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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mart24’..신세계, 편의점에 이마트 DNA 심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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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uly 13, 2017, 12:07:32

위드미서 emart24로 브랜드 교체..김성영 대표 “핵심 사업으로 키울 계획”
3년 간 3000억원 대규모 투자..‘프리미엄’과 ‘공유’ 전략 제시·3無 정책 시행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신세계그룹이 편의점 사업을 이마트 뒤를 잇는 그룹 핵심 성장 동력으로 키우기 위해 적극 나섰다. 현재 편의점 위드미를 ‘emart24'로 브랜드를 전면 교체하고 향후 3년간 3000억원 규모를 집중 투자한다는 계획이다.


신세계그룹  emart24는 13일 서울 코엑스 콘퍼런스홀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마트위드미 경영전략’을 발표했다. 신세계 그룹의 신성장 동력으로 편의점 사업을 성장시키고, 그룹 차원에서 전폭적인 투자를 아끼지 않겠다는 방침이다.


김성영 emart24 대표는 “그 동안 이마트를 중심으로 하는 신세계그룹의 성장 DNA를 편의점 사업에 이식시키기 위한 다양한 제도 개선에도 박차를 가하겠다”고 말했다.


◇ 이마트 DNA 심는다..‘위드미'서 ‘emart24로 브랜드 교체


우선 편의점 브랜드를 전면 교체한다. 신세계그룹은 그동안 편의점 브랜드인 ‘위드미’의 약점으로 지적받아 왔던 브래드 파워를 획기적으로 높이기 위해 ‘emart24'로 브랜드를 바꾸기로 했다.


국내 브랜드 파워 2인 ‘이마트’를 전면에 내세워 신세계그룹이 운영하는 편의점이라는 인식을 높이겠다는 목표다. 지난 24년간 쌓아온 이마트의 성공 DNA를 그대로 편의점 사업에 이식해 편의점 시장의 후발주자가 아닌 새로운 시장질서와 규칙을 만들겠다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신세계그룹은 이마트를 통해 지난 2014년부터 자본금 200억원을 투입해 편의점 사업을 시작했다. 올해 상반기에 200억원을 투자하는 매년 꾸준한 투자를 이어오고 있다.


올해 4월 ‘emart24'로 공식 출범하면서 2년 9개월 만에 최단 기간 내에 2000호점을 돌파하는 성과를 거두기도 했다. 올해 1000개 점포를 늘려, 연말까지 2700호점 출점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향후 3년간 3000억원을 집중적으로 투자할 예정이다.


앞서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은 이마트 하반기 경영전략회의에서 “도시화, 만혼, 비혼 등으로 인한 1~2인 가구 증가와 고령화 등으로 인구 구조가 급속히 변화하고 있어 대비한 전략의 필요하다”며  “고객의 라이프쉐어 확대를 위해 대형마트 다음으로 편의점 사업 확장을 준비해야 한다”고 강조한 바 있다.


◇ '프리미엄 편의점'으로 기존 편의점과 차별화 시도

 

emart24는 앞으로 오픈하는 모든 점포를 프리미엄 편의점으로 오픈할 방침이다. 단순히 점포 수를 늘리는 단순 경쟁의 틀을 깨고, 질적 경쟁의 구도로 바꾸겠다는 의미다. 기존 점포 또한 경영주와의 협의를 통해 단계적으로 리뉴얼을 진행한다.

 

프리미엄 편의점은 문화공간, 생활공간이 결합된 미래형 점포로 점포형태, 상품, 서비스를 차별화된 방식으로 업그레이드하겠다는 전략이다. 현재 예술의 전당, 스타필드 코엑스몰, 충무로 등에서 프리미엄 점포를 테스트해 왔다. 이들 점포 매출이 기존 점포 평균 매출의 두 배에 육박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예술의 전당의 경우 콘서트홀 특성을 살려 클래식 음악이 흐르는 편의점을 운영 중이다. 이 밖에 밥짓는 편의점, 도심 속 풍경이 있는 편의점 등 고객들이 편의점을 계속 머무를 수 있는 문화 공간과 생활 공간으로 느낄 수 있도록 탈바꿈한 것이다.

 

emart24는 기존 편의점과 상품 구성도 달리한다. 담배 (약 40%), 주류 (약 10%)가 절대적인 매출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현재 상품 구성의 틀을 변경해 여러 종류의 상품이 소비자에게 선택을 받을 수 있도록 상품 구색에도 차별화하기로 했다.


즉, 경쟁력있는 상품의 판매 비중을 지속적으로 끌어올려 소비자가 찾는 편의점으로 자리매김해 경영주의 이익을 극대화하겠다는 의미다. 가령, 이마트 피코크와 노브랜드 전용존을 도입해 상품 차별화를 꾀하고,  ‘eYOLI(이요리)’를 도시락, 샌드위치, 김밥류 등을 확대하기로 했다. 

 

◇ 본사-가맹점주 성과 공유 위한 ‘3無 정책’ 시행

 

emart24는 경영주의 이익을 극대화하기 위해 착한 프랜차이즈의 새로운 모델을 만든다. 3년 전 이마트 위드미를 론칭할 당시 ▲24시간 영업 ▲로열티 지급 ▲영업 위약금을 없애는 이른바 '3無 정책'을 시행해 왔다. 여기에 '성과 공유형 편의점'을 통해 경영주가 지속적으로 성과를 낼 수 있는 방안을 마련했다.


우선, 점포 상품 공급 금액의 1%를 경영주에게 되돌려주는 페이백 제도를 도입한다. 이는 본사 수익의 일부를 환원하는 차원에서 점포 상품 발주 대금의 1%를 지원하는 제도로서 지속적인 경영 성과를 경영주와 공유하겠다는 것이다.

 

또, 점포 운영기간에 따라 자녀 학자금 제도를 경영주에게 지원하는 복리후생 제도도 도입한다. 1차 연장을 하는 경영주에 한해 자녀 유치원 학자금을 지원하고, 2차는 고등학교, 3차는 대학교 학자금을 순차적으로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경영주들의 창업 리스크를 줄이기 위한 ‘오픈 검증 제도’ 도 시행한다. 이 제도는 ‘실패없는 창업의 기회 부여’를 위해 6개월~1년 간 본사가 편의점을 직접  운영한 후 실적이 검증되는 시점에서 가맹점으로 전환하는 제도이다.

 

경영주는 매출이나 고객 수 등 영업에 필요한 다양한 정보를 사전에 인식한 상황에서 점포를 인수할 수 있어 성공적인 창업의 가능성을 높일 수 있게 된다는 게 회사측의 설명이다.


김성영  emart24 대표는 “본사가 직영점을 운영한 후 고객 이용 데이터를 포함해 영업이익 등을 경영주에 상세히 오픈하려고 한다”며 “편의점 경영 경험이 없으면서 소자본을 갖고 있는 경영주분들이 실제 오픈하기까지 현실적인 고민을 덜어주려는 전략이다”고 설명했다.

 

마지막으로, emart24는 ‘편의생활 연구소(가칭)’을 설립할 계획이다. 업계 선도를 위한 핵심 전략인 ‘프리미엄’, ‘공유’의 시너지 극대화를 위해 향후 국내 편의점 시장이 나아갈 방향을 집중적으로 연구하겠다는 것.

 

편의생활 연구소는 향후 편의점 업계의 기존 관행을 혁신해 새로운 정책이나 제도를 개발하는 역할을 수행하며, 세부적인 내부 검토를 통해 대학교수, 대외 연구기관 등과 함께 올해 하반기에 오픈한다는 방침이다.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은 “급변하는 환경에서 혁신하지 않으면 도태될 수 밖에 없다는 절박함으로 이마트위드미를 emart24로 리브랜딩하게 됐다”며 “미래 신성장 동력의 핵심 축으로 편의점 사업을 성장시키기 위해 모든 역량을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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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2024.04.30 15:11:4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스마트폰 판매 호조와 메모리 시장 개선에 힘입어 1분기 기준 역대 두 번째 매출 기록을 세웠습니다. 삼성전자는 30일 컨퍼런스콜을 열고 1분기 매출이 전분기 대비 6% 증가한 71조9156억원이라 밝혔습니다. 2022년 4분기 매출 70조4646억원을 기록한 이후 처음으로 70조원대 매출을 회복한 것입니다. 1분기 기준으로는 2022년 1분기에 77조7800억원을 기록한 이후 역대 두 번째로 높은 매출입니다. 영업이익의 경우 6조606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분기 영업이익보다 931.87% 높은 수치이며 작년 한 해 동안의 영업이익 총합인 6조5700억원보다도 많은 수치입니다. 반도체를 담당하는 DS(Device Solutions)부문은 매출 23조1400억원, 영업이익 1조91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메모리의 지속적 가격 상승에 대한 시장 기대감으로 구매 수요가 강세를 보였으며 DDR5 및 고용량 SSD 수요 강세가 이어짐에 따라 흑자 전환이 이루어진 것으로 분석됩니다. 삼성전자의 DS부문이 흑자를 기록한 것은 2022년 4분기 이후 5분기 만입니다. 파운드리의 경우 재고 조정으로 인해 매출 개선이 지연되었으나 효율적 팹 운영을 통해 적자폭은 소폭 축소됐습니다. DX(Device eXperience)부문은 매출 47조2900억원, 영업이익 4조7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삼성전자의 첫 AI폰인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 호조로 인한 수치라 삼성전자는 설명했습니다. TV 시장은 비수기 진입으로 인해 전분기 대비 실적이 감소했으나 Neo QLED 및 OLED, 75형 이상 대형 수요는 견조했습니다. 생활가전은 비스포크 AI 등 프리미엄 AI 가전의 매출 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수익성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만은 매출 3조2000억원, 영업이익 2400억원을 기록했으며 계절적 비수기 진입으로 소비자 오디오 판매 둔화 속 실적이 소폭 하락했습니다. 디스플레이(SDC)는 매출 5조3900억원, 영업이익은 34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중소형 패널의 경우 판매 경쟁 심화로 전분기 대비 실적이 하락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의 1분기 시설투자는 11조3000억원으로 이중 DS는 9조7000억원, 디스플레이 1조1000억원 수준이며 전년 동기 대비 6000억원 증가했습니다. AI 탑재한 갤럭시Z,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하반기 출격 삼성전자는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향후 부문별 사업 방향성에 대해서도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는 생성형 AI 관련 수요 견조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수요 대응을 위해 HBM3E 8단 양산을 4월에 시작했으며 12단 제품도 2분기 내 양산할 계획입니다. D램은 1b나노 32기가비트 DDR5 기반 128기가바이트 제품의 2분기 양산 및 고객 출하를 통해 서버 시장 내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입니다. 낸드는 2분기 중 초고용량 64TB SSD 개발 및 샘플 제공을 통해 AI용 수요에 적기 대응하고 업계 최초로 V9 양산을 개시한다는 예정입니다. DX부문에서는 2분기 비수기에 진입하며 스마트폰 출하량이 감소하고 평균판매가격이 인하되지만 태블릿 출하량은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하반기에 매출 증대 폭이 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폴더블 대세화'의 핵심으로 AI 기능을 탑재한 신제품 '갤럭시Z폴드6', '갤럭시Z플립6' 등의 출시가 예정돼있으며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이 출시됨에 따라 시장에 큰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다니엘 아라우조 삼성전자 MX사업부 상무는 "태블릿은 탭S9 시리즈에 갤럭시AI 기능을 제공하고 웨어러블의 경우 하반기 신모델을 중심으로 갤럭시 에코시스템 경험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라며 "갤럭시링을 통해서는 수면을 비롯한 고객들이 체험할 수 있는 전반적인 헬스케어 경험을 높일 것"이라 말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가 글로벌 홍보 효과를 위해 오는 7월 2024 하계 올림픽이 개최되는 프랑스 파리에서 갤럭시 언팩 행사를 개최할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구체적인 행사 일정은 6월 중에 공개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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