 금지시켜 버린 것.

 

고객정보가 새어 나갈 곳이 없는지 확인하던 보험사들과, 그렇지 않아도 자신의 개인정보가 유출돼 착잡한 마음이었던 40만 보험인들도 부지불식간에 사고 유발자와 동등한 처분을 받게 되는 처지로 전락했다.

 

금융위원회가 지난 26일 기자간담회를 통해 공식적으로 밝힌 이번 사태의 본질은 다음과 같다.

 

 

금융당국의 이번 조치는 한 마디로 금융연좌제로 요약된다. 카드사 협력직원이 개인적 일탈로 고객들의 개인정보를 유출했는데, 책임은 카드업계를 넘어서 은행과 보험 업계 등 금융 업계 전체에 덤터기 씌운 사건이기 때문이다.(우리는, 정부가 스스로의 잘못을 이런 식으로 폭넓게 책임을 지는 모습을 본 일이 없다.)

 

금융업계 전체를 차치하고, 보험 업계 입장에서만 봐도 금융회사 고객정보 유출 재발방지 대책의 부당함은 하나 둘이 아니다.

 

먼저, 카드사의 협력사 직원이 빼돌린 개인정보가 보험사에 팔려나가지 않았다. 금융위 스스로도 이번 카드3사 정보유출 사고에서 유출된 정보는 전량 회수됐으며, 유출사고에 따른 피해사례는 발견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지난해 일부 보험사에서 고객 정보가 유출된 일이 있지만 이번 건과는 무관하다. 지난 잘못을 이번에 소급해 적용하는 것이라면, 금융당국이 당시의 개인정보 유출 사건을 미온적으로 대처했다는 뜻으로 받아들일 수밖에 없다.

 

일각에서는 “TM 비중이 높은 7곳은 영업을 가능하게 해주면서 다른 회사들은 무슨 근거와 이유로 영업을 금지시키는 건 지 모르겠다며 형평성 논란도 불거지고 있는 상황이다.

 

무엇보다도, 이번 사태와는 전혀 상관없는 TM 설계사들의 사기와 생계에 치명적인 타격을 가했다는 것이 가장 큰 문제다. 이들 설계사는 개점 휴업상태로 지내야 한다.

 

일반적으로 TM 설계사들의 수당은 신계약비가 80~90%를 차지하는데, 두 달 넘게 영업을 할 수 없어 생계유지에 어려움을 겪게 된다. 여기에 설계사들이 유출된 고객정보를 매매하는 사람들로 비쳐져 심리적인 타격은 더욱 크다.

 

행여, 정부 수장들이 연대책임을 지는 모습을 보여줬다면 얘기는 좀 달라졌을 수 있었을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아직까지 그런 일은 없었고, 이제는 이마저도 적절한 때가 지나간 것으로 보인다.

 

군사정권 이후로 사라진 것으로 알려진 연좌제가 바야흐로 금융권에서 재창조되고 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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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정태 기자 hopem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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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양사 알룰로스, 중국 신식품 승인…저당 시장 공략 속도

삼양사 알룰로스, 중국 신식품 승인…저당 시장 공략 속도

2025.09.23 14:49:43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삼양사(대표 최낙현)는 차세대 감미료 브랜드인 넥스위트 알룰로스가 중국에서 신식품으로 공식 승인을 받았다고 22일 밝혔습니다. 신식품 제도는 중국 국가위생건강위원회(NHC)와 국가식품안전위험평가센터(CFSA)가 식품으로 쓰이지 않던 원료의 안전성을 심사해 식품원료로 허가하고 관리하는 제도입니다. 최근 NHC는 삼양사 알룰로스가 중국에서 기존에 인정한 신식품 알룰로스와 동일한 성분으로 안전성이 같다고 판단해 공식 승인했습니다. 이는 삼양사가 2022년 8월 인허가를 신청한 지 약 3년만에 거둔 성과이자 알룰로스 생산기업 중 현지 기업을 제외한 첫 사례입니다. 이로써 삼양사는 아시아 최대 소비 시장 중 하나인 중국에 알룰로스를 직접 공급할 수 있게 됐습니다. 삼양사는 중국 내 저당 및 저칼로리 식품 수요 증가에 주목해 현지 식품기업과의 협업과 알룰로스를 활용한 솔루션 제공에도 나설 계획입니다. 앞서 삼양사는 미국과 호주, 뉴질랜드 등에서 알룰로스 인허가를 확보해 글로벌 공급망을 넓혀왔습니다. 이번 중국 진출을 계기로 북미와 아시아의 저당 시장 공략을 가속화하는 동시에 일본, 유럽 등 다른 국가들의 식품원료 인허가 확보에도 박차를 가할 방침입니다. 알룰로스는 설탕의 70% 정도의 단맛을 내지만 칼로리가 제로인 대체 감미료입니다. 맛이 과당과 유사해 음료, 소스, 아이스크림, 유제품 등 다양한 식품군에 쓰이고 있습니다. 가열하면 설탕처럼 캐러멜라이징 반응이 일어나 음식의 풍미 개선에도 도움을 준다는 설명입니다. 최낙현 삼양사 대표는 "중국의 까다로운 인허가 심사를 통과한 것은 삼양사의 우수한 기술력과 안전성을 인정받은 것"이라며 "이번 성과와 세계적인 K푸드 열풍에 힘입어 알룰로스 해외 수출 확대에 매진하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삼양사는 올해 미국 NPEW, 일본 IFIA, 미국 IFT, 호주 FFA 등 세계 각국에서 열린 식품 관련 전시회에 참가해 알룰로스, 프리바이오틱스 등 스페셜티 식품 소재와 이를 활용한 솔루션 역량을 선보인 바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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