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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umn 칼럼

성공하는 인턴기자의 조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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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February 03, 2014, 00:02:14

[언론고시 특강] ⑫

언론계 입문을 위한 지상 특강. 국내 유일, 국내 최다 12만명의 회원수를 자랑하는 <언론고시카페-아랑>의 운영진의 협조를 받아 <인더뉴스>의 청춘 독자들께 촌철살인 언론사 취업팁을 전합니다. [편집자주]

 

[아랑카페 운영자] 인턴기자라는 신분은 꽤나 특수하다. 회사에서는 학생들에게 기회를 주고, 또한 젊은 대학생들을 장차 회사의 신성장동력으로 확보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언론사를 꿈꾸는 학생들에게도 좋은 기회가 된다. 다른 업종과 달리 미디어 업종은 인턴십의 기회가 별로 없다. 현장 경험을 얻고자 하더라도 선발 인원은 극소수다. 이 때문에 비교적 많은 인원을 선발하는 인턴기자는 학생들에게 꽤 인기가 있다.

 

인턴십은 조선일보, 중앙일보 등을 중심으로 활발하게 진행됐다. 조선일보 인턴들은 여름과 겨울에 각각 20~30명 가량을 선발해 혹독하게 훈련을 시키는 것으로 유명하다. 최근 몇 년 사이에는 인턴십 학생 중 2~3명 가량을 정규직 신입기자로 채용하기도 해 그 경쟁이 더 치열하다.

 

최근에는 종편 채널을 중심으로 PD인턴십도 활발하다. 채널A의 경우 신문기자와 PD 두 가지 직종의 인턴십을 경험해 보는 프로그램까지 있을 정도다. JTBC의 경우 칼리지 프로그램(College Program)이라는 이름으로 인턴십을 10주 동안 진행한다. PD나 기자는 물론이고, 방송경영 직군까지 인턴십을 경험해 볼 수 있다.

 

필자 역시 두 곳의 언론사에서 인턴기자로 활동을 했다. 인턴기자 활동을 통해 미디어 환경에 대한 살아있는 경험을 할 수 있었던 것은 물론, 현장에서 치열하게 취재하는 선배들의 기자정신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었다. 어부지리 격으로 당시 인턴기자로 활동하면서 작성했던 기자 2편이 주요 포털사이트 톱 기사로 걸려 쏠쏠한 스펙으로 활용할 수도 있었다.

 

인턴기자 경험은 직군을 막론하고 나쁠 것이 없다. 아니, 도움이 된다고 단언해도 큰 무리는 아닐 것이다. 우선 미디어 환경에 대한 식견이 쌓인다는 점은 가장 큰 장점이다. 특히, 자신이 인턴십을 경험한 회사에 정직원 신입공채로 지원했을 경우, 면접을 어느 정도 예측할 수 있는 것은 물론 회사의 전반적인 분위기도 알 수 있다.

 

또한 인턴십을 어떻게 진행했는지에 대한 질문은 면접장에서 단골 손님처럼 출제된다. 경쟁사에서 인턴십을 했다면 관심을 갖고 지원 회사와의 비교를 해보라고 할지도 모른다.

 

이렇게 하면 낭패

 

하지만 인턴십을 모두가 훌륭하게 수행하는 것은 아니다. 필자가 인턴으로 지도했던 학생들의 경우에도 천차만별이었다. 어떤 학생들은 인턴십 2개월 가량을 성공적으로 수행한 뒤, 1년 이내에 현직 기자로 입문한다. 쌍용자동차 파업 현장에서 함께 일했던 인턴 학생의 경우, 지금은 사회부 기자로서 취재력을 인정받고 있다고 한다. 그 인턴의 경우 일을 잘하고 근성이 있어 당시 사회부장의 허락을 맡아 2주 가량 인턴십을 연장했었다.

 

어떤 인턴들은 현직 선배들을 실망시키기도 한다. 필자가 지도했던 인턴 A의 경우, 인턴십을 하면서 저녁에 과외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암묵적으로 6시 정도에 퇴근을 시키고 있었지만, 5시부터는 근무 태도가 말이 아니었다. 다른 인턴의 경우에는 선배들에게 잘 보이는 것만 신경쓰고, 업무 자체는 뒷전이었다. 이런 경우에는 인턴십 평가가 결코 좋게 나올 수 없다.

 

함께 일하는 선배들과의 관계가 전부가 아니다. 스스로의 실력을 기르는 것도 중요하다. 문장력이나 상식 등 기존의 신입사원 채용전형 평가도구에 대한 준비도 필요하다. 공부를 하지 않고 인턴십을 하면서 겉멋만 들 경우 합격은 멀어진다. 필자가 아는 한 인턴기자의 경우 3년이 넘게 지났지만, 신입 전형 합격 소식은 들려오지 않는다. 오히려 인터넷 매체에서 대학생 기자로 활동하면서 기자(?) 생활을 즐기는 것 같았다.

 

인턴십은 확실히 기회다. 인턴이라는 글자를 떼고 정식 기자가 될 수 있는 디딤돌이 된다. 하지만 이를 결정하는 것은 스스로의 노력이다. 인턴십에 합격한 뒤 인턴사원증을 목에 걸고 좋아하는 사이, 선배들은 당신의 일거수일투족을 평가하고 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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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랑카페 운영자 기자 mirip@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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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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