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017670]은 인공지능(AI) 서비스인 '에이닷'에 최신 글로벌 AI 거대언어모델(LLM)을 도입하고 문자 보안 기능을 새롭게 추가하는 업그레이드를 실행했다고 25일 밝혔습니다.
SKT는 이번 업그레이드를 통해 고객들이 에이닷에서 글로벌 최신 AI LLM을 쉽고 편리하게 이용하는 한편, 스팸·피싱 위협으로부터 한층 안전하게 문자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먼저, SKT는 에이닷의 '검색' 서비스에 글로벌 주요 거대언어모델(LLM)의 최신 AI 모델을 추가했습니다. 새롭게 도입된 AI 모델은 SKT 자체 개발 LLM 'A.X'의 최신 버전인 'A.X 4.0'과 오픈AI의 최신 고성능 AI 모델인 'GPT-5' 시리즈입니다.
올해 7월 공표된 평가 결과에 따르면 'A.X 4.0'은 한국어 능력 평가 지표인 KMMLU에서 78.3점을 기록해 'GPT-4o'(72.5점)를 능가했으며 한국어 및 한국 문화 벤치마크인 CLIcK에서도 83.5점을 획득하며 'GPT-4o'(80.2점)보다 높은 성능을 입증한 바 있습니다.
또한, 'A.X 4.0'은 동일한 한국어 입력을 처리할 때 'GPT-4o' 대비 약 1.5배 효율적인 토큰 사용이 가능하며 최대 13만1072토큰까지 한 번에 처리 가능합니다. SKT는 에이닷에 한국어와 한국 문화에 대한 이해도를 높인 'A.X 4.0'을 탑재함으로써 고객들에게 최적화된 한국형 AI 경험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한편, SKT는 에이닷에 오픈AI의 최신 고성능 AI 모델인 'GPT-5' 시리즈도 추가했습니다. 'GPT-5' 시리즈는 기존 모델 대비 복잡한 과제 처리와 추론 능력이 강화됐으며 환각 발생 가능성도 낮아졌습니다.
이번에 'A.X 4.0'과 'GPT-5' 시리즈가 '검색' 서비스에 추가되면서 사용자들은 이들을 포함해 '클로드', '퍼플렉시티', '제미나이', '라이너' 등 대표 글로벌 AI 모델의 최신 버전 총 19종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번 업그레이드에서는 AI 전화 서비스인 '에이닷 전화'에 문자 보안 기능 'AI 메시지'가 새롭게 추가됐습니다.
'AI메시지'는 스팸, 피싱 등의 위협으로부터 고객들을 보호하기 위해 개발되었으며 AI 기술을 활용해 고객이 수신한 문자 중 스팸·피싱이 의심되는 문자에 사칭·사기·링크주의 라벨을 부착, 고객에게 위험을 경고합니다.
스팸·피싱 의심 여부는 AI 모델이 에이닷 전화에 축적된 방대한 스팸·피싱 관련 데이터를 기반으로 ▲발신번호 ▲문자 내용 ▲포함된 링크(URL) 등 요소를 종합 분석해 판별합니다.
'사칭주의'는 가족·금융기관 등 신뢰받는 대상을 사칭하는 문자, '사기주의'는 대출·취업 등을 빌미로 연락을 유도하는 문자, '링크주의'는 악성 앱 설치나 개인정보 탈취 위험이 있는 링크가 포함된 문자에 각각 적용됩니다.

특히, 사용자가 위험 링크가 포함돼 '링크주의' 라벨이 붙은 문자를 클릭하면 에이닷 전화는 기본 메시지 앱으로 이동하기 전 경고 팝업창을 띄워 사용자에게 위험을 한 번 더 안내합니다.
또한, '주의할 메시지 숨기기' 기능도 추가돼 주의가 필요한 메시지가 앱 내에서 아예 표시되지 않도록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AI 메시지'는 안드로이드 운영 체제(AOS)에서는 에이닷 전화 앱, iOS 운영 체제에서는 에이닷 앱 내 '전화' 메뉴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본 메시지 앱에서는 지원되지 않습니다.
또한, 'AI 메시지'는 '최근기록' 탭의 '메시지 함께 보기' 기능을 켠 후 나타나는 팝업을 통하거나(AOS), '설정' 내 'AI 메시지' 메뉴를 통해(iOS)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 이용을 위해서는 약관 동의가 필요합니다.
김용훈 SKT 에이닷사업부장은 "에이닷에 최신 AI 모델을 적용하고 문자 보안 기능을 새롭게 더해 고객들이 최신 AI 모델을 더욱 편리하게 활용함과 동시에 AI 기술을 기반으로 안심하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했다"라며 "에이닷이 고객의 일상을 지키는 든든한 AI 동반자가 될 수 있도록 지속 고도화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