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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이뱅크 ONE체크카드, 100만장 돌파…2030세대 60% 비결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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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August 28, 2025, 14:08:01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케이뱅크(은행장 최우형)는 ONE 체크카드가 출시 11개월만에 발급 100만장을 돌파했다고 28일 밝혔습니다. 차별화된 매력과 희소성을 갖춘 한정판 캐릭터 카드·풍부한 캐시백 혜택이 인기 요인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지난해 9월 출시한 ONE 체크카드는 카드상품 전문 플랫폼 ‘카드고릴라’에서 올해 상반기 인기 체크카드 1위를 차지한 케이뱅크의 대표 체크카드입니다. 출시 이래 4종의 한정판 캐릭터 에디션을 선보여 모두 완판시켰고, 실적조건과 연회비 없이도 다양한 캐시백 혜택을 제공합니다.

 

케이뱅크는 ONE 체크카드의 첫번째 인기요인으로 개성과 매력이 넘치는 한정판 캐릭터 카드를 지속적으로 선보인 점을 꼽았습니다. 지난해 출시한 ‘토대리’와 '깜자' 한정판 카드는 각각 출시 3주만에 총 8만장 한도가 완판됐고 앵콜 출시한 2만장도 완판되며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

 

지난 6월에는 메가 인플루언서 ‘침착맨’과 ‘ONE 체크카드 침착맨 에디션’을 4만장 한정 출시했으며, 7월에는 인기 애니메이션 ‘월레스와 그로밋’ 한정판 카드를 5만장 한정 출시해 모두 출시 한달내에 완판됐습니다.

 

캐릭터 카드의 인기는 실적으로도 이어졌습니다. 실제 캐릭터 카드 발급 후 이용률은 일반카드에 비해 30%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전체 결제금액에서 2030 세대가 차지한 비중은 60% 이상이었으며, 전 연령·성별 고객군 중 20대 여성 고객군의 사용률이 가장 높았습니다. 가장 많은 사용처는 ▲쿠팡 ▲배달의민족 ▲다이소 순이었습니다.

 

케이뱅크는 ONE 체크카드 또 다른 인기요인으로 풍부한 캐시백 혜택을 꼽았습니다. 실적조건과 연회비 없이도 ▲모두 다 캐시백 ▲여기서 더 캐시백 ▲369 캐시백 3종중 자신이 원하는 혜택을 월 단위로 마음대로 선택해 사용 가능합니다. 지난 7월에 시작한 ‘혜택 프로모션 시즌 3’는 전월실적에 따라 최대 2%까지 추가 제공하는 ‘VIP 캐시백’ 혜택을 더했습니다. ONE 체크카드를 주로 사용하는 충성고객을 위한 혜택을 추가한 것이란 설명입니다.

 

올해 기준 캐시백 수령 고객의 월 평균 캐시백 금액은 약 7000원이었으며, 가장 많은 캐시백을 수령한 고객은 7월 한달간 기본 캐시백과 VIP 캐시백을 활용해 약 62만원 가량의 캐시백을 수령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케이뱅크 관계자는 “희소성과 매력을 담은 한정판 캐릭터카드를 지속 선보이며 소장 가치를 더해 충성 고객을 확보하고, 충성 고객을 위한 추가 캐시백 혜택을 더해 실용성도 높였다”며 “금융생활에 새로운 경험과 혜택, 재미를 제공하기 위한 노력을 이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지난 7월 진행한 민생회복 소비쿠폰 신청 접수 결과, 케이뱅크 체크카드는 기존 시장 점유율 대비 2.6배 가량의 접수량을 기록하며 K-패스를 비롯한 국가정책사업에 강점을 보였다는 평가입니다. 민생회복 소비쿠폰 사용시에도 캐시백 혜택이 그대로 적용되며 전월 실적조건이 없어 민생회복 소비쿠폰 활용에 용이하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됐습니다.

 

케이뱅크는 9월 예정된 민생회복 소비쿠폰 2차 지급 신청 접수도 받을 예정이다. ONE 체크카드의 상세한 캐시백 혜택은 케이뱅크 앱 첫 화면 하단의 ‘카드 이용 내역 → ‘혜택’ 항목에서 확인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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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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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모비스, 협력사 신기술 개발 3년간 1800억 지원해 공동특허 850건 성과

현대모비스, 협력사 신기술 개발 3년간 1800억 지원해 공동특허 850건 성과

2025.10.15 11:11:47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현대모비스가 협력사 신기술 개발 지원과 ESG 역량 강화, 산업안전 활동 컨설팅 등 다채로운 상생 프로그램으로 업계에서 대표적인 동반성장 모범 기업으로 위상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현대모비스는 최근 협력사와의 상생 활동을 정리하고, 업계 이해관계자들과 소통하기 위해 동반성장 안내책자를 발간했습니다. 현대모비스는 "그동안 공정하고 투명한 경영시스템을 통해 대•중소기업 상생이라는 사회적책임을 다하기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해 오고 있는데 이번 안내책자에는 이같은 활동과 그 성과를 담았다"고 설명했습니다. 특히 올해 현대모비스는 협력사 ESG 역량 강화를 위해 탄소배출량을 체계적으로 산정할 수 있도록 ‘전과정평가(LCA) 컨설팅’을 도입했습니다. 전과정 평가는 제품의 원재료부터 생산·폐기까지 전 과정에서 발생하는 투입물과 산출물을 분석해 환경 영향을 평가하는 제도로, 최근 글로벌 고객사의 탄소배출 산정 요구에 대응해 도입됐습니다. 최근 산업계의 ESG경영 강화 흐름 속에서 협력사들이 관련 지식과 동향을 익히고, 기업별 적용 가능한 솔루션을 배울 수 있도록 무상 컨설팅 프로그램을 지원한 것입니다. 또 현대모비스는 모빌리티 소프트웨어(SW) 분야 인재를 육성해 협력사 채용으로 이어주는 ‘모비우스 부트캠프’도 올해 새롭게 선보여 협력사들의 큰 호응을 얻었습니다. ‘모비우스 부트캠프 1기’에는 총 300명이 선발돼 모빌리티 SW 분야 특화 교육을 받을 예정입니다. 이외에도 이번 책자에는 공급망 관리를 비롯해 투명한 거래 및 대금 제도, ESG와 산업안전, 기술 지원 및 지식재산권 보호 등 다양한 협력사 지원 정책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도 포함됐습니다. 실제로 최근 3년간 현대모비스는 국내 협력사의 신제품 및 신기술 개발을 위해 총 1800억원을 지원했으며, 협력사와 공동으로 출원한 특허도 850건을 돌파했습니다. 현재 현대모비스는 국내외 약 4100여개 협력사와 협력 관계를 유지하고 있으며, ▲글로벌 경쟁력 강화 ▲동반성장 문화 조성 ▲지속가능 환경 조성 ▲소통과 신뢰라는 4대 전략을 중심으로 상생경영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현대모비스는 지난해 동반성장위원회가 발표한 동반성장지수 평가에서 6년 연속 ‘최우수 등급’ 기업으로 선정된 바 있습니다. 현대모비스는 앞으로도 선도 기술 경쟁력 확보, 글로벌 고객사 본격 확대, 연구개발 투자비 지속 확충 등을 통해 협력사와의 상생 생태계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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