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이마트는 지난해 11월 시범 도입한 퀵커머스 서비스를 본격적으로 확대한다고 11일 밝혔습니다.
이마트는 기존 배달의민족 플랫폼 외 지난 1일 SSG닷컴의 ‘바로퀵’ 플랫폼을 추가해 멀티 채널로 운영 중입니다. ‘바로퀵’은 오픈 첫 날과 비교해 현재 주문건수가 2배 이상 증가했다는 설명입니다. 이마트는 2개의 플랫폼을 바탕으로 1시간 내 그로서리 상품을 전달, 배송 경쟁력을 키운다는 계획입니다.
퀵커머스 서비스를 운영하는 이마트 점포도 지속 확대합니다. SSG닷컴은 19개점으로 서비스를 시작했으며 연내 60개점까지 빠르게 늘린다는 구상입니다. 배달의민족은 현재 61개 점포에서 연내 80여개점으로 서비스 운영점을 확대합니다.
이마트가 지난 10개월 간 서비스 이용 추세를 분석한 결과 퀵커머스 이용 고객의 50% 이상이 2030 세대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상품 판매 측면에서는 신선/가공식품 등 그로서리 매출 비중이 90%에 달했고 저당상품, 디저트류 등 2030세대가 즐기는 트렌디한 상품도 장바구니에 많이 담았습니다.
생활용품·사무용품 수요도 늘어 비식품 판매 비중이 초반 3%에서 최근 10%로 상승했습니다. 이마트는 이러한 트렌드를 바탕으로 퀵커머스 운영 상품수를 현재 6000여개에서 연내 1만개 이상으로 확대합니다.
오는 21일까지 오픈 행사로 이마트는 두 플랫폼에서 공통적으로 상품 10종 특가 행사, 5만원 이상 구매 시 5000원 이마티콘 증정 등 혜택을 제공합니다. SSG닷컴에서는 3만원 이상 구매 시 쓱머니 3000원을 증정합니다. 배달의민족은 3만원 이상 구매 시 무료배달, 구매금액 10% 할인쿠폰 증정 혜택을 줍니다.
김형수 이마트 Q-T/F장은 "오프라인 그로서리 강자 이마트와 플랫폼 전문기업 간 협업으로 차별화된 퀵커머스 고객 경험을 제공하게 될 것"이라며 "고객들에게 더 좋은 상품을 더 빠르게 배달해 드리기 위해 인프라와 시스템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