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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필드 고양, 쇼핑하러 왔다가 힐링하고 가겠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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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August 17, 2017, 15:08:12

[르포] 찜질방·스파 공간 ‘아쿠아필드’ 강화..야외 인피니티풀서 북한산 감상도
전통 노포부터 미슐랭 레스토랑 맛집 경험..“스타필드 3개 그룹 핵심 경쟁력 ↑”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또 하나의 스타필드가 경기도 고양시에서 문을 열었다. 쇼핑을 포함해 가족단위의 엔터테인먼트, 남성 방문객을 위한 전문점을 강화했다. 특히 스포츠, 아쿠아필드 등 즐길 수 있는 콘텐츠 비중을 매장 전체면적의 약 30%까지 확대했다. 쇼핑 이외에 힐링할 수 있는 공간을 과감하게 늘린 것이다.


스타필드 고양은 17일부터 일주일 간 프리오픈 기간을 거쳐 오는 24일 정식 오픈을 앞두고 있다. 프리오픈 첫 날, 이미 스타필드 고양점을 찾는 방문객들로 북적거렸다. 유모차를 끄는 엄마 방문객부터 휴가를 맞이해 가족단위로 오는 방문객들도 눈에 띄었다.


◇ 힐링 기능 강화한 스타필드 고양 아쿠아필드..사우나 국내 최대 규모


스타필드 하남에 이어 스타필드 고양점에도 찜질과 스파를 즐길 수 있는 '아쿠아필드'를 마련했다. 온 가족이 함께 쉴 수 있는 공간으로 구름방, 편백나무방, 황토방 등으로 구성돼 있다. 고양점의 아쿠아필드는 하남점에서 인기 있는 찜질방의 면적을 1.3배 늘렸으며, 사우나 공간의 바이탈리티 풀(물마사지탕)은 국내 최대 규모다.



아쿠아필드는 총 3870평으로 실내 2800평, 야외 1000평으로 구성됐다. 4층에 위치한 아쿠아필드에 도착하니, 오픈 첫 날부터 방문객들로 인산인해를 이뤘다. 이번 고양점은 인피니티풀과 키즈풀 외에 성인전용 풀을 야외 공간에 추가로 배치했다.


특히 아쿠아필드 대표 인기 시설인 인피니티풀은 하남대비 약 25% 면적을 넓혔다. 옥상에 위치해 있어 전망이 탁 트여있는데, 북한산을 바라볼 수 있다. 풀장 이외에도 야외에서 누워 쉴 수 있는 선배드가 이곳저곳에 놓여 있고, 가족 단위로 앉아서 쉴 수 있는 공간도 마련됐다.


찜질 공간에 위치한 키즈 놀이터도 하남대비 두 배 가량 늘렸으며, 스파공간 내 수유실도 추가로 배치해 가족 단위 방문객의 편의를 높였다는 게 신세계측 설명이다. 찜질방 중간에 누워서 책을 보거나 얘기를 나눌 수 있는 공간이 있고, 그 맞은편에는 안마의자가 있어 마사지를 즐길 수 있다.


◇ 전통 노포(老鋪)부터 미슐랭 레스토랑 출신 셰프 맛집까지


스타필드 고양은 하남에서 선보인 인기 맛집을 비롯해 신규 맛집을 대거 선보인다. 지역 맛집에서부터 유명 세프 레스토랑, 인기 디저트 샵까지 외식 전문 공간으로 구성됐다.


스타필드 1층에서 만날 수 있는 고메스트리트는 여경래 쉐프의 루이, 미국 가정식 레스토랑 데블스 다이너, 뉴욕 수제버거 쉐이크쉑, 인기 이탈리안 레스토랑 더 키친 살바토레, 타이누들 전문점 소이연남 등이 입점했다. 여기에 줄서서 먹는 팥빙수 동빙고와 아이스크림 전문점 PK젤라또가 처음 선보인다. 


고메스트리트는 중앙에 영국 에딘버러역을 연출하고, 실제 에딘버러역을 오가던 영국 최초의 증기기관차를 실물 크기에 가깝게 재현했다. 고메스트리트와 연결된 외부의 유러피안 가든은 유럽풍의 정원을 조성해 여행과 함께 식사를 하는 듯한 체험을 제공 받을 수 있게 했다.


영국 최초의 전통시장인 버로우마켓을 콘셉트로 연출한 'PK키친'도 맛의 명소로 키우겠다는 계획이다. 안경석 셰프의 '뻬뻬(Pepe)'를 비롯해 박찬일 셰프의 '광화문 국밥' 등을 맛볼 수 있다.


3층에 위치한 잇토피아는 스페인의 세계적인 설계사인 LRV가 인테리어 디자인을 담당했다. 유럽 온실에서 영감을 얻은 오랑주리 콘셉트 디자인으로 맛과 문화가 함께 하는 푸드코트로 선뵀다.


◇ 백화점 업계 성장 한계 돌파구로 '신세계 팩토리 스토어' 선택


신세계백화점이 스타필드 고양의 개점과 함께 차세대 오프 프라이스 스토어인 ‘신세계 팩토리 스토어’를 새롭게 선보였다. 신세계 팩토리 스토어는 기존 백화점 운영 형태와는 달리 재고관리부터 판매까지 직접 운영하는 ‘오프 프라이스 스토어’로 신세계가 새롭게 선보이는 비즈니스 모델이다.


팩토리 스토어는 미국의 대표적 백화점인 노드스트롬의 '랙', 삭스피프스애비뉴의 '오프피프스', 니만마커스의 '라스트콜' 등 주요 백화점업체가 2000년대 초반에 첫 점포를 열고 시작한 오프 프라이스 비즈니스와 동일한 콘셉트다. 현재 미국 내 3000여 개의 매장이 운영되고 있다.


이는 미국 백화점 업계가 성장 한계점에 달했을 당시 새로운 돌파구로 도입한 신사업 모델이기도 하다. 임영록 신세계 프라퍼티 대표이사는 “이번 오프 프라이스 스토어가 새로운 콘텐츠로 고객들에게 새로움을 선보이고, 복합몰과의 시너지를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밖에 스타필드 고양점은 남성과 키즈 관련 공간에 각 전문관을 배치한 점이 특징이다. 스타필드 맨즈가 위치한 2층 공간에는 남자들의 놀이터 ‘일렉트로마트’를 비롯해, 현대자동차, BMW 등 자동차 전시관, 궐련형 전자담배 ‘아이코스’ 매장과 남성 전문 편집숍 ‘하우디’까지 배치해 남성들의 전용 쇼핑몰 수준으로 차별화했다.


◇ 오픈 1년 간 6500억 달성 목표..스타필드 3개점 그룹 핵심 경쟁력으로


스타필드 고양은 인구 밀집 지역인 경기 고양시와 서울 서북부 지역으로부터 3km 이내에 위치해 있다. 특히 서울 강서, 마포, 경기도 김포, 파주 등 30분 내 접근 가능한 지역에 500만명 이상이 거주하는 초대형 상권을 배경으로 하고 있다.


신세계 프라퍼티는 차별화된 복합몰 콘셉트와 배후 상권을 토대로 오픈 1년차 매출 6500억원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그룹을 대표하는 핵심 매장으로 자리잡겠다는 계획이다.


임영록 신세계 프라퍼티 대표이사는 “최근 복합몰의 최대 경쟁상대는 온라인인데, 고객들이 직접 방문해 힐링과 쇼핑 체험을 통해 재방문 의사를 느낄 수 있도록 하겠다”며 “스타필드 하남도 올해 목표(8200억원)를 초과 달성할 것으로 예상돼 교외형 쇼핑 테마파크로 자리잡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신세계 프라퍼티는 이번 스타필드 고양의 오픈으로 2018년 스타필드 3개점은 연매출 1조 8000억원을 목표로 삼았다. 향후 경기도 안성과 인천 청라 지역에도 스타필드를 선보일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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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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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G손보 결국 영업정지…모든 계약 5대 손보사로 이전

MG손보 결국 영업정지…모든 계약 5대 손보사로 이전

2025.05.14 16:52:47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금융당국이 MG손해보험에 대한 신규영업 정지처분을 시작으로 정리절차를 본격 추진합니다. 대형 손해보험사들이 보험계약자 보호와 금융시장 안정에 적극 동조하면서 '가교보험사'를 활용한 '계약이전'으로 가닥이 잡혔습니다. 금융위원회는 14일 열린 제9차 정례회의에서 MG손보에 대해 신규 보험계약 체결 등을 금지하는 영업일부정지 처분을 부과했다고 밝혔습니다. 영업정지기간은 오는 15일부터 11월14일까지 6개월입니다. 이 기간 신규 보험계약 체결과 기존 보험계약 내용변경은 정지됩니다. 다만 MG손보는 보험료 수령, 보험금 지급 등 기존 보험계약 유지·관리 업무는 종전과 동일하게 수행하며 기존 MG손보 계약자의 지위도 변함없이 유지됩니다. MG손보 정리작업은 MG손보 보유 보험계약을 삼성화재, DB손해보험, 현대해상, KB손해보험, 메리츠화재 등 5개 대형 손해보험사에 이전하는 방식으로 추진됩니다. 이 과정에서 보험계약의 복잡성으로 전산통합 등 계약이전 준비까지 1년이상 상당한 기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MG손보 보유 보험계약은 3월말 기준 151만건에 달하며 이 중 90% 가량이 질병, 상해보험 등 조건이 복잡한 장기보험상품으로 구성돼 있다고 금융당국은 설명합니다. 계약이전 준비가 완료되는 시점까지 기존 보험계약 유지·관리가 필요한 만큼 예금보험공사가 가교보험사를 설립하고 한시적으로 보험계약을 가교보험사로 이전·관리하는 방안이 채택된 배경입니다. 금융위는 "가교보험사를 활용한 계약이전은 다른 대안에 비해 신속하고 안정적으로 1차정리(가교보험사로 이전)를 마무리할 수 있다"며 "계약을 인수해야 하는 보험사들 입장에서도 계약이전을 위한 여러 합의에 어느 정도 시간을 가질 수 있어 계약이전 참여부담이 다소 경감된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5대 손해보험사는 MG손보 청·파산이 이뤄질 경우 보험산업 신뢰가 크게 저하되는 등 업계 전반이 적지 않은 타격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을 우려해 자율적인 검토과정을 거쳐 계약이전에 참여하겠다는 의사를 표명했다"고 부연했습니다. 가교보험사의 목적은 5개 손보사로 계약이전을 준비하는 것이므로 예금보험공사와 5개 손보사가 가교보험사 임직원 추천, 파견, 경영방침을 공동 결정합니다. 예금보험공사와 손보사들은 이달하순 '공동경영협의회'를 열어 가교보험사 설립·운영방안을 논의할 계획입니다. MG손보 정리는 MG손보 보험계약자를 최우선적으로 보호하는 방향으로 추진됩니다. 보험계약자는 개인 121만명, 법인 1만개사입니다. MG손보 보험계약자가 보유한 보험계약은 보장내용, 만기 등 조건변경 없이 가교보험사로 이전되며 5대 손보사로 최종 이전 역시 조건변경 없이 진행되므로 현재 보장내용 등이 동일하게 유지된다고 금융당국은 강조합니다. 계획대로라면 올해 2~3분기 중 가교보험사로 1차 계약이전, 2026년 4분기 중 최종 계약이전이 완료될 것으로 보입니다. 금융위는 "신규영업정지 처분 이후 가교보험사가 정상운영에 들어가기 전까지는 금융위, 금감원, 예보 등 관계기관 중심으로 MG손보의 업무연속성을 확보하기 위한 비상계획을 가동할 것"이라며 "MG손보 보험계약자들의 불편이 최소화되도록 조처하겠다"고 밝혔습니다. 2013년 설립된 MG손보는 2018~2022년중 경영개선 권고·요구·명령을 받았지만 이행하지 못했고 그 결과 2022년 4월 금융위로부터 부실금융기관으로 지정됐습니다. 금융위는 그간 MG손보 매각작업이 진행되고 있는 점을 감안해 3년동안 영업정지처분을 유예했습니다. 수차례 공개매각 시도에도 적합한 매수자가 나타나지 않으면서 매각은 무산됐고 그 사이 MG손보의 건전성 지표 등 경영상태는 지속적으로 악화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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