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잇단 최고 경쟁률 행진, ‘대우건설’ 3분기 청약 관심도 1위…현대·GS건설 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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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October 21, 2025, 09:10:33

대우건설, 3분기 청약 관심도 1위 기록
공급 감소 속에서도 ‘푸르지오’ 브랜드 영향력 입증
현대건설·GS건설 순, 지역별 신규 단지 관심 지속

 

인더뉴스 제해영 기자ㅣ데이터앤리서치는 지난 7월부터 9월까지 뉴스, 커뮤니티 등 주요 온라인 채널을 분석한 결과, 국내 시공능력평가 상위 12개 건설사 중 대우건설이 가장 높은 청약 관련 포스팅 수를 기록했다고 21일 밝혔습니다.


분석 대상은 7월 31일 발표된 ‘2025년도 건설업체 시공능력평가’ 기준 상위 12곳으로, 대우건설, 현대건설, GS건설, HDC현대산업개발, 롯데건설, 호반그룹, 현대엔지니어링, 포스코이앤씨, 삼성물산 건설부문, DL이앤씨, ㈜한화 건설부문, SK에코플랜트 등이 포함됐습니다.

 

조사는 각 건설사 이름과 대표 아파트 브랜드명에 ‘청약’을 결합한 키워드를 기반으로 했으며, 한글 15자 이내 조합만 집계 대상으로 삼았습니다. 실제 관심도와는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대우건설은 1만450건으로 업계 1위를 차지했습니다.

 


9월 네이버 부동산 커뮤니티에서는 최고 60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한 ‘망포 푸르지오 르마크’ 관련 게시물이 활발히 공유됐습니다. 한 회원은 “수원 시장 분위기가 살아나는 것 같다”며 기대감을 보였습니다.


8월에는 ‘왕숙 푸르지오 더 퍼스트’의 1순위 청약 경쟁률이 55대 1에 달했다는 소식이 투자자들의 주목을 받았습니다. 해당 단지는 남양주 왕숙지구 첫 민간참여 공공분양으로, 최근 3년간 지역 내 최고 경쟁률을 기록했습니다.


7월에도 블로거를 중심으로 송파하남선 기본계획 승인과 함께 ‘교산 푸르지오 더 퍼스트’ 청약 정보가 공유되며 기대감이 이어졌습니다. 

 

현대건설은 8482건으로 2위에 올랐습니다. 팍스넷 커뮤니티에서는 ‘힐스테이트 사직아시아드’ 견본주택 개관 소식이 눈길을 끌었습니다. 부산 사직동 일대의 노후화된 주거지를 대체할 신규 브랜드 단지로 소개됐으며, “사직동 첫 힐스테이트로 지역 내 신축 수요를 흡수할 것”이라는 반응이 나왔습니다.


또 다른 게시물에서는 ‘힐스테이트 회룡역파크뷰’ 청약 일정이 공유되며 “20년 이상 된 구축이 밀집한 지역에서 브랜드 아파트의 경쟁력이 높을 것”이라는 의견이 이어졌습니다.

 

GS건설은 8217건으로 3위를 기록했습니다. 광명 뉴타운 내 ‘철산역자이’ 현장을 다룬 게시물이 다수 올라왔으며, 견본주택 후기와 분양 일정이 함께 소개됐습니다. 한 회원은 “가격이 높지만 입지 희소성이 커 청약 열기가 식지 않는다”고 전했습니다.

 

이밖에 HDC현대산업개발(6782건), 롯데건설(3795건), 호반그룹(3609건), 현대엔지니어링(2713건), 포스코이앤씨(2126건), DL이앤씨(2033건), ㈜한화 건설부문(1113건), SK에코플랜트(416건)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데이터앤리서치 관계자는 “3분기 전체 청약 관련 포스팅 수는 5만1274건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9만3539건) 대비 약 45% 감소했다”며 “공급 감소와 시장 관망세가 맞물리며 청약 관심도 역시 줄어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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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해영 기자 to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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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에이닷, 월간 사용자 1000만 돌파

SKT 에이닷, 월간 사용자 1000만 돌파

2025.10.21 11:04:35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017670]은 인공지능(AI) 서비스 ‘에이닷’의 월간 활성이용자수(MAU)가 지난달 1000만명을 돌파했다고 21일 밝혔습니다. 이는 지난해 10월 MAU 550만명을 기록한 지 1년 만에 2배 가까이 성장한 것으로, 에이닷 앱·웹 450만과 전화·B tv·티맵 등 타 서비스 내 에이닷 기능 이용자 550만을 합산한 수치입니다. SKT는 이번 성과가 에이닷이 고객들에 편리한 AI 사용 경험을 제공하며, 고객의 일상 전반으로 자연스럽게 확산되며 본격 대중화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상징적인 이정표라고 설명했습니다. 또 그동안 추진해온 ‘AI 생태계 확장 전략’의 결실이라며, 에이닷이 해당 전략을 토대로 ‘국내 대표 AI 허브’로 도약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AI 생태계 확장 전략’은 고객에게 일상 속에서 끊김 없는 AI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단일 앱 중심의 서비스를 넘어 에이닷을 매개로 다양한 서비스와 플랫폼을 연결하는 전략입니다. MAU 1000만 돌파를 이끈 에이닷의 AI 생태계 확장에는 내부 서비스 고도화와 외부 플랫폼 적용을 통한 고객 접점 확대가 큰 역할을 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올해 6월에는 ‘노트’와 ‘브리핑’ 서비스를 베타 버전으로 출시해 일상 속 활용 폭을 넓혔으며, 실제로 서비스 출시 직후 한 달 만에 에이닷의 실사용자가 100만명 가까이 늘며 고객의 높은 관심을 입증했습니다. 8월에는 ‘4.0 업데이트’를 통해 에이닷에 ‘에이전틱 워크플로우’를 적용했습니다. 이는 AI 에이전트가 사용자의 요청을 그대로 수행하는 것을 넘어, 사용 기록과 대화 맥락을 기반으로 요청을 재해석해 목표를 설정하고 작업을 계획·실행하는 최신 AI 기법입니다. 이를 통해 에이닷은 한층 개인화된 AI 경험을 제공, 업데이트 이후 MAU가 추가로 100만명 가까이 증가하며 가파른 성장세를 이어갔습니다. SKT는 에이닷의 AI 에이전트 기술을 기반으로 에이닷 전화를 지속 고도화했습니다. 2023년 9월 안드로이드 버전의 ‘전화’ 서비스에 통화 녹음·요약 기능을 추가한 데 이어, 같은 해 10월 iOS 버전에도 해당 기능을 추가했고, 2024년 10월에는 ‘T전화’에 에이닷을 결합한 ‘에이닷 전화’를 선보여 이용자들의 호응을 얻었습니다. 이 밖에도 ‘B tv’와 ‘티맵(TMAP)’ 등 고객이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플랫폼에 에이닷을 탑재해, AI 서비스에 익숙하지 않은 고객도 자연스럽게 에이닷을 접할 수 있게 했습니다. SKT는 국내외 기업과의 파트너십을 통한 ‘AI 생태계 확장 전략’도 강화하고 있습니다. 지난 9월 글로벌 일정공유 플랫폼기업 ‘타임트리’와 파트너십을 체결했으며, 동명의 일정공유 플랫폼 앱 ‘타임트리(TimeTree)’에 에이닷의 AI 에이전트 기술을 적용하기 위한 협력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SKT는 ▲내부 서비스 고도화 ▲외부 플랫폼 적용 ▲파트너사와의 협력 확대를 통해 에이닷을 언제 어디서나 쉽게 활용할 수 있는 ‘온 국민의 AI 서비스’로 발전시킨다는 목표입니다. 김용훈 SKT 에이닷사업부장은 “에이닷이 다양한 접점에서 고객에게 호평받으며 MAU 1000만을 돌파한 것은, 에이닷이 ‘온 국민의 AI 서비스’로 도약하는 전환점”이라며 “고객의 모든 순간에 에이닷이 자연스럽게 녹아들 수 있도록 AI 생태계 확장과 서비스 혁신을 지속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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