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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리츠화재 UBI 車보험, 마지막 숙제 있다?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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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une 12, 2017, 17:06:58

보험개발원의 요율 검증 결과 대기 중..이달 내 인가 절차 마무리 예정
정식 출시 일자 미정..“특별이익제공·OBD장치 가격대 등 조율 사항 有”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메리츠화재의 운전자 습관 연계(UBI) 자동차보험 출시가 연내에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현재 보험개발원의 요율 검증 결과를 기다리고 있는 상태이며, 이달 중으로 상품 인가 절차도 마무리 될 예정이다. 

그런데, UBI 보험 출시를 위해 해결해야 할 마지막 숙제가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차량에 장착해야 하는 주행기록장치(OBD)를 보험사가 가입자에게 제공할 경우, 특별이익 제공(3만원 이상)으로 해석될 소지가 있다는 의견이다.  

이와 관련 메리츠화재 측은 주행기록장치의 가격대가 결정되지 않았기 때문에 특별이익 문제를 거론하는 것은 시기상조라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

12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메리츠화재는 현재 보험개발원 측에 UBI 자동차보험 상품의 요율 검증을 신청하고 결과를 기다리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검증 결과는 이달 중에 나올 예정이며, 이달 말까지 당국의 인가 절차도 마무리될 것으로 보인다.

운전자 습관 연계(UBI, Usage Based Insurance) 자동차보험은 운전 습관이 양호한 모범 운전자를 대상으로 보험료를 할인해 주는 보험 상품을 말한다. 운전자의 주행 습관을 파악하기 위해 차량 안에 운행기록장치(OBD)가 장착되는데, 운전을 하게 되면 운전자의 주행 정보가 이 장치를 통해 보험사에 실시간으로 전달된다.

메리츠화재는 OBD 장치를 차량에 직접 장착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다. 반면, SK텔레콤과 연계해 업계 최초로 UBI 보험을 도입한 동부화재는 OBD 장치 대신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T맵)을 활용해 운전자의 주행 정보를 획득하고 있다.   

메리츠화재 관계자는 “스마트폰을 활용하는 방식과 차량에 직접 OBD를 장착하는 방식은 서로 장단점이 있다”며 “스마트폰 방식은 따로 운행기록장치가 필요 없어 비용 면에서는 효율적일 수 있지만, 운행정보의 질적 측면에서는 OBD를 통한 방식이 정확도가 더 높다”고 말했다.     

메리츠화재는 지난 2015년 10월, 통신사인 KT와 업무 제휴를 맺고 본격적으로 UBI 자동차보험 개발에 착수했다. 지난해 말까지는 1만명의 체험단을 모집해 요율 산출에 필요한 주행 정보를 확보하는 데 집중해 왔다. 할인율 수준은 아직 정해지지 않은 상태다.

메리츠화재는 이번 달에 요율 검증과 금융당국의 인가 절차가 완료되면, KT와 OBD 제조업체 등과의 협의를 통해 최종 출시 일자를 확정할 방침이다. 업체들 간에 조율해야 할 사항들이 남아 있어서 출시 날짜를 못 박기 어렵다는 게 회사 관계자의 설명이다.

특히, 보험사가 OBD 장치를 가입자에게 제공할 경우 보험업법 97조의 ‘특별이익제공(3만원 이상) 금지’를 위반할 소지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금감원 관계자도 “만약 OBD 장치의 가격이 시중 가격으로 3만원이 넘어가게 되면, 특별이익 제공으로 해석될 여지가 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메리츠화재 관계자는 “아직 OBD 제조업체로부터 장치의 가격이 어느 정도인지 통보받지 못한 상태다 보니 뚜렷한 입장을 밝히기는 어렵다”며 “만약 문제의 소지가 생긴다면, 보험 가입자가 장치에 대한 비용을 일정 부분 부담하는 방식을 고려해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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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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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리온, 글로벌 생산량 확대에 8300억원 투자…매출 5조 가속화

오리온, 글로벌 생산량 확대에 8300억원 투자…매출 5조 가속화

2025.04.15 12:34:53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오리온[271560]이 총 8300억원을 투자해 매출 5조원, 영업이익 1조원 달성을 위한 글로벌 중장기 성장기반 구축에 나선다고 15일 밝혔습니다. 오리온은 15일 이사회를 열고 충청북도 진천군 테크노폴리스 산업단지 내 생산∙포장∙물류 통합센터 구축에 4600억원을 투자하는 안건을 통과시켰습니다. 최근 5년 내 식품기업의 국내 투자로는 최대 규모입니다. 진천 통합센터는 축구장 26개 크기인 18만8000㎡(약 5만7000평) 부지에 연면적 14만9000㎡(약 4만5000평) 규모로 건설되며 생산, 포장, 물류까지 연결된 원스톱 생산기지입니다. 2027년 완공을 목표로 올해 중순에 착공하며, 국내는 물론 해외 수출 물량에 대한 제품 공급을 담당할 예정입니다. 진천 생산공장이 완공되면 국내 생산능력은 최대 2조3000억원 수준까지 확대됩니다. 진천 통합센터 조성에는 중국과 베트남 법인으로부터 받은 배당금을 사용할 방침입니다. 오리온은 2023년부터 해외 법인의 국내 배당을 하고 있습니다. 올해 2900여억원을 수령할 예정이며, 3년간 누적 배당금액은 약 6400억원입니다. 오리온은 해외 배당금을 식품사업 투자 및 주주환원 확대를 위한 배당 재원으로 사용한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오리온은 러시아와 베트남 등 고성장하고 있는 해외 법인에 대한 투자도 늘릴 계획입니다. 러시아 법인은 현지 판매물량이 최근 6년 연속 두 자릿수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현재 공장가동률이 120%를 넘어서는 상황에서도 초코파이 공급량이 부족함에 따라 트베리 공장 내 새로운 공장동을 건설하기로 결정했다. 2022년 트베리 신공장을 가동한 이래 3년 만입니다. 총 투자 금액은 2400억원 규모이며 파이, 비스킷, 스낵, 젤리 등 16개 생산라인을 증설합니다. 투자가 마무리되면 연간 총 생산량은 현재의 2배인 7500억원 수준까지 확대되어 러시아 법인의 성장세는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베트남은 성장잠재력이 큰 시장인 만큼 총 1300억원을 투자해 베트남 1등 식품기업으로서의 위상을 더욱 확고히 한다는 계획입니다. 먼저 올 하반기에는 하노이 옌퐁공장 내 신공장동을 완공하고, 쌀스낵 라인 증설로 공격적인 시장 확대에 나섭니다. 기존 제품의 추가 생산라인도 순차적으로 확대해 향후 9000억원 수준까지 생산능력을 키울 계획입니다. 물류센터와 포장공장이 들어서는 하노이 3공장은 올해 착공해 2026년 완공이 목표입니다. 오리온 관계자는 "1993년 첫 해외 진출 이래 지난 30년간 '성장-투자-성장'의 선순환 체계를 완성하며 해외 매출 비중이 65%를 넘어서는 명실상부한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했다"며 "국내를 비롯해 해외 전 법인이 매년 성장세를 거듭하고 있어 생산능력 확대를 통해 중장기 성장기반을 더욱 공고히 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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