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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이스북에서 가장 인기 있는 보험사는 어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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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May 11, 2017, 18:05:16

삼성화재 페이지 ‘좋아요’ 65만개 압도적 1위..중소형사 AIA생명 전체 4위로 선전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보험사들이 페이스북과 블로그 등을 활용한 SNS 마케팅에 활발하게 나서고 있다. 삼성화재가 가장 앞서 있는 것으로 파악되는 가운데, 일부 보험사는 비용과 인력 부족을 이유로 SNS 활용에 소극적인 모습을 보여 대조를 이뤘다. 

10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대다수의 보험사들이 페이스북 공식 페이지, 네이버 블로그·포스트, 인스타그램, 카카오스토리, 트위터, 유튜브 등의 SNS 매체를 회사 브랜드 마케팅 용도로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중 SNS 마케팅의 성과가 돋보이는 보험사는 삼성화재다. 페이스북의 회사 공식 페이지의 ‘좋아요’ 숫자가 65만개(10일 기준) 이상으로, 보험업계를 넘어 금융업계 전체 1위를 기록 중이다. 그 뒤로 한화생명(26만 5381명), 삼성생명(16만 9373), AIA생명(16만 5518명) 순이었다.


삼성화재는 페이스북 페이지 외에도 트위터(팔로워 8만명 이상)와 카카오스토리(팔로워 6만명)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여기에 네이버 블로그와 포스트, 인스타그램과 유튜브까지 운영하고 있다.

삼성화재 관계자는 “현재 SNS 등을 관리하는 직원만 3명이 있고, 비용 면에서도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다”며 “아직 인스타그램과 유튜브 등의 SNS는 운영 초기 단계라 앞으로 페이스북 페이지만큼 키워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삼성화재를 비롯해 생·손보업계 중·대형사들은 대부분 SNS 전담 직원이나 담당 부서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삼성생명과 한화생명은 팀을 구성해 SNS를 전문적으로 관리하고 있고, 중형 보험사들도 대개 최소 1명 이상의 SNS 담당 직원을 두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대형사들이 SNS 마케팅을 주도하는 가운데, 업계 내에서 소형사로 분류되는 AIA생명의 선전이 눈에 띈다. AIA생명은 SNS 마케팅을 담당하는 직원이 담당 부장을 포함해 2명에 불과한 것으로 알려졌다.

AIA생명 SNS 담당 부장은 “재작년까지는 팬 베이스(좋아요) 기준 생보업계 1위였다가 최근에 순위가 떨어졌다”며 “요즘은 좋아요 숫자보다는 댓글이나 공유 횟수 등이 더 중요한데, 이런 면에서 AIA생명은 독창적인 콘텐츠를 꾸준히 쌓아왔기 때문에 여전히 강점이 있다”고 말했다.    

한편 농협생명, 농협손해보험, 코리안리, AIG손해보험, DGB생명, IBK연금보험 등은 페이스북에 따로 페이지가 개설돼 있지 않았다.

한 보험사 관계자는 “인력 부족과 비용 문제 등으로 현재로선 페이스북 등의 SNS를 적극적으로 활용할 계획이 없다”며 “하지만, SNS 활용 가능성을 완전히 배제하고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 투자할 여지는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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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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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명 정부, 100조 투자 초대 ‘AI 수석’ 네이버 출신 하정우 선임

이재명 정부, 100조 투자 초대 ‘AI 수석’ 네이버 출신 하정우 선임

2025.06.16 11:18:05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대통령실 AI미래기획수석에 하정우(48) 네이버클라우드 AI이노베이션 센터장이 선임되었습니다. 16일 대통령실에 따르면, AI수석은 이재명 대통령의 AI 100조원 투자 등 AI 공약을 실현하기 위해 이재명 정부가 신설한 직책입니다. 선임된 하 수석은 대통령실 수석급 참모 가운데 최연소 인사입니다. 강훈식 대통령 비서실장은 지난 15일 오후 브리핑을 통해 "하 수석은 AI의 주권을 강조한 소버린 AI를 앞장서 제안하고 이끄는 인사이자 국가가 기업을 지원하고 기업은 성과를 공유하는 AI 선순환 성장전략을 강조한 AI 전문가"라며 "네이버 AI혁신센터장으로서의 현장경험이 국가 AI 정책으로 구현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선임 배경에 대해 밝혔습니다. 현직 네이버 Future AI 센터장이자 사단법인 '바른과학기술사회실현을 위한 국민연합' 공동대표인 하 수석은 2015년 네이버랩스에 입사해 AI 연구를 시작했습니다. 이후 2017년부터 3년간 네이버 클로바 AI 리서치 리더를 맡았으며 2020년 10월부터 네이버 AI랩 연구소장을 맡아 AI 중장기 선행기술 연구를 총괄한 바 있습니다. 하 수석은 글로벌 AI 시장에서 '소버린(주권) AI'를 강조하며 한국만의 AI 모델·인재 등 역량을 확보해야 한다고 강조해 왔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한국어 특화 초거대 언어모델 '하이퍼클로바X' 개발에 앞장섰으며 이런 그의 기조가 이재명 정부의 AI 정책 방향성과 맞았을 것이라는 분석도 나오고 있습니다. 하 수석은 윤석열 전 대통령 직속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에서 2년간 활동하기도 했으며 서울대, 한국과학기술원(KAIST) 등 산학 교류를 통한 AI 인재 교육에도 앞장서 업계에서는 AI 전문가로서 자격이 충분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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