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Insight 인사이트

2분기 영업이익 ‘반토막’난 에이블씨엔씨..괜찮을까?

URL복사

Monday, August 14, 2017, 16:08:33

사드 배치 문제로 중국인 단체 관광객 급감 ‘직격탄’..올리브영 등 경쟁심화
회사측 “매출 타격엔 속수 무책”..3분기 이후에도 실적 회복하기 어려울 듯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에이블씨엔씨가 올해 2분기 영업이익이 작년 같은 기간에 비해 '반토막' 이하로 떨어졌다. 국내 사드 배치로 인해 중국인 단체 관광객(유커)의 발길이 뚝 끊긴 데다, 내수 시장 침체까지 겹치면서 소비 절벽이 심화된 것이 이익 감소 요인으로 지목된다.


특히, 최근 중국 정부가 한국의 사드 배치의 정치적 보복 수단으로 자국민의 한국여행을 제한하면서 방문객 규모가 크게 감소한 상황. 당분간 국내에 방문하는 중국인 관광객 수가 지금과 비슷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면서 에이블씨엔씨의 실적이 회복되기 쉽지 않을 것이란 예측이 나온다.


14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에이블씨엔씨의 2분기 연결기준 영업이익은 24억원으로 작년 같은 기간보다 무려 60%가 급감했다. 같은 기간 매출은 1006억원, 당기순이익은 30억원을 기록했다. 작년과 비교했을 때 매출은 7.21%, 당기순이익은 40.96%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에이블씨엔씨 관계자는 “그동안 국내 여행으로 방문했던 중국인 관광객이 주된 고객이었는데, 방문객 규모가 크게 줄어 실적이 저조했다”면서 “국내 경기 침체까지 겹치고, 화장품 로드숍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기존 브랜드 화장품의 매출이 전반적으로 줄어든 분위기다”라고 설명했다.


더욱이 국내 로드숍 브랜드 화장품의 큰 손 고객인 중국인 단체 관광객의 발길이 끊기면서 화장품 매출에도 타격을 줬다. 중국 당국은 한국의 사드 배치에 대한 정치적 보복으로 지난 3월부터 한국 단체관광 상품 판매를 중단했다. 사실상 한국여행 금지령을 내린 건데 지금까지 아무런 변화가 없다.


이 때문에 에이블씨엔씨의 주 고객인 중국인 단체 관광객이 50% 이상 줄었고, 매출이 전년 대비 절반으로 떨어지는 상황이 발생한 것이다. 여기에 올리브영과 부츠 등의 H&B(Health and Beauty)시장이 커지면서 화장품 업체의 경쟁이 더욱 치열해진 것도 매출 부진의 원인으로 지목된다.


문제는 실적을 회복할 만한 뾰족한 해결책이 없다는 점이다. 중국 정부와 껄끄러운 관계인 우리 정부가 직접 나서야 하기 때문에 단시간에 해결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현재는 중국과의 관계 개선을 위한 우리 정부의 행보를 지켜보는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국내 소비자들의 선택을 받는 것도 여의치 않다. 최근 3년간 브랜드 화장품 매장의 수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고, 올리브영 등의 H&B 시장이 두드러지면서 경쟁이 한층 치열해졌다. 또 국내 인구가 지속적으로 줄어들면서 화장품 구매 수요가 있는 젊은층의 규모도 감소하는 추세다.


일례로 수능을 본 후 대학교 입학 전 화장품을 집중적으로 구매하는 시기인데, 수능 지원자수가 매년 줄어들고 있다. 지난 2011년 70만명에 달한 수능 지원자가 올해 60만명대로 떨어져 7년 새 10만명이 감소했는데, 그만큼 화장품을 구입하는 소비자의 수요도 줄어든 셈이다.


에이블씨엔씨 관계자는 “특히 사드 문제로 촉발된 유커 방문객 급감으로 인한 매출 타격은 속수무책인 상황이다”며 “기존처럼 신제품 개발에 집중해 신규 고객을 끌어들이는 방식과 해외 사업 확대를 통해 매출을 늘리는 것이 유일한 방법일 뿐 다른 해결책은 없어 보인다”고 말했다.


한편, 에이블씨엔씨는 지난 4월 주인이 바뀌었다. 미샤 창업자인 서영필 회장이 에이블씨엔씨 보유 지분 29.31% 중 25.5%(1882억원)를 매각하면서 '경영권'도 사모펀드에 넘겨 경영일선에서 물러났다.


지난 6월 주주총회에선 지분 매각 후속조치로 정관변경·이사선임안 등을 가결해 사모펀드 운용사 아이엠엠프라이빗에쿼티(IMM프라이빗에쿼티) 체제로 돌아섰다. 이 후 서 회장과 함께 에이블씨엔씨를 이끌어 왔던 이광열 부사장이 회사를 떠났고, 최근엔 한석우 영업본부 이사가 퇴사한 것으로 확인됐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2024.04.30 15:11:4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스마트폰 판매 호조와 메모리 시장 개선에 힘입어 1분기 기준 역대 두 번째 매출 기록을 세웠습니다. 삼성전자는 30일 컨퍼런스콜을 열고 1분기 매출이 전분기 대비 6% 증가한 71조9156억원이라 밝혔습니다. 2022년 4분기 매출 70조4646억원을 기록한 이후 처음으로 70조원대 매출을 회복한 것입니다. 1분기 기준으로는 2022년 1분기에 77조7800억원을 기록한 이후 역대 두 번째로 높은 매출입니다. 영업이익의 경우 6조606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분기 영업이익보다 931.87% 높은 수치이며 작년 한 해 동안의 영업이익 총합인 6조5700억원보다도 많은 수치입니다. 반도체를 담당하는 DS(Device Solutions)부문은 매출 23조1400억원, 영업이익 1조91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메모리의 지속적 가격 상승에 대한 시장 기대감으로 구매 수요가 강세를 보였으며 DDR5 및 고용량 SSD 수요 강세가 이어짐에 따라 흑자 전환이 이루어진 것으로 분석됩니다. 삼성전자의 DS부문이 흑자를 기록한 것은 2022년 4분기 이후 5분기 만입니다. 파운드리의 경우 재고 조정으로 인해 매출 개선이 지연되었으나 효율적 팹 운영을 통해 적자폭은 소폭 축소됐습니다. DX(Device eXperience)부문은 매출 47조2900억원, 영업이익 4조7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삼성전자의 첫 AI폰인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 호조로 인한 수치라 삼성전자는 설명했습니다. TV 시장은 비수기 진입으로 인해 전분기 대비 실적이 감소했으나 Neo QLED 및 OLED, 75형 이상 대형 수요는 견조했습니다. 생활가전은 비스포크 AI 등 프리미엄 AI 가전의 매출 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수익성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만은 매출 3조2000억원, 영업이익 2400억원을 기록했으며 계절적 비수기 진입으로 소비자 오디오 판매 둔화 속 실적이 소폭 하락했습니다. 디스플레이(SDC)는 매출 5조3900억원, 영업이익은 34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중소형 패널의 경우 판매 경쟁 심화로 전분기 대비 실적이 하락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의 1분기 시설투자는 11조3000억원으로 이중 DS는 9조7000억원, 디스플레이 1조1000억원 수준이며 전년 동기 대비 6000억원 증가했습니다. AI 탑재한 갤럭시Z,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하반기 출격 삼성전자는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향후 부문별 사업 방향성에 대해서도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는 생성형 AI 관련 수요 견조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수요 대응을 위해 HBM3E 8단 양산을 4월에 시작했으며 12단 제품도 2분기 내 양산할 계획입니다. D램은 1b나노 32기가비트 DDR5 기반 128기가바이트 제품의 2분기 양산 및 고객 출하를 통해 서버 시장 내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입니다. 낸드는 2분기 중 초고용량 64TB SSD 개발 및 샘플 제공을 통해 AI용 수요에 적기 대응하고 업계 최초로 V9 양산을 개시한다는 예정입니다. DX부문에서는 2분기 비수기에 진입하며 스마트폰 출하량이 감소하고 평균판매가격이 인하되지만 태블릿 출하량은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하반기에 매출 증대 폭이 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폴더블 대세화'의 핵심으로 AI 기능을 탑재한 신제품 '갤럭시Z폴드6', '갤럭시Z플립6' 등의 출시가 예정돼있으며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이 출시됨에 따라 시장에 큰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다니엘 아라우조 삼성전자 MX사업부 상무는 "태블릿은 탭S9 시리즈에 갤럭시AI 기능을 제공하고 웨어러블의 경우 하반기 신모델을 중심으로 갤럭시 에코시스템 경험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라며 "갤럭시링을 통해서는 수면을 비롯한 고객들이 체험할 수 있는 전반적인 헬스케어 경험을 높일 것"이라 말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가 글로벌 홍보 효과를 위해 오는 7월 2024 하계 올림픽이 개최되는 프랑스 파리에서 갤럭시 언팩 행사를 개최할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구체적인 행사 일정은 6월 중에 공개할 예정입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