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케이뱅크(은행장 최우형)는 ONE 체크카드가 출시 11개월만에 발급 100만장을 돌파했다고 28일 밝혔습니다. 차별화된 매력과 희소성을 갖춘 한정판 캐릭터 카드·풍부한 캐시백 혜택이 인기 요인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지난해 9월 출시한 ONE 체크카드는 카드상품 전문 플랫폼 ‘카드고릴라’에서 올해 상반기 인기 체크카드 1위를 차지한 케이뱅크의 대표 체크카드입니다. 출시 이래 4종의 한정판 캐릭터 에디션을 선보여 모두 완판시켰고, 실적조건과 연회비 없이도 다양한 캐시백 혜택을 제공합니다.
케이뱅크는 ONE 체크카드의 첫번째 인기요인으로 개성과 매력이 넘치는 한정판 캐릭터 카드를 지속적으로 선보인 점을 꼽았습니다. 지난해 출시한 ‘토대리’와 '깜자' 한정판 카드는 각각 출시 3주만에 총 8만장 한도가 완판됐고 앵콜 출시한 2만장도 완판되며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
지난 6월에는 메가 인플루언서 ‘침착맨’과 ‘ONE 체크카드 침착맨 에디션’을 4만장 한정 출시했으며, 7월에는 인기 애니메이션 ‘월레스와 그로밋’ 한정판 카드를 5만장 한정 출시해 모두 출시 한달내에 완판됐습니다.
캐릭터 카드의 인기는 실적으로도 이어졌습니다. 실제 캐릭터 카드 발급 후 이용률은 일반카드에 비해 30%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전체 결제금액에서 2030 세대가 차지한 비중은 60% 이상이었으며, 전 연령·성별 고객군 중 20대 여성 고객군의 사용률이 가장 높았습니다. 가장 많은 사용처는 ▲쿠팡 ▲배달의민족 ▲다이소 순이었습니다.
케이뱅크는 ONE 체크카드 또 다른 인기요인으로 풍부한 캐시백 혜택을 꼽았습니다. 실적조건과 연회비 없이도 ▲모두 다 캐시백 ▲여기서 더 캐시백 ▲369 캐시백 3종중 자신이 원하는 혜택을 월 단위로 마음대로 선택해 사용 가능합니다. 지난 7월에 시작한 ‘혜택 프로모션 시즌 3’는 전월실적에 따라 최대 2%까지 추가 제공하는 ‘VIP 캐시백’ 혜택을 더했습니다. ONE 체크카드를 주로 사용하는 충성고객을 위한 혜택을 추가한 것이란 설명입니다.
올해 기준 캐시백 수령 고객의 월 평균 캐시백 금액은 약 7000원이었으며, 가장 많은 캐시백을 수령한 고객은 7월 한달간 기본 캐시백과 VIP 캐시백을 활용해 약 62만원 가량의 캐시백을 수령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케이뱅크 관계자는 “희소성과 매력을 담은 한정판 캐릭터카드를 지속 선보이며 소장 가치를 더해 충성 고객을 확보하고, 충성 고객을 위한 추가 캐시백 혜택을 더해 실용성도 높였다”며 “금융생활에 새로운 경험과 혜택, 재미를 제공하기 위한 노력을 이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지난 7월 진행한 민생회복 소비쿠폰 신청 접수 결과, 케이뱅크 체크카드는 기존 시장 점유율 대비 2.6배 가량의 접수량을 기록하며 K-패스를 비롯한 국가정책사업에 강점을 보였다는 평가입니다. 민생회복 소비쿠폰 사용시에도 캐시백 혜택이 그대로 적용되며 전월 실적조건이 없어 민생회복 소비쿠폰 활용에 용이하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됐습니다.
케이뱅크는 9월 예정된 민생회복 소비쿠폰 2차 지급 신청 접수도 받을 예정이다. ONE 체크카드의 상세한 캐시백 혜택은 케이뱅크 앱 첫 화면 하단의 ‘카드 이용 내역 → ‘혜택’ 항목에서 확인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