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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분기 영업이익 ‘반토막’난 에이블씨엔씨..괜찮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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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August 14, 2017, 16:08:33

사드 배치 문제로 중국인 단체 관광객 급감 ‘직격탄’..올리브영 등 경쟁심화
회사측 “매출 타격엔 속수 무책”..3분기 이후에도 실적 회복하기 어려울 듯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에이블씨엔씨가 올해 2분기 영업이익이 작년 같은 기간에 비해 '반토막' 이하로 떨어졌다. 국내 사드 배치로 인해 중국인 단체 관광객(유커)의 발길이 뚝 끊긴 데다, 내수 시장 침체까지 겹치면서 소비 절벽이 심화된 것이 이익 감소 요인으로 지목된다.


특히, 최근 중국 정부가 한국의 사드 배치의 정치적 보복 수단으로 자국민의 한국여행을 제한하면서 방문객 규모가 크게 감소한 상황. 당분간 국내에 방문하는 중국인 관광객 수가 지금과 비슷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면서 에이블씨엔씨의 실적이 회복되기 쉽지 않을 것이란 예측이 나온다.


14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에이블씨엔씨의 2분기 연결기준 영업이익은 24억원으로 작년 같은 기간보다 무려 60%가 급감했다. 같은 기간 매출은 1006억원, 당기순이익은 30억원을 기록했다. 작년과 비교했을 때 매출은 7.21%, 당기순이익은 40.96%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에이블씨엔씨 관계자는 “그동안 국내 여행으로 방문했던 중국인 관광객이 주된 고객이었는데, 방문객 규모가 크게 줄어 실적이 저조했다”면서 “국내 경기 침체까지 겹치고, 화장품 로드숍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기존 브랜드 화장품의 매출이 전반적으로 줄어든 분위기다”라고 설명했다.


더욱이 국내 로드숍 브랜드 화장품의 큰 손 고객인 중국인 단체 관광객의 발길이 끊기면서 화장품 매출에도 타격을 줬다. 중국 당국은 한국의 사드 배치에 대한 정치적 보복으로 지난 3월부터 한국 단체관광 상품 판매를 중단했다. 사실상 한국여행 금지령을 내린 건데 지금까지 아무런 변화가 없다.


이 때문에 에이블씨엔씨의 주 고객인 중국인 단체 관광객이 50% 이상 줄었고, 매출이 전년 대비 절반으로 떨어지는 상황이 발생한 것이다. 여기에 올리브영과 부츠 등의 H&B(Health and Beauty)시장이 커지면서 화장품 업체의 경쟁이 더욱 치열해진 것도 매출 부진의 원인으로 지목된다.


문제는 실적을 회복할 만한 뾰족한 해결책이 없다는 점이다. 중국 정부와 껄끄러운 관계인 우리 정부가 직접 나서야 하기 때문에 단시간에 해결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현재는 중국과의 관계 개선을 위한 우리 정부의 행보를 지켜보는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국내 소비자들의 선택을 받는 것도 여의치 않다. 최근 3년간 브랜드 화장품 매장의 수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고, 올리브영 등의 H&B 시장이 두드러지면서 경쟁이 한층 치열해졌다. 또 국내 인구가 지속적으로 줄어들면서 화장품 구매 수요가 있는 젊은층의 규모도 감소하는 추세다.


일례로 수능을 본 후 대학교 입학 전 화장품을 집중적으로 구매하는 시기인데, 수능 지원자수가 매년 줄어들고 있다. 지난 2011년 70만명에 달한 수능 지원자가 올해 60만명대로 떨어져 7년 새 10만명이 감소했는데, 그만큼 화장품을 구입하는 소비자의 수요도 줄어든 셈이다.


에이블씨엔씨 관계자는 “특히 사드 문제로 촉발된 유커 방문객 급감으로 인한 매출 타격은 속수무책인 상황이다”며 “기존처럼 신제품 개발에 집중해 신규 고객을 끌어들이는 방식과 해외 사업 확대를 통해 매출을 늘리는 것이 유일한 방법일 뿐 다른 해결책은 없어 보인다”고 말했다.


한편, 에이블씨엔씨는 지난 4월 주인이 바뀌었다. 미샤 창업자인 서영필 회장이 에이블씨엔씨 보유 지분 29.31% 중 25.5%(1882억원)를 매각하면서 '경영권'도 사모펀드에 넘겨 경영일선에서 물러났다.


지난 6월 주주총회에선 지분 매각 후속조치로 정관변경·이사선임안 등을 가결해 사모펀드 운용사 아이엠엠프라이빗에쿼티(IMM프라이빗에쿼티) 체제로 돌아섰다. 이 후 서 회장과 함께 에이블씨엔씨를 이끌어 왔던 이광열 부사장이 회사를 떠났고, 최근엔 한석우 영업본부 이사가 퇴사한 것으로 확인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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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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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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