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최이레 기자ㅣNH투자증권은 디지털 채널을 선호하는 연금 고객을 위해 '하이브리드 연금 자산관리 서비스'를 출시했다고 19일 밝혔습니다. 이 서비스는 퇴직연금 프라이빗뱅커(PB)팀, 인공지능(AI) 로보어드바이저, 전문 상담인력 간 유기적 결합을 통해 차별화된 연금 자산관리를 제공합니다.
NH투자증권은 디지털사업부 산하에 퇴직연금 PB팀을 신설했습니다. 퇴직연금 PB팀은 강남 금융센터 출신 우수 PB, 퇴직연금 법인 RM(Relationship Manager), 디지털 채널 특화 연금 어드바이저 등으로 구성된 조직입니다.
이들은 비대면 VIP 연금고객 밀착 관리를 주업무로 하고 있으며 단순 상품 추천을 넘어 시황 분석, 만기관리, 포트폴리오 리밸런싱, 절세 전략 등 깊이 있는 종합 컨설팅을 제공합니다.
퇴직연금 PB팀이 제공하는 서비스 중 '찾아가는 연금 컨설팅 서비스'는 고객을 직접 찾아가서 고객의 퇴직연금뿐만 아니라 국민연금, 연금저축까지 통합 진단합니다. 올해 3월부터 시행된 서비스는 2개월 동안 약 100명의 퇴직연금 고객에게 제공됐고 기업 단위 설명회나 상담 부스 운영도 지원합니다.
디지털 자산관리에 대한 니즈가 높은 고객들을 위해 개인형퇴직연금(IRP) 로보어드바이저 서비스도 강화했습니다. 로보어드바이저는 인공지능(AI)과 빅데이터 기술을 기반으로 투자자의 성향과 시장 상황을 분석해 자동으로 포트폴리오를 구성 및 운용하는 자산관리 서비스입니다.
NH투자증권 로보어드바이저는 금융위원회·코스콤 주관 테스트베드에서 2023년 12월부터 2025년 4월까지 약 1년 4개월간 평균 22.19% 누적수익률을 기록했고 상위 10개 알고리즘은 31.93%로 업계 최고 수준의 성과를 보였습니다.
이와 함께 로보어드바이저 전문 상담인력팀 운영을 통해 투자 목표와 위험성향 설정 등에서 전문가의 도움도 받을 수 있습니다. 로보어드바이저에 대한 고객의 이해도를 높이고 원하는 상품을 본인의 투자 성향에 맞게 추천하는 역할을 합니다.
강민훈 NH투자증권 Digital사업부 대표는 "디지털 채널을 선호하는 고객이이어도 장기간 계획적인 투자와 효율적인 인출전략(수령)이 필수인 연금은 전문가 도움이 필수적"이라며 "이번에 신설된 퇴직연금 PB팀의 전문성과 자산분석 솔루션, 업계 최고 수준으로 검증된 로보어드바이저 서비스를 결합해 고객의 성공적인 노후 준비를 돕는 든든한 파트너가 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