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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umn 칼럼

성공하는 인턴기자의 조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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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February 03, 2014, 00:02:14

[언론고시 특강] ⑫

언론계 입문을 위한 지상 특강. 국내 유일, 국내 최다 12만명의 회원수를 자랑하는 <언론고시카페-아랑>의 운영진의 협조를 받아 <인더뉴스>의 청춘 독자들께 촌철살인 언론사 취업팁을 전합니다. [편집자주]

 

[아랑카페 운영자] 인턴기자라는 신분은 꽤나 특수하다. 회사에서는 학생들에게 기회를 주고, 또한 젊은 대학생들을 장차 회사의 신성장동력으로 확보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언론사를 꿈꾸는 학생들에게도 좋은 기회가 된다. 다른 업종과 달리 미디어 업종은 인턴십의 기회가 별로 없다. 현장 경험을 얻고자 하더라도 선발 인원은 극소수다. 이 때문에 비교적 많은 인원을 선발하는 인턴기자는 학생들에게 꽤 인기가 있다.

 

인턴십은 조선일보, 중앙일보 등을 중심으로 활발하게 진행됐다. 조선일보 인턴들은 여름과 겨울에 각각 20~30명 가량을 선발해 혹독하게 훈련을 시키는 것으로 유명하다. 최근 몇 년 사이에는 인턴십 학생 중 2~3명 가량을 정규직 신입기자로 채용하기도 해 그 경쟁이 더 치열하다.

 

최근에는 종편 채널을 중심으로 PD인턴십도 활발하다. 채널A의 경우 신문기자와 PD 두 가지 직종의 인턴십을 경험해 보는 프로그램까지 있을 정도다. JTBC의 경우 칼리지 프로그램(College Program)이라는 이름으로 인턴십을 10주 동안 진행한다. PD나 기자는 물론이고, 방송경영 직군까지 인턴십을 경험해 볼 수 있다.

 

필자 역시 두 곳의 언론사에서 인턴기자로 활동을 했다. 인턴기자 활동을 통해 미디어 환경에 대한 살아있는 경험을 할 수 있었던 것은 물론, 현장에서 치열하게 취재하는 선배들의 기자정신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었다. 어부지리 격으로 당시 인턴기자로 활동하면서 작성했던 기자 2편이 주요 포털사이트 톱 기사로 걸려 쏠쏠한 스펙으로 활용할 수도 있었다.

 

인턴기자 경험은 직군을 막론하고 나쁠 것이 없다. 아니, 도움이 된다고 단언해도 큰 무리는 아닐 것이다. 우선 미디어 환경에 대한 식견이 쌓인다는 점은 가장 큰 장점이다. 특히, 자신이 인턴십을 경험한 회사에 정직원 신입공채로 지원했을 경우, 면접을 어느 정도 예측할 수 있는 것은 물론 회사의 전반적인 분위기도 알 수 있다.

 

또한 인턴십을 어떻게 진행했는지에 대한 질문은 면접장에서 단골 손님처럼 출제된다. 경쟁사에서 인턴십을 했다면 관심을 갖고 지원 회사와의 비교를 해보라고 할지도 모른다.

 

이렇게 하면 낭패

 

하지만 인턴십을 모두가 훌륭하게 수행하는 것은 아니다. 필자가 인턴으로 지도했던 학생들의 경우에도 천차만별이었다. 어떤 학생들은 인턴십 2개월 가량을 성공적으로 수행한 뒤, 1년 이내에 현직 기자로 입문한다. 쌍용자동차 파업 현장에서 함께 일했던 인턴 학생의 경우, 지금은 사회부 기자로서 취재력을 인정받고 있다고 한다. 그 인턴의 경우 일을 잘하고 근성이 있어 당시 사회부장의 허락을 맡아 2주 가량 인턴십을 연장했었다.

 

어떤 인턴들은 현직 선배들을 실망시키기도 한다. 필자가 지도했던 인턴 A의 경우, 인턴십을 하면서 저녁에 과외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암묵적으로 6시 정도에 퇴근을 시키고 있었지만, 5시부터는 근무 태도가 말이 아니었다. 다른 인턴의 경우에는 선배들에게 잘 보이는 것만 신경쓰고, 업무 자체는 뒷전이었다. 이런 경우에는 인턴십 평가가 결코 좋게 나올 수 없다.

 

함께 일하는 선배들과의 관계가 전부가 아니다. 스스로의 실력을 기르는 것도 중요하다. 문장력이나 상식 등 기존의 신입사원 채용전형 평가도구에 대한 준비도 필요하다. 공부를 하지 않고 인턴십을 하면서 겉멋만 들 경우 합격은 멀어진다. 필자가 아는 한 인턴기자의 경우 3년이 넘게 지났지만, 신입 전형 합격 소식은 들려오지 않는다. 오히려 인터넷 매체에서 대학생 기자로 활동하면서 기자(?) 생활을 즐기는 것 같았다.

 

인턴십은 확실히 기회다. 인턴이라는 글자를 떼고 정식 기자가 될 수 있는 디딤돌이 된다. 하지만 이를 결정하는 것은 스스로의 노력이다. 인턴십에 합격한 뒤 인턴사원증을 목에 걸고 좋아하는 사이, 선배들은 당신의 일거수일투족을 평가하고 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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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랑카페 운영자 기자 mirip@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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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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