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기본 분류

생체인증서비스, 손보 ‘활발’..생보 ‘잠잠’..이유는?

URL복사

Wednesday, April 26, 2017, 10:04:24

삼성·동부·KB손보 최근 서비스 시작..현대·악사 상반기 출시 예정
생보업계, 작년 신한생명 외 전무..장기계약 특성·보안 문제 우려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최근 대형 손해보험사들을 중심으로 ‘생체인증서비스’가 확대되고 있다. 보험사의 스마트폰 앱(App)에 고객이 접속할 때 본인인증 서비스를 지문이나 홍채로 확인하는 방식이다. 기존에는 공인인증서나 신용카드 번호를 이용해 왔다.

생체인증으로 본인확인을 거치면 스마트폰 앱에서 보험 가입까지 가능한 손보사도 있다. 반대로 생명보험사는 생체인증에 대해 신중한 모습이다. 서비스 도입이 초기 단계라 신뢰하기 어렵고, 주로 장기 상품을 다루는 생보사의 경우 간편한 인증 절차로 보험을 가입하는 것이 우려스럽다는 입장이다.  

25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삼성화재, 동부화재, KB손해보험 등 3개 손보사와 신한생명은 고객의 스마트폰 앱 접속 편의를 위해 생체인증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생체인증서비스란 본인 확인 절차에서 기존의 공인인증서, 신용카드 정보 등을 대신해 지문, 홍채, 얼굴 등의 개인 신체 정보를 활용하는 것을 말한다. 

신한생명은 지난해 9월 보험업계 최초로 지문을 활용한 생체인증서비스를 도입했는데, 지문인식 기능이 있는 스마트폰이면 해당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삼성·동부·KB손보는 삼성전자가 개발해 자사 스마트폰에 탑재한 바이오 인증 플랫폼인 ‘삼성패스’ 를 활용한다. 특히, 이번에 출시된 ‘갤럭시S8’에는 지문인식 외에 홍채인식 기능까지 포함됐다.

◇ 손보업계, 생체인증으로 보험 가입까지 ‘OK’

생체인증서비스에서 먼저 앞서 나가고 있는 보험사는 동부화재다. 동부화재는 보험업계에서 처음으로 지문·홍채 등 생체인증을 통해 보험 가입까지 가능하도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동부화재의 생체인증서비스는 사용자가 삼성패스 제휴 은행·증권사에서 발급받은 생체공인인증서를 앱에 등록하면 된다. 

삼성화재와 KB손보도 동부화재와 마찬가지로 삼성패스와 연계해 지문과 홍채를 활용하는 생체인증서비스를 제공한다. 세 보험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는 삼성전자 스마트폰 모델에서만 사용 가능한데, 최근 출시된 갤럭시 S8·S8+ 모델은 지문인식과 홍채인식 둘 다 가능하다. 갤럭시 S7, S6, 노트5 등 이전 모델들은 지문인식만 이용할 수 있다.

삼성·동부·KB손보 세 손보사 모두 삼성페이를 활용해 생체인증서비스를 제공하는데, 동부화재만 보험 가입까지 가능한 이유는 기존 앱의 기능 차이 때문이다. 동부화재의 모바일 앱은 앱 상에서 이용자가 보험 가입까지 가능하지만, 삼성화재와 KB손보의 앱에는 이용자가 보험 가입을 할 수 있는 기능이 없다.

이와 관련 KB손보 관계자는 “웹 페이지에서 간편하게 보험료 산출이나 보험 가입을 할 수 있어 앱에 보험 가입 기능을 탑재해 놓지 않았다”며 “최근 생체인증서비스를 시작하면서 앱에서도 보험 가입이 가능하도록 준비 중에 있다”고 말했다.

이밖에 생체인증서비스를 준비하고 있는 손보사로는 현대해상과 악사손해보험 등이 있다. 두 회사 모두 올 상반기 내에 서비스를 개시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현대해상의 경우, 삼성 갤럭시 사용자와 더불어 아이폰 사용자들까지 활용할 수 있는 앱을 개발 중이다. 

현대해상 관계자는 “최근 손보사들이 내놓은 생체인증서비스는 삼성 스마트폰 사용자들만 활용이 가능하다”며 “우리는 아이폰 사용자들까지 활용 가능한 앱을 준비하고 있기 때문에, 다른 보험사들보다 서비스 출시가 늦어지는 것으로 보일 수 있다”고 말했다.

◇ 생보업계 “생체인증서비스 아직은 시기상조”

한편, 손보사들에 비해 생보사들의 움직임은 잠잠한 편이다. 지난해 신한생명이 보험업계에서는 처음으로 생체인증을 도입했지만, 그 뒤에 생보사들 중에서는 서비스를 도입한 회사가 전무했다. 실제로 삼성생명과 한화생명을 비롯한 대부분의 생보사들은 생체인증서비스 도입을 검토하고 있지 않고 있다.

생체인증 도입에 신중한 이유는 장기간 계약해야 하는 생보 상품의 특성 때문이라고 입을 모은다. 생보 상품은 30년 이상 장기 가입을 하고, 구조가 복잡해 가입자에게 상품에 대한 자세한 설명이 필요하다는 것. 때문에 생체인증과 같은 간편 인증방식을 통해 가입까지 이어지는 것에 부정적인 의견이다.

실제로 생보업계에서 유일하게 생체인증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신한생명은 앱에서 보험료 조회나 자신의 계약 정보 등 비교적 간단한 정보 확인만 가능하다. 또한 앞으로 생체인증서비스를 보험 가입에까지 확대할 계획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신한생명 관계자는 “지난해 보험업계 최초로 생체인증서비스를 도입했고, 앞으로 안면인식 등 활용 가능한 생체정보를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며 “하지만, 생체인증을 통해 보험 가입까지 가능케 하는 방안은 고려하고 있지 않다"고 말했다.

이 밖에 생체인증기술이 금융권에 도입된 지 얼마 되지 않아, 보안 측면에서 안심할 수 없다는 의견도 있었다. 모 생보사 관계자는 “보험사 입장에서 생체인증서비스 자체가 기술적인 측면에서 제공하기 어려운 건 아니다”며 “다만, 아직 보안 면에서 안심할 단계는 아니라 판단해 업계 상황을 지켜보고 있다”고 말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배너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