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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창경, 일본 간사이 ‘퀸트 브릿지’와 손잡고 한·일 스타트업 교류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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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October 21, 2025, 09:10:42

부산창경, 오사카 ‘Plug in: Osaka #3’ 프로그램 성료
한·일 창업 생태계 연결 통한 글로벌 협력 강화

 

인더뉴스 제해영 기자ㅣ부산창조경제혁신센터가 일본 간사이 지역의 대표 혁신 허브와 손잡고 한·일 스타트업 간 교류를 확대했습니다. 이번 프로그램에는 7개 한국 스타트업이 참여해 일본 시장 진출 가능성을 모색하고, NTT서일본 등 일본 정부기관 관계자들도 함께하며 실질적 협력 방안이 논의됐습니다.

 

부산창조경제혁신센터(이하 부산창경, 대표이사 김용우)는 지난 17일부터 18일까지 일본 오사카 퀸트 브릿지(Quint Bridge)에서 글로벌 진출 지원 프로그램 ‘Plug in: Osaka #3’을 성황리에 마무리했다고 21일 밝혔습니다.

 

이번 행사는 부산창경과 일본 서부 최대 통신사 NTT West Japan이 운영하는 개방형 혁신 허브 ‘퀸트 브릿지’가 협력해 처음으로 공동 기획·운영한 프로그램입니다. 부산창경은 일본 진출에 관심 있는 국내 스타트업들이 현지 창업 생태계와 직접 연결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구성했습니다.

 

행사에서는 ▲JETRO 오사카의 글로벌 진출 정책 및 간사이 창업 생태계 동향 소개 ▲한국 스타트업 7개사의 피칭 ▲한·일 관계자 간 네트워킹 등이 진행됐습니다. 참가자들은 일본 시장에 대한 인사이트를 넓히고 향후 실질적 협력 가능성을 논의했습니다.

 

NTT서일본, AC, 일본 정부기관 관계자 등 약 40명이 참석한 가운데, 한국 스타트업의 일본 시장 진출 전략과 협업 기회를 주제로 활발한 의견 교환이 이어졌습니다. 부산창경은 이번 행사를 통해 한·일 양국의 창업 생태계를 잇는 실질적 가교 역할을 강화했습니다.

 

이번 ‘Plug in: Osaka #3’은 지난 9월 후쿠오카에서 열린 ‘Plug in: Fukuoka #2’의 연장선으로, 부산창경이 지속적으로 한·일 지역 창업 네트워크를 확장해 나가는 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됐습니다.

 

부산창경은 지리적·산업적 강점과 글로벌 네트워크 역량을 기반으로 전국 창경센터를 대표해 ‘일본 진출 허브 센터’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김보경 부산창경 글로벌OI팀 담당자는 “Plug in: Osaka는 국제 스타트업 허브로 성장하는 오사카와 부산의 창업 생태계를 연결하는 첫걸음”이라며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양국 스타트업과 기관이 지속적으로 협력할 수 있는 실질적 네트워크를 구축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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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해영 기자 to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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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에이닷, 월간 사용자 1000만 돌파

SKT 에이닷, 월간 사용자 1000만 돌파

2025.10.21 11:04:35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017670]은 인공지능(AI) 서비스 ‘에이닷’의 월간 활성이용자수(MAU)가 지난달 1000만명을 돌파했다고 21일 밝혔습니다. 이는 지난해 10월 MAU 550만명을 기록한 지 1년 만에 2배 가까이 성장한 것으로, 에이닷 앱·웹 450만과 전화·B tv·티맵 등 타 서비스 내 에이닷 기능 이용자 550만을 합산한 수치입니다. SKT는 이번 성과가 에이닷이 고객들에 편리한 AI 사용 경험을 제공하며, 고객의 일상 전반으로 자연스럽게 확산되며 본격 대중화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상징적인 이정표라고 설명했습니다. 또 그동안 추진해온 ‘AI 생태계 확장 전략’의 결실이라며, 에이닷이 해당 전략을 토대로 ‘국내 대표 AI 허브’로 도약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AI 생태계 확장 전략’은 고객에게 일상 속에서 끊김 없는 AI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단일 앱 중심의 서비스를 넘어 에이닷을 매개로 다양한 서비스와 플랫폼을 연결하는 전략입니다. MAU 1000만 돌파를 이끈 에이닷의 AI 생태계 확장에는 내부 서비스 고도화와 외부 플랫폼 적용을 통한 고객 접점 확대가 큰 역할을 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올해 6월에는 ‘노트’와 ‘브리핑’ 서비스를 베타 버전으로 출시해 일상 속 활용 폭을 넓혔으며, 실제로 서비스 출시 직후 한 달 만에 에이닷의 실사용자가 100만명 가까이 늘며 고객의 높은 관심을 입증했습니다. 8월에는 ‘4.0 업데이트’를 통해 에이닷에 ‘에이전틱 워크플로우’를 적용했습니다. 이는 AI 에이전트가 사용자의 요청을 그대로 수행하는 것을 넘어, 사용 기록과 대화 맥락을 기반으로 요청을 재해석해 목표를 설정하고 작업을 계획·실행하는 최신 AI 기법입니다. 이를 통해 에이닷은 한층 개인화된 AI 경험을 제공, 업데이트 이후 MAU가 추가로 100만명 가까이 증가하며 가파른 성장세를 이어갔습니다. SKT는 에이닷의 AI 에이전트 기술을 기반으로 에이닷 전화를 지속 고도화했습니다. 2023년 9월 안드로이드 버전의 ‘전화’ 서비스에 통화 녹음·요약 기능을 추가한 데 이어, 같은 해 10월 iOS 버전에도 해당 기능을 추가했고, 2024년 10월에는 ‘T전화’에 에이닷을 결합한 ‘에이닷 전화’를 선보여 이용자들의 호응을 얻었습니다. 이 밖에도 ‘B tv’와 ‘티맵(TMAP)’ 등 고객이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플랫폼에 에이닷을 탑재해, AI 서비스에 익숙하지 않은 고객도 자연스럽게 에이닷을 접할 수 있게 했습니다. SKT는 국내외 기업과의 파트너십을 통한 ‘AI 생태계 확장 전략’도 강화하고 있습니다. 지난 9월 글로벌 일정공유 플랫폼기업 ‘타임트리’와 파트너십을 체결했으며, 동명의 일정공유 플랫폼 앱 ‘타임트리(TimeTree)’에 에이닷의 AI 에이전트 기술을 적용하기 위한 협력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SKT는 ▲내부 서비스 고도화 ▲외부 플랫폼 적용 ▲파트너사와의 협력 확대를 통해 에이닷을 언제 어디서나 쉽게 활용할 수 있는 ‘온 국민의 AI 서비스’로 발전시킨다는 목표입니다. 김용훈 SKT 에이닷사업부장은 “에이닷이 다양한 접점에서 고객에게 호평받으며 MAU 1000만을 돌파한 것은, 에이닷이 ‘온 국민의 AI 서비스’로 도약하는 전환점”이라며 “고객의 모든 순간에 에이닷이 자연스럽게 녹아들 수 있도록 AI 생태계 확장과 서비스 혁신을 지속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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