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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에셋자산운용, ‘TIGER 코리아배당다우존스’ 개인 누적순매수 500억 돌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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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une 10, 2025, 10:06:42

 

인더뉴스 최이레 기자ㅣ미래에셋자산운용은 'TIGER 코리아배당다우존스 상장지수펀드(ETF)'가 상장일 이후 500억원 넘는 개인 누적 순매수를 기록했다고 10일 밝혔습니다.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이달 9일 기준 TIGER 코리아배당다우존스 ETF의 상장일(2025년 5월20일) 이후 개인 누적 순매수 규모는 575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미래에셋자산운용은 "새 정부 '상법 개정안 수혜 ETF'로 부상, 개인투자자들의 높은 관심속에 12영업일만에 개인 누적 순매수 500억원을 넘어섰다"고 설명했습니다.

 

상법 개정안은 기업의 주주환원 압력을 높여 배당확대를 유도하는 구조로 고배당 종목들이 직접적인 수혜를 받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특히 배당성향이 높은 기업들은 주주친화정책 강화에 따른 세제혜택 등으로도 투자 매력도가 상승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TIGER 코리아배당다우존스 ETF는 배당성장율과 배당수익률 그리고 퀄리티 팩터까지 고려한 고배당 우량주 30종목에 분산투자합니다.

 

ETF 기초지수는 '다우존스 코리아 배당 30(Dow Jones Korea Dividend 30)지수'로 미국에 상장된 글로벌 배당 ETF의 대표주자인 '슈와브US디비던드에쿼티(Schwab U.S. Dividend Equity ETF·SCHD)' 투자전략을 한국주식 시장에 적용한 '한국형 SCHD(K-SCHD) ETF'입니다.

 

9일 기준 주요 투자종목에는 삼성생명(4.9%)을 비롯해 GS(4.6%), 하나금융지주(4.5%), 우리금융지주(4.3%) 등이 포함돼 있습니다.

 

스탠다드앤드푸어스(S&P)에 따르면 2024년말 기준 TIGER 코리아배당다우존스 ETF 기초지수 배당수익률은 5.4%입니다.

 

해당시점 주당 예상 배당금(배당수익률*지수값)은 2018년 대비 196.3%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약 20%에 달하는 연평균 성장률입니다. 배당 절대 규모뿐 아니라 지속적 성장성까지 반영한 전략으로 높은 배당수익률과 성장율을 추구합니다.

 

TIGER 코리아배당다우존스 ETF는 매월 안정적인 현금흐름을 기대하는 투자자들에게도 주요한 투자처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상장일 이후 이달 9일까지 국내 상장된 월분배 ETF 중 가장 많은 개인 투자자 자금이 유입되면서 국내 대표 월분배 ETF에 올라섰습니다. 오는 7월부터 매월 중순(15일 기준) 일정한 주당 분배금이 지급될 예정입니다.

 

TIGER 코리아배당다우존스 ETF는 매년 6, 12월 정기변경을 실시합니다. 배당수익률, 배당성장률, 현금흐름 부채비율, 자기자본이익율 등 기준에 따라 포트폴리오가 구성되며 지표를 충족하는 기업이라면 향후 신규 편입하는 구조입니다.

 

정의현 미래에셋자산운용 ETF운용본부장은 "배당 소득은 중산층의 자산증식 수단이 될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배당소득을 비롯한 상법 개정안에 대한 새 정부의 다양한 정책들로 개인투자자들의 기대감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며 "국내 배당시장에 체계적으로 투자가능한 TIGER 코리아배당다우존스 ETF를 통해 새 정부 정책의 수혜를 누릴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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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이레 기자 ire@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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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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