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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보생명 ‘고객의소리’ 24시간내 신속처리…“고객중심 혁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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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May 30, 2025, 10:05:30

VOC경영지원시스템 도입 획기적 단축
'고객의 소리'는 고객 중심 경영의 자산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교보생명이 고객의소리(VOC·Voice Of Customer)를 활용해 고객중심 혁신과 가치 창출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교보생명은 4월말 기준 신속처리 건으로 분류한 VOC 처리기일이 평균 0.8일을 기록했다고 30일 밝혔습니다.


VOC 신속처리기일은 고객 제기 민원이나 요구사항, 불만 중 빠른 처리 가능하거나 시급한 조치가 필요한 사안을 해결하는데 걸리는 시간을 말합니다. 기간이 짧을수록 고객만족도가 높아집니다.


교보생명은 고객 요청사항을 체계적이고 신속하게 처리하기 위해 2021년 12월 VOC경영지원시스템을 도입했습니다. 이 시스템은 고객불만이나 의견접수부터 처리까지 전 과정을 자동화한 게 특징입니다. 데이터 기반 분석툴을 통해 문제를 빠르게 파악하고 해결합니다.


교보생명은 신속처리 대상을 별도로 분류해 관리하는 기능도 도입했습니다. 그 결과 VOC경영지원시스템 도입 전 평균 4.0일 이던 VOC 신속처리기일은 이듬해 평균 0.9일까지 짧아졌으며 갈수록 줄어드는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교보생명이 운영중인 VOC경영지원시스템은 고객의 소리가 업무혁신으로 이어지게 하는 핵심기반이 되고 있습니다. 단순히 민원을 처리하는데 그치지 않고 고객에게 차별화한 경험을 제공하는 모범사례를 만들어 냈다는 평가입니다.


교보생명 소비자보호센터는 VOC경영지원시스템에 접수된 의견을 면밀히 검토합니다. 필요에 따라 부서간 협의를 거쳐 신속히 해결하며 주요사안은 소비자보호실무협의회와 소비자보호위원회를 거쳐 경영층 의사결정까지 이어집니다.


교보생명은 고객보호를 조직문화로 정착시켜 가고 있습니다. 올해부터는 매달 둘째주 수요일을 '소비자보호 실천의날, 올(All)바른 데이(Day)'로 지정해 모든 임직원이 VOC를 함께 검토하고 아이디어를 도출하는 계기를 마련했습니다.

 


이와 함께 만족도 조사에서 높은 평가를 받은 텔러를 '나이스(NICE) 텔러'로 선정해 포상하며 고객권익 증대에 동기부여하고 있습니다. 교보생명은 고객이 보다 편리하게 의견을 전달할 수 있도록 홈페이지와 모바일고객센터를 운영하며 일반·채팅 상담은 물론 비대면 화상상담까지 제공하는 등 고객의 소리에 귀기울이고 있습니다.


교보생명 관계자는 "고객 입장에서 먼저 생각하는 문화를 모든 업무에 뿌리내리도록 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고객이 체감할 수 있도록 실질적인 업무개선과 혁신을 이어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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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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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동빈 롯데 회장 “10년 뒤 내다보고 지금 실행…변화 외면은 위험”

신동빈 롯데 회장 “10년 뒤 내다보고 지금 실행…변화 외면은 위험”

2025.07.17 15:17:2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변화하지 않는 것이 가장 큰 리스크다.” 17일 롯데에 따르면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하반기 경영 전략을 공유하는 ‘2025년 하반기 VCM(Value Creation Meeting)’에서 핵심사업의 본원적 경쟁력 회복을 거듭 역설했습니다. 이와 함께, 장기적 관점에서 전략을 수립하고 이를 신속히 실행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번 VCM은 처음으로 1박 2일간 진행됐는데요. 신동빈 회장은 회의 내내 냉정한 실적 평가와 함께 무거운 분위기 속에서 그룹의 경영 기조를 재점검했습니다. 특히 올해 상반기 실적을 언급하며, “향후 그룹의 생존을 위해 CEO들이 “더욱 무거운 책임감을 갖고 핵심사업 경쟁력 회복에 집중해 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신 회장은 PEST(정치·경제·사회·기술) 관점에서의 경영 인식과 장기적 예측의 중요성을 거론하며 “문제를 인식하지 못하거나 외면하는 것이 가장 치명적”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이어 그는 “CEO라면 5년, 10년 뒤의 경영환경을 예측하고, 현재와 3년 뒤 해야 할 일을 설계해야 한다”며 “이와 함께 전략 실행을 뒷받침할 인재 확보와 기술 투자도 병행해 달라”고 주문했습니다. 그룹 차원의 하반기 경영 방침으로는 ▲브랜드 가치 제고 ▲사업군별 전략 추진 가속화 ▲생산성 향상을 제시했습니다. 신동빈 회장은 “브랜드는 롯데의 경쟁력 그 자체”라며 “식품과 화학, 유통 등 각 사업군이 자체 브랜드 강화에 힘써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화학군은 체질 개선, 식품군은 핵심 제품 강화, 유통군은 고객 니즈에 대한 다각적 대응을 지시했습니다. 생산성과 관련해선 직무 전문성 강화와 성과 중심 인사체계의 정착을 언급했습니다. 아울러 AI 등 기술을 통해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도전하는 조직문화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신동빈 회장은 “경영환경은 끊임없이 변화하며, 그 속에서 리스크와 기회가 동시에 생겨난다”며 “이를 선제적으로 관리해야 한다”며 “시도조차 하지 않는 것은 실패와 같다. 본업 안에서 끊임없이 혁신해야 한다”고 당부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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