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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정한 리딩컴퍼니’ 하나펀드서비스 업계 최초 수탁고 740조 돌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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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May 30, 2025, 13:05:24

김덕순 대표 취임 이후 전방위 혁신활동
'임원부터 모두 영업사원' 현장중심 마케팅
ETF 사무관리시장서 유의미한 성과 목표
생성형 AI 자산운용 도입·조직문화 리빌딩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하나금융그룹 계열 하나펀드서비스(대표이사 김덕순)는 30일 수탁고 1000조, 수익성 1위를 달성해 시장을 선도하는 대한민국 대표 사무관리회사로 도약하겠다는 목표를 밝혔습니다.


자본시장법상 일반사무관리회사인 하나펀드서비스는 보편적인 투자수단으로 자리매김한 '펀드'의 기준가격 산출, 컴플라이언스 및 다양한 보고서 제공 등 자산운용사와 기관투자자가 효율적으로 자산운용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자산운용 특화시스템과 데이터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2020년부터 자산운용사와 연기금 고객 중심으로 빠르게 몸집을 불린 하나펀드서비스는 2024년 업계 1위로 올라섰고 이달 29일 현재 일반사무관리업계 수탁고 740조1594억원으로 시장점유율 1위입니다.

 

사무관리업계 마케팅 패러다임 변화에 착목


하나펀드서비스는 김덕순 대표가 취임한 올해 업계 최초로 수탁고 700조원를 돌파하는 등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김덕순 대표는 자산운용산업 성장과 함께 사무관리시장도 커지면서 업체간 경쟁이 날로 치열해지고 있다는 점에 주목합니다.


올해 1월 취임하면서 '마케팅 패러다임 전환'을 제시하고 마케팅, 조직문화, IT시스템 등 모든 분야에서 변화와 혁신을 주문한 건 이 때문입니다.


김덕순 대표는 "과거 사무관리업계에는 마케팅이라는 개념이 거의 없었지만 지금은 시장이 크게 변화했다"며 "기존에 관리형 마케팅을 펼쳤다면 지금부터는 현장중심 마케팅으로 사무관리회사의 마케팅 방식도 시대흐름에 맞게 변화될 필요가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올해부터 임원부터 솔선수범해 '모두가 영업사원'이라는 어젠다로 진정한 1등을 위해 자산운용사 유치를 목표로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하고 있다"며 "손님을 자주 만나고 손님이 원하는 것을 우리 시스템과 서비스에 반영한다면 시장을 선도하는 대한민국 대표 사무관리회사로 성장할 수 있다는 확신을 가지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2025년 ETF 사무관리시장 진입 초석 다진다


하나펀드서비스의 올해 주요과제 중 하나는 ETF(상장지수펀드) 사무관리시장에서 본격적으로 경쟁에 참여하는 것입니다. 금융시장에서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ETF 확대흐름에 발맞춰 ETF 사무관리서비스 사업영역 강화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ETF 사무관리업무를 시작한 이래 ETF 시스템 고도화와 서비스 개선에 집중적으로 노력한 만큼 올해는 ETF 사무관리 시장에서 유의미한 성과를 거두겠다는 각오를 내세웁니다.

 


하나펀드서비스는 지난 4월 관계사 하나자산운용이 운용하는 ETF 관리업무를 성공적으로 완료함으로써 ETF 수탁자산 규모는 2조원에 육박합니다.

 

김덕순 대표는 "ETF 사무관리를 하는데 있어서 많은 손님들의 니즈를 반영하고 적극적으로 고객사들을 찾아다니며 하나펀드서비스 시스템의 강점을 설명하는데 주력하고 있다"며 "올해 ETF 수탁고를 7조원까지 늘려 ETF 사무관리시장 진입을 위한 초석을 다지겠다"고 강한 의지를 밝혔습니다.

 

AI 기반 디지털 경쟁력 강화


하나펀드서비스는 올해 창립 22주년을 맞아 'VISION 2030'을 선포했습니다. RPA(로봇업무자동화)를 업그레이드하는 한편 LLM(대규모언어모델)과 생성형 AI를 자산운용산업에 도입·활용하기 위한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기존 RPA, OCR(광학문자인식), 챗봇(Chat-bot)을 AI 기반으로 개선하는 것은 물론 2027년까지 생성형 AI를 중심으로 통합해 생성형 AI 기반 디지털 자산운용 플랫폼을 구축하는 게 목표입니다. 2030년까지는 생성형 AI 기반 디지털 자산운용 플랫폼을 사무관리 핵심업무에 적용하고 고객사 상황에 맞춰 DX(디지털전환)를 지원하는 비즈니스로 사업영역을 확장할 계획입니다.

 

모든 변화와 혁신의 중심은 '직원'


김덕순 대표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건 '조직문화' 입니다. 변화와 혁신은 결국 직원이 만들어가는 것이므로 직원이 먼저 변화하지 않으면 결코 성공할 수도 없고 지속가능하지도 않다는 게 지론입니다. '고객을 만족시키고 싶다면 우선 당신의 직원들부터 만족시키라'는 마케팅 격언과 맞닿아 있습니다.


김덕순 대표는 직원들의 변화를 이끌어내기 위해 회사의 현재 모습과 변화된 위상, 회사가 지향하는 가치를 담은 기업문화 영상을 제작해 '1등회사'에 다니고 있다는 로열티를 고취했습니다.

 


또 소규모 인원과 고궁, 미술관 등 명소를 찾아 함께 체험하며 자연스럽게 소통하는 힐링투어, 편안한 분위기에서 식사하며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브라운백 미팅, CEO 토크 등 여성 CEO로서 섬세함이 돋보이는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습니다.

 

건강한 기업문화, 지역사회와 상생, 사회적 책임


하나펀드서비스는 하나금융그룹 ESG 정책에 동참해 기업의 수익성을 넘어 지역사회에 베풀고 함께 성장할 수 있는 기업으로서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자발적인 참여문화를 더욱 확대해 ESG 활동 참여를 늘리는 동시에 활동지역 또한 회사 인근을 넘어 다양한 지역사회로 넓혀갑니다.


지난 14일 전주에서 전북도와 지역상생 및 환경보호를 위한 그린짐(Green Gym) 사회공헌활동을 벌였고 오는 6월에는 '온고을에코프렌즈'에 참여해 전주 아중호수 일원 생물다양성 탐사, 보존의 중요성을 인식하는 ESG 경영활동을 지속합니다.


김덕순 대표는 "올해는 수도권을 넘어 지역으로 활동범위를 확대함으로써 회사성장을 지원해준 손님과 지역사회 상생을 위해 우선적으로 봉사활동을 추진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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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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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에이닷, 월간 사용자 1000만 돌파

SKT 에이닷, 월간 사용자 1000만 돌파

2025.10.21 11:04:35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017670]은 인공지능(AI) 서비스 ‘에이닷’의 월간 활성이용자수(MAU)가 지난달 1000만명을 돌파했다고 21일 밝혔습니다. 이는 지난해 10월 MAU 550만명을 기록한 지 1년 만에 2배 가까이 성장한 것으로, 에이닷 앱·웹 450만과 전화·B tv·티맵 등 타 서비스 내 에이닷 기능 이용자 550만을 합산한 수치입니다. SKT는 이번 성과가 에이닷이 고객들에 편리한 AI 사용 경험을 제공하며, 고객의 일상 전반으로 자연스럽게 확산되며 본격 대중화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상징적인 이정표라고 설명했습니다. 또 그동안 추진해온 ‘AI 생태계 확장 전략’의 결실이라며, 에이닷이 해당 전략을 토대로 ‘국내 대표 AI 허브’로 도약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AI 생태계 확장 전략’은 고객에게 일상 속에서 끊김 없는 AI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단일 앱 중심의 서비스를 넘어 에이닷을 매개로 다양한 서비스와 플랫폼을 연결하는 전략입니다. MAU 1000만 돌파를 이끈 에이닷의 AI 생태계 확장에는 내부 서비스 고도화와 외부 플랫폼 적용을 통한 고객 접점 확대가 큰 역할을 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올해 6월에는 ‘노트’와 ‘브리핑’ 서비스를 베타 버전으로 출시해 일상 속 활용 폭을 넓혔으며, 실제로 서비스 출시 직후 한 달 만에 에이닷의 실사용자가 100만명 가까이 늘며 고객의 높은 관심을 입증했습니다. 8월에는 ‘4.0 업데이트’를 통해 에이닷에 ‘에이전틱 워크플로우’를 적용했습니다. 이는 AI 에이전트가 사용자의 요청을 그대로 수행하는 것을 넘어, 사용 기록과 대화 맥락을 기반으로 요청을 재해석해 목표를 설정하고 작업을 계획·실행하는 최신 AI 기법입니다. 이를 통해 에이닷은 한층 개인화된 AI 경험을 제공, 업데이트 이후 MAU가 추가로 100만명 가까이 증가하며 가파른 성장세를 이어갔습니다. SKT는 에이닷의 AI 에이전트 기술을 기반으로 에이닷 전화를 지속 고도화했습니다. 2023년 9월 안드로이드 버전의 ‘전화’ 서비스에 통화 녹음·요약 기능을 추가한 데 이어, 같은 해 10월 iOS 버전에도 해당 기능을 추가했고, 2024년 10월에는 ‘T전화’에 에이닷을 결합한 ‘에이닷 전화’를 선보여 이용자들의 호응을 얻었습니다. 이 밖에도 ‘B tv’와 ‘티맵(TMAP)’ 등 고객이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플랫폼에 에이닷을 탑재해, AI 서비스에 익숙하지 않은 고객도 자연스럽게 에이닷을 접할 수 있게 했습니다. SKT는 국내외 기업과의 파트너십을 통한 ‘AI 생태계 확장 전략’도 강화하고 있습니다. 지난 9월 글로벌 일정공유 플랫폼기업 ‘타임트리’와 파트너십을 체결했으며, 동명의 일정공유 플랫폼 앱 ‘타임트리(TimeTree)’에 에이닷의 AI 에이전트 기술을 적용하기 위한 협력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SKT는 ▲내부 서비스 고도화 ▲외부 플랫폼 적용 ▲파트너사와의 협력 확대를 통해 에이닷을 언제 어디서나 쉽게 활용할 수 있는 ‘온 국민의 AI 서비스’로 발전시킨다는 목표입니다. 김용훈 SKT 에이닷사업부장은 “에이닷이 다양한 접점에서 고객에게 호평받으며 MAU 1000만을 돌파한 것은, 에이닷이 ‘온 국민의 AI 서비스’로 도약하는 전환점”이라며 “고객의 모든 순간에 에이닷이 자연스럽게 녹아들 수 있도록 AI 생태계 확장과 서비스 혁신을 지속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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