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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지은의 보험키워드] 금융감독체계 개편, 보험설계사가 예민한 이유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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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October 12, 2025, 10:10:28

 

서지은 보험계사·칼럼니스트ㅣ얼마 전 OTT 플랫폼을 통해 드라마를 보던 중 흥미로운 장면이 눈에 들어왔다. 주인공의 초등학교 시절 에피소드였는데, 극 중 담임선생님이 반장에게 자습 시간 동안 아이들을 조용히 시키라고 ‘매’를 건네며 말한다. 말썽을 피우는 학생에겐 매를 들어도 좋다고. 즉, 반장이 교사의 대리를 하게 된 셈이다. 그리고 권한을 위임받은 반장은 한 학우가 소란을 피웠다는 이유로 그 아이의 손바닥을 때린다. 그 장면에서 직업병인지 담임선생님과 반장이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의 관계와 비슷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경제 관련 뉴스에는 '금융당국'이라는 말이 종종 등장한다. 한 번씩 고개를 갸웃해본 경험이 있을 테다. 과연 ‘금융당국’이 무엇을 뜻하는지 말이다.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이 바로 금융당국에 해당하는 기관으로 얼핏 보면 용어가 비슷해서인지 단어만으로는 이들이 어떤 일을 하는지 확 와닿지 않겠지만 보험설계사로 일하는 동안 압도적으로 자주 접하는 이름은 바로 금융감독원이다. 이는 금융감독원과 보험사가 감독-피감독의 위치에 있어서다.  보험설계사를 포함해 보험사는 금융감독원의 감독과 감시를 받는다.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은 대한민국 금융당국을 구성하는 핵심 기관으로 서로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지만 지위와 역할, 성격에 있어 확연한 차이가 있다. 먼저 금융위원회는 정부 기관의 하나로 국무총리 소속이며 금융정책 및 제도를 결정하는 기관이다. 

 

좀 더 자세히 들어가 보자면 금융 관련 법령의 제정 및 개정, 금융 기관의 설립과 합병, 영업 등의 인허가, 금융감독원의 지도와 감시 업무를 담당한다. 정부 예산으로 운영되므로 근무하는 이들은 모두 공무원 신분이다.

 

금융감독원은 금융위원회의 지휘 및 감독을 받아 금융 기관에 대한 실질적인 검사와 감독 실무를 집행하는 곳으로, 금융위원회 산하에 있지만 정부 기관으로부터 독립된 무자본 특수 법인이다. 근무하는 이들은 공무원은 아니지만 공직유관단체에 해당해 공무원인 듯, 공무원 아닌, 공무원 같은 위치에 있다. 대표적으로 보험사의 보험금 지급에 의문이나 불만이 있을 때 보험사와 가입자(소비자) 사이에 분쟁이 발생하면 소비자는 금융감독원에 민원 제기를 하고 금융감독원은 회사와 소비자의 분쟁을 조정하는 역할을 한다.

 

앞서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이 관계가 담임선생님과 반장의 관계 같다고 했는데, 이는 담임선생님은 학생들이 지켜야 할 교칙을 정하고 반장에게 교칙을 어기는 사람을 보고하라는 권한을 주기 때문이다. 어릴 적 반장이 칠판에 떠든 사람의 이름을 적는 장면을 기억한다면 이해하기 쉬울 테다.

 

이때 선생님은 금융정책(교칙)을 만드는 금융위원회에, 반장은 이를 근거로 학생(금융 기관 및 관련 인물) 을 관리, 감독하는 금융감독원과 같은 역할에 해당한다. 반장은 떠든 사람의 이름을 왜 적는 걸까? 이는 학급 분위기를 평화롭게 조성하고 다른 학생들의 학업에 방해가 되지 않게 하기 위해서다. 금융감독원도 마찬가지다. 금융감독원이 하는 일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금융소비자의 보호야말로 가장 큰 업무라 하겠다. 담임선생님은 공무원이지만 반장은 그렇지 않다는 점에서도 둘의 차이는 명확해진다.

 

지난 9월 금융당국과 관련해 금융권을 술렁이게 한 큰 이슈가 있었다. 정부가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을 합쳐 새롭게 금융감독위원회로 개편한다는 내용으로, 단순히 조직 명칭 변경만이 아니라 금융정책과 감독 체계 전반에 걸친 중대한 변화라는 점에서 관심이 집중되었다.

 

결론적으로 금융감독체계 개편은 막판에 국회 본회의 문턱을 넘지 못했고, 조직을 현행대로 유지하면서 감독 체계 개편 대신 소비자 보호에 정책 역량을 집중하겠다는 합의된 방향을 제시한 상황이다. 금융감독원의 시선 아래 일하고 있는 설계사의 한 사람으로 나 또한 이번 사안에 관심을 기울이지 않을 수 없었다. 최근 금융상품 불완전판매의 근절을 위해 회사가 더욱 엄격하고 기민하게 반응하고 있는 까닭도 이와 무관하지 않은 걸로 보인다.

 

함께 사는 세상에서 자유와 감독의 균형은 매우 중요하다. 학교-담임선생님-반장-학생이 서로 주어진 책임에 소홀하다면 교실의 질서는 엉망이 될 게 뻔하다. 보험업계도 금융당국-보험사-설계사-가입자가 서로 자기의 이익과 주장만 내세운다면 예기치 못한 위험에 대비해 들어두는 보험이 제 역할을 다하지 못하고 무용지물이 될 것이다. 서로를 손바닥으로 밀어내고 벽을 치며 유지하는 아슬아슬한 균형보다는 손에 손을 맞잡듯 견고하게 이어지기를 바라고 있다. 금융당국의 개편 또한 그런 마음으로 이루어져야 마땅하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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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국 기자 itnno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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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분기 실적] KT, 영업익 5382억원…전년 동기 대비 16↑

[3분기 실적] KT, 영업익 5382억원…전년 동기 대비 16%↑

2025.11.07 10:46:36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KT[030200]는 연결 기준 올해 3분기 영업이익이 5382억원으로 지난해 동기보다 16% 증가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7일 공시했습니다. 매출은 7조1267억원으로 작년 동기 대비 7.1% 증가했으며 순이익은 4453억원으로 16.2% 늘었습니다. 이번 영업이익 증가는 클라우드·데이터센터(DC)·부동산 등 주요 그룹사 중심의 성장과 강북본부 부지 개발에 따른 일회성 부동산 분양이익 반영 등이 주효했다고 KT는 설명했습니다. 사업 부문 별로 보면 무선 사업에서 무선 서비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4.7% 증가했습니다. 올해 3분기 기준 5G 가입자는 전체 핸드셋 가입자의 80.7%를 차지했습니다. 유선 사업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5% 증가했습니다. 인터넷 사업 매출이 2.3% 늘었으며 미디어 사업은 전년 동기 대비 3.1% 증가했습니다. 기업서비스 매출은 저수익 사업의 합리화 영향이 이어졌으나 기업메시징과 기업인터넷 등 요인으로 전년 동기 대비 0.7% 증가했습니다. AI·IT 매출은 일부 사업의 구조개선과 DBO(설계·구축·운영) 사업의 기저효과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이 감소했습니다. 최근 KT는 마이크로소프트와 협력해 산업별 맞춤형 AX 로드맵을 컨설팅하는 'KT 이노베이션 허브'를 개소했습니다. 이곳은 양사 AX 전문 인력이 협업해 B2B 고객이 AX 솔루션을 직접 체험하고 컨설팅을 받을 수 있는 산업별 맞춤형 지원 거점으로 운영될 예정입니다. kt cloud는 데이터센터(DC)와 AI, 클라우드 사업의 성장세를 이어갔습니다. 공공 부문을 중심으로 AI 클라우드 사업 수주가 확대되고 가산 AIDC 완공으로 신규 데이터센터가 확보되면서 DC 및 클라우드 사업 모두 안정적인 매출 흐름이 지속될 전망입니다. KT에스테이트는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이 늘었습니다. 특히 호텔 부문은 숙박 수요 회복과 신규 호텔 개관 효과가 더해지며 실적 개선 흐름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콘텐츠 자회사는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편수 감소로 매출이 줄었습니다. 케이뱅크의 9월 말 기준 고객 수는 1497만명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약 300만명 늘었습니다. 수신 잔액은 전년 동기 대비 38.5% 증가한 30조4000억원, 여신 잔액은 10.3% 증가한 17조90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KT는 최근 발생한 무단 소액결제 피해와 개인정보 유출의 후속 조치로 5일부터 교체를 희망하는 전 고객을 대상으로 유심 무상 교체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한편, KT 이사후보추천위원회는 대표이사 후보군 구성 논의를 시작으로 차기 대표이사 선임 절차를 공식 개시했으며 연내 대표이사 후보 1인을 확정할 계획입니다. 김영섭 대표는 공개 모집에 불참하겠다는 뜻을 밝히며 연임을 포기한 상황입니다. 위원회는 사외이사 전원(8인)으로 구성돼 있으며 외부 전문기관 추천·공개 모집·주주 추천(0.5% 이상 6개월 이상 보유)·사내 후보 등 경로를 통해 후보군을 구성할 예정입니다. 이후 이사회에서 최종 후보 1인을 확정하고 주주총회에 추천하면 주주총회에서 대표이사가 최종 선임됩니다. 장민 KT CFO 전무는 "고객 신뢰 회복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 고객 보호 조치를 신속히 이행하는 동시에 정보보호 체계와 네트워크 관리 강화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안정적인 재무 구조를 기반으로 주주환원 정책을 충실히 이행해 시장 신뢰를 높이고 통신 본업과 AX 사업의 성장을 통해 지속적인 기업가치 제고에 힘쓰겠다"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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