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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보험 보장성 강화 발표에 보험설계사들 ‘술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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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August 11, 2017, 10:08:55

실손보험 가입 감소로 설계사 영업력 약화..유병자보험 등 장기보험 판매 감소 예상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최근 정부가 비급여를 건강보험에서 보장한다고 발표하자, 영업 일선에 있는 보험설계사들이 술렁이고 있다. 실손보험이 주로 보장하는 비급여 치료비를 건강보험이 보장하면, 실손보험에 대한 가입 유인이 줄어 들어 영업력이 약화되기 때문이다. 

또한, 최근 보험업계가 판매에 주력하고 있는 유병자보험도 영업에도 타격을 입을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유병자보험은 실손보험 가입이 어려운 사람이 가입하는 경우가 많은데, 실손보험 가입에 대한 니즈가 줄면 유병자보험 가입도 줄어들 것이란 예상이다. 

11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보건복지부는 지난 9일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 대책’을 발표하고, 미용·성형 목적을 제외한 치료 목적의 비급여 항목을 2022년까지 단계적으로 건강보험에 편입시키겠다고 밝혔다. 

이번 대책에 따라 대표적인 비급여 치료인 MRI나 초음파 검사 등도 건강보험을 통해 보장받을 수 있게 됐다. 이밖에 비용 측면에서 효율성이 떨어지는 비급여 항목들은 예비급여로 적용해 3~5년 뒤 급여 전환 여부를 결정하기로 했다. 예비급여의 자기부담률은 50%, 70%, 90% 등이다.

보험사에서 취급하는 실손보험은 급여의 자기부담금과 비급여 치료비(보험사 자체 자기부담금 적용)를 보장하는 상품이다. 비급여 치료에 대한 보장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건강보험이 비급여를 보장하기 시작하면 실손보험에 대한 가입 유인은 떨어질 수밖에 없다.

실손보험은 보험료 수준이 그리 크지 않아 판매 수수료 측면에선 크게 도움이 되지 않는 상품이다.  하지만, 실손보험은 ‘국민보험’으로 불릴 정도로 가입에 대한 니즈가 커서, 설계사들은 대개 실손보험을 매개로 상해·질병 진단금 등을 포함한 통합보험을 주로 판매하고 있다.

건강보험 보장 확대로 실손보험 가입에 대한 니즈가 줄면, 설계사들 입장에선 주요한 판매 루트를 잃어버리게 되는 셈이다. 특히, 요즘 보험업계가 판매에 주력하고 있는 유병자보험 등 장기보험 판매에도 어느정도 타격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유병자보험의 주 타깃층은 실손보험에 대한 가입 니즈가 큰 집단이기 때문이다.

모 손보사 관계자는 “유병자보험에 가입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실손보험 가입이 어려운 경우”라며 “이번 건강보험 대책이 소비자들에게 ‘실손보험은 이제 필요없다’는 신호를 주다보니, 영업 면에서 부정적인 영향을 줄 여지가 있다”고 말했다.

다만, 영업 관련 부정적인 영향은 당장 수치로 확인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8~9월은 휴가철이라 보험업계에서는 연중 최대 비수기이기 때문. 따라서 이번 정부 대책의 영향은 연말이 지나봐야 알아볼 수 있을 전망이다.

한 보험업계 관계자는 “어차피 9월까지는 보험업계 자체가 비수기이기 때문에 영업에 영향을 미치는지 여부를 당장 확인하기 어렵다”며 “업계 최대 성수기인 12월의 보험사 영업 실적이 나온 뒤에 확인해 보면 알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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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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셀트리온, 졸레어 바이오시밀러 ‘옴리클로’ 미 허가 승인

셀트리온, 졸레어 바이오시밀러 ‘옴리클로’ 미 허가 승인

2025.03.10 10:09:03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셀트리온은 천식, 만성 특발성 두드러기 치료제 졸레어(성분명: 오말리주맙) 바이오시밀러 ‘옴리클로(개발명: CT-P39)’가 미국 식품의약국(FDA)으로부터 품목 허가를 획득했다고 10일 밝혔습니다. 셀트리온은 CT-P39의 글로벌 임상 3상 결과를 바탕으로 지난해 FDA에 품목 허가를 신청해 천식, 비용종을 동반한 만성비부비동염, 만성 특발성 두드러기, IgE 매개 식품 알레르기 등 오리지널 의약품이 미국서 보유한 전체 적응증에 대해 허가를 획득했습니다. 특히 옴리클로는 앞서 품목허가를 획득한 유럽(EC), 국내, 영국, 캐나다 등 글로벌 주요 국가에 이어 미국에서도 첫 번째 졸레어 바이오시밀러로 허가를 받으며 ‘퍼스트무버’ 지위를 확보했습니다. 이에 따라 시장 선점을 통해 글로벌 오말리주맙 시장서 우위를 거둘 것으로 회사는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와 동시에 옴리클로는 미국에서 ‘인터체인저블(상호교환성)’ 바이오시밀러로 인정받아 향후 의료진의 처방 변경 없어도 약국에서 오리지널 제품과 대체 처방이 가능할 전망입니다. 셀트리온은 현지 법인을 통해 미국 전역에서 옴리클로를 판매하고 빠르게 시장에 침투한다는 계산입니다. 옴리클로의 오리지널 의약품인 졸레어는 2024년 기준 글로벌 매출 약 6조원을 기록했으며, 이 중 미국 시장 규모는 약 3조7050억원(24억7000만 스위스프랑)으로 추산됩니다. 이번 허가로 셀트리온은 올해 1분기에만 미국 제품 포트폴리오에 옴리클로를 비롯해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앱토즈마’와 골 질환 치료제 ‘프롤리아-엑스지바’ 등 4개 제품을 추가, 미국서 10종의 제품을 확보했습니다. 이로써 국내와 유럽에서는 이미 완료한 바이오시밀러 제품 포트폴리오 11종 목표 달성이 미국에서도 가시화되고 있습니다. 셀트리온 관계자는 "옴리클로가 세계 최대 의약품 시장인 미국에서 퍼스트무버로 허가를 획득했을 뿐만 아니라 상호교환성 지위를 확보해 출시 초기 시장에서 유리한 고지를 선점할 수 있게 됐다"며 "옴리클로가 미국을 비롯한 글로벌 시장에 안착해 매출 성장을 견인하도록 최선을 다할 예정"이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셀트리온은 최근 실적발표를 통해 지난해 매출 목표였던 3조5000억원을 달성해 사상 최대 매출을 기록했습니다. 올해는 연매출 5조원을 달성하고, 오는 2030년까지 총 22개의 제품을 확보해 연매출 12조원에 도달하겠다는 목표를 세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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