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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체인증서비스, 손보 ‘활발’..생보 ‘잠잠’..이유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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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April 26, 2017, 10:04:24

삼성·동부·KB손보 최근 서비스 시작..현대·악사 상반기 출시 예정
생보업계, 작년 신한생명 외 전무..장기계약 특성·보안 문제 우려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최근 대형 손해보험사들을 중심으로 ‘생체인증서비스’가 확대되고 있다. 보험사의 스마트폰 앱(App)에 고객이 접속할 때 본인인증 서비스를 지문이나 홍채로 확인하는 방식이다. 기존에는 공인인증서나 신용카드 번호를 이용해 왔다.

생체인증으로 본인확인을 거치면 스마트폰 앱에서 보험 가입까지 가능한 손보사도 있다. 반대로 생명보험사는 생체인증에 대해 신중한 모습이다. 서비스 도입이 초기 단계라 신뢰하기 어렵고, 주로 장기 상품을 다루는 생보사의 경우 간편한 인증 절차로 보험을 가입하는 것이 우려스럽다는 입장이다.  

25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삼성화재, 동부화재, KB손해보험 등 3개 손보사와 신한생명은 고객의 스마트폰 앱 접속 편의를 위해 생체인증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생체인증서비스란 본인 확인 절차에서 기존의 공인인증서, 신용카드 정보 등을 대신해 지문, 홍채, 얼굴 등의 개인 신체 정보를 활용하는 것을 말한다. 

신한생명은 지난해 9월 보험업계 최초로 지문을 활용한 생체인증서비스를 도입했는데, 지문인식 기능이 있는 스마트폰이면 해당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삼성·동부·KB손보는 삼성전자가 개발해 자사 스마트폰에 탑재한 바이오 인증 플랫폼인 ‘삼성패스’ 를 활용한다. 특히, 이번에 출시된 ‘갤럭시S8’에는 지문인식 외에 홍채인식 기능까지 포함됐다.

◇ 손보업계, 생체인증으로 보험 가입까지 ‘OK’

생체인증서비스에서 먼저 앞서 나가고 있는 보험사는 동부화재다. 동부화재는 보험업계에서 처음으로 지문·홍채 등 생체인증을 통해 보험 가입까지 가능하도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동부화재의 생체인증서비스는 사용자가 삼성패스 제휴 은행·증권사에서 발급받은 생체공인인증서를 앱에 등록하면 된다. 

삼성화재와 KB손보도 동부화재와 마찬가지로 삼성패스와 연계해 지문과 홍채를 활용하는 생체인증서비스를 제공한다. 세 보험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는 삼성전자 스마트폰 모델에서만 사용 가능한데, 최근 출시된 갤럭시 S8·S8+ 모델은 지문인식과 홍채인식 둘 다 가능하다. 갤럭시 S7, S6, 노트5 등 이전 모델들은 지문인식만 이용할 수 있다.

삼성·동부·KB손보 세 손보사 모두 삼성페이를 활용해 생체인증서비스를 제공하는데, 동부화재만 보험 가입까지 가능한 이유는 기존 앱의 기능 차이 때문이다. 동부화재의 모바일 앱은 앱 상에서 이용자가 보험 가입까지 가능하지만, 삼성화재와 KB손보의 앱에는 이용자가 보험 가입을 할 수 있는 기능이 없다.

이와 관련 KB손보 관계자는 “웹 페이지에서 간편하게 보험료 산출이나 보험 가입을 할 수 있어 앱에 보험 가입 기능을 탑재해 놓지 않았다”며 “최근 생체인증서비스를 시작하면서 앱에서도 보험 가입이 가능하도록 준비 중에 있다”고 말했다.

이밖에 생체인증서비스를 준비하고 있는 손보사로는 현대해상과 악사손해보험 등이 있다. 두 회사 모두 올 상반기 내에 서비스를 개시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현대해상의 경우, 삼성 갤럭시 사용자와 더불어 아이폰 사용자들까지 활용할 수 있는 앱을 개발 중이다. 

현대해상 관계자는 “최근 손보사들이 내놓은 생체인증서비스는 삼성 스마트폰 사용자들만 활용이 가능하다”며 “우리는 아이폰 사용자들까지 활용 가능한 앱을 준비하고 있기 때문에, 다른 보험사들보다 서비스 출시가 늦어지는 것으로 보일 수 있다”고 말했다.

◇ 생보업계 “생체인증서비스 아직은 시기상조”

한편, 손보사들에 비해 생보사들의 움직임은 잠잠한 편이다. 지난해 신한생명이 보험업계에서는 처음으로 생체인증을 도입했지만, 그 뒤에 생보사들 중에서는 서비스를 도입한 회사가 전무했다. 실제로 삼성생명과 한화생명을 비롯한 대부분의 생보사들은 생체인증서비스 도입을 검토하고 있지 않고 있다.

생체인증 도입에 신중한 이유는 장기간 계약해야 하는 생보 상품의 특성 때문이라고 입을 모은다. 생보 상품은 30년 이상 장기 가입을 하고, 구조가 복잡해 가입자에게 상품에 대한 자세한 설명이 필요하다는 것. 때문에 생체인증과 같은 간편 인증방식을 통해 가입까지 이어지는 것에 부정적인 의견이다.

실제로 생보업계에서 유일하게 생체인증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신한생명은 앱에서 보험료 조회나 자신의 계약 정보 등 비교적 간단한 정보 확인만 가능하다. 또한 앞으로 생체인증서비스를 보험 가입에까지 확대할 계획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신한생명 관계자는 “지난해 보험업계 최초로 생체인증서비스를 도입했고, 앞으로 안면인식 등 활용 가능한 생체정보를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며 “하지만, 생체인증을 통해 보험 가입까지 가능케 하는 방안은 고려하고 있지 않다"고 말했다.

이 밖에 생체인증기술이 금융권에 도입된 지 얼마 되지 않아, 보안 측면에서 안심할 수 없다는 의견도 있었다. 모 생보사 관계자는 “보험사 입장에서 생체인증서비스 자체가 기술적인 측면에서 제공하기 어려운 건 아니다”며 “다만, 아직 보안 면에서 안심할 단계는 아니라 판단해 업계 상황을 지켜보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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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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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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