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오리온은 수협중앙회와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김 산업 고도화 및 안정적인 수산물 소비처 확보를 위한 합작법인 설립을 본격 추진한다고 17일 밝혔습니다.
이번 업무협약은 수협의 원물 공급력 및 수산업 네트워크, 오리온의 식품 가공·브랜드 개발력과 글로벌 유통 역량을 결합해 국산 김을 중심으로 한 프리미엄 수산식품 브랜드 공동 개발 및 국내외 시장 공략과 어업인 소득 증대를 목표로 합니다.
오리온과 수협은 업무협약 체결을 시작으로 연내 TF를 구성해 법인 설립 방식, 출자 구조, 제품 기획, 공장 설계 등에 대한 구체적 논의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양사 간의 협력은 수협이 오리온 측에 먼저 제안하며 이뤄졌습니다.
합작법인 설립 후에는 ▲고부가가치 수산물 상품화 ▲공동 제품 개발 및 브랜드화 ▲수산물 가공 제품의 해외 유통 판로 확대 ▲생산 기반 조성 등에서 협력할 예정입니다. 특히 양측은 김뿐만 아니라 향후 수산 가공 산업 전반으로 협력 범위를 확대할 계획입니다.
오리온은 해외 매출 비중이 68%에 달하며 중국, 베트남, 러시아, 인도 등지에 글로벌 생산·영업망을 갖추고 있습니다. 2016년에는 농협과 함께 생산법인 ‘오리온농협’을 설립하고 국산 농산물을 활용한 간편대용식 브랜드 ‘마켓오네이처’를 선보여 국내는 물론 해외로 시장을 넓히며 합작모델은 만든 바 있습니다.
허인철 오리온 그룹 부회장은 "국산 수산물의 부가가치를 높이고 글로벌 시장을 확대할 수 있도록 수협과 적극 협력해 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국의 김 산업은 지난해 기준 연간 약 1억5000만속의 김을 생산했으며 수출액은 사상 최초로 1조4000억원(약 9억9700만달러)을 기록해 수산식품 단일 품목 1위를 차지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