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올해 7월 전세계 선박 수주량이 전월과 전년 동기 대비 모두 큰 폭으로 감소한 가운데 중국이 점유율 75%로 독주 체제를 이어갔습니다.
12일 영국 조선해운시황 전문기관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지난달 전세계 선박 수주량은 203만CGT(58척)로 집계됐습니다. 이는 전월 354만CGT 대비 43%, 전년 동기 487만CGT 대비 58% 줄어든 수치입니다.
국가별로는 중국이 152만CGT(43척)로 전체의 75%를 차지했고, 한국은 33만CGT(8척)로 16%에 그쳤습니다.
올해 1~7월 누계 수주량은 2326만CGT(788척)로 전년 동기 4765만CGT(1,973척) 대비 51% 감소했습니다. 국가별로 한국은 524만CGT(123척)로 전년 동기 대비 37% 줄었고 중국은 1303만CGT(463척)로 59% 감소했습니다.
수주잔량은 소폭 감소세를 보였습니다. 7월말 전세계 수주잔량은 1억6479만CGT로 전월보다 44만CGT 줄었습니다. 국가별로 한국은 3522만CGT(21%)를, 중국은 9837만CGT(60%)를 기록했습니다. 전월 대비 한국은 2만CGT, 중국은 41만CGT 각각 증가했습니다. 다만 전년 동기 대비로는 한국이 403만CGT 감소한 반면, 중국은 1337만CGT 늘었습니다.
선가 흐름은 보합세를 보였습니다. 7월말 기준 클락슨 신조선가지수(Newbuilding Price Index)는 186.65로 전월(187.11) 대비 0.46포인트 하락했습니다. 5년 전인 2020년 7월(126.72)과 비교하면 47% 상승한 수준이다.
선종별 선가는 LNG운반선 2억5100만달러, 초대형 유조선(VLCC) 1억2600만달러, 초대형 컨테이너선(22~24k TEU) 2억7300만달러로 나타났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