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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보업계, 사회문제 해결 위해 매년 1500억원 투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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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September 27, 2017, 16:09:50

생보협회, 자살예방·저출산·고령화 극복 등 생보업계 사회공헌 앞장서

[인더뉴스 박한나 기자] 생명보험업계가 우리 사회가 직면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적극 나서고 있다. 기업의 이익을 사회와 함께 공유하고, 포용적 성장을 통해 사회적 책임을 다하겠다는 것이 활동 목적이다.

생명보험협회(회장 이수창)는 생보업계가 생명존중이라는 기본정신을 바탕으로 매년 1500억원 규모의 사회공헌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고 27일 밝혔다.

생보사들은 현재 ▲자살예방 ▲저출산·고령사회 극복 ▲사회적 일자리 창출 ▲사회적 약자 지원 등 미래세대와 취약계층을 위한 환경 조성 사회공헌을 운영하고 있다. 생보사가 최근 5년 간 집행한 사회공헌 규모는 6062억원으로 연평균 1212억원 가량 된다. 업계 공동으로는 지난 10년간 3350억원, 연평균 335억원을 출연했다.

◇ 자살예방 통한 생명존중 문화 확산..저출산·고령화도 앞장서

한국은 OECD국가 중 자살률이 가장 높아 ‘자살공화국’이라는 오명이 따라 붙고 있다. 하루 37명, 39분 마다 한명씩 자살자가 발생하고 있다. 2015년 한해 동안 자살자 수가 보건복지부 추산 1만 3513명으로 OECD 국가 중에서 2003년부터 현재까지 자살률 1위를 지키고 있다. 

생보업계는 자살의 원인을 사회적 현상으로 보고 한국의 높은 자살률과 청소년 사망원인 1위인 청소년 자살 문제 해결에 역점을 두고 있다. 연간 42억원 수준의 자살예방사업을 통해 자살로 내몰릴 수밖에 없는 환경을 개선하고, 정서적 안정이라는 근원적인 접근을 시도하고 있는 것.

예를 들어, 생명보험사회공헌재단은 SOS생명의 전화기를 지원하고 있다. 21개 한강교량에 79대의 SOS생명 전화기 설치해 운영한다. 이를 통해 2011년 한강다리 투신사망인원은 95명에서 2016년 11명으로 감소했다. 

생보업계는 저출산과 고령화를 극복하기 위해서도 앞장서고 있다. 지난 2016년 합계출산율은 1.17명으로 현재 인구를 유지하기 위한 대체출산율인 2.1명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

반대로 고령화 사회로 접어드는 속도는 빨라지고 있다. 지난 2017년 8월말 65세 이상이 전체 인구의 14%를 넘어서는 고령사회에 이미 진입했고, 베이비 부머 세대가 노인층에 합류하면서 고령화 속도는 더욱 가속화될 전망이다.   

생보업계 관계자는 “저출산·고령화 문제는 국가 존립이나 우리사회 미래와 직결되는 극복해야 할 사회 문제로 인식해야 한다”며 “정부와 함께 보육환경 개선을 통한 부모의 양육부담 경감과 고령자들의 노후준비 지원에 역점을 두고 연간 498억원의 사업을 진행 중”이라고 말했다.  

◇ 사회적 일자리 창출에 사회적 약자 지원

생보업계는 청년들에게 잃어버린 꿈과 희망을 찾을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창업 자금지원을 포함해 컨설팅 등 실질적인 혜택을 제공해 청년들의 사회진출을 돕고 있다.

저소득층과 여성 가장 등의 사회적 소외계층의 자활의지를 높이고, 생계를 위해 스스로 자립할 수 있도록 사회적 일자리 창출과 사회안전망 확충에 연간 21억 수준의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청년 10명 중 1.2명은 실업 상태다. 15~29세 청년층 실업률이 지난 1999년 통계기준 변경 고시 이래 해마다 증가하고 있는데, 올해 2월 12.3%로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N포세대’라는 신조어는 연애, 결혼, 출산 등을 포기할 수밖에 없어 청년들의 꿈과 희망이 사치가 돼버린 현실을 의미한다. 

최근 양로원과 고아원 등 사회적 약자를 위한 시설 지원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연간 73억원 수준을 투입해 장애인과 저소득층, 다문화 가정 등이 사회적 격차 해소를 해소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대표적인 사회적 약자 지원사업은 라파엘 클리닉이다. 라파엘 클리닉은 외국인근로자, 다문화 가족, 북한이탈주민, 유학생 등에 무료진료와 질병예방 교육을 통해 취약계층의 삶의 질을 개선한다. 이밖에 다문화 아동 외가방문 지원, 소외계층 법률상담 등을 운영하고 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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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한나 기자 monster1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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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터치] 신창재 교보생명 의장 “100년 영속기업…생명보험의 이웃사랑 바르게 실천”

[C-레벨터치] 신창재 교보생명 의장 “100년 영속기업…생명보험의 이웃사랑 바르게 실천”

2025.08.07 17:16:54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대산(大山) 신용호 창립자가 1958년 '보험은 믿음을 주는 수단'이라며 설립한 '대한교육보험'을 모태로 한 교보생명이 창립 67주년을 맞았습니다. 선친의 유지를 이어 교보생명을 이끌고 있는 신창재 대표이사 겸 이사회 의장은 '지속가능한 100년 영속기업'을 위한 여정에서 '고객중심경영' 의지를 분명히 했습니다. 신창재 의장은 7일 광화문 교보생명빌딩에서 열린 '창립 67주년 기념식'에 참석해 "시장에서 생존하고 지속성장하기 위해서는 더욱 더 고객중심의 회사로 변화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시장에서 고객의 선택을 받지 못한 기업은 결코 생존할 수 없다"며 '고객의소리(VOC·Voice of Customer)'를 경영활동 전반에 적극 활용하는 'VOC경영'에 속도를 내자고 임직원에 당부했습니다. 교보생명은 고객요청사항을 체계적이고 신속하게 처리하기 위해 2021년 12월 VOC경영지원시스템을 도입했습니다. 이 시스템은 고객불만이나 의견접수부터 처리까지 전 과정을 자동화한 게 특징입니다. 데이터 기반 분석툴로 문제를 빠르게 파악하고 해결합니다. 교보생명 VOC경영지원시스템은 고객의 소리가 업무혁신으로 이어지게 하는 핵심기반이 되고 있습니다. 단순히 민원을 처리하는데 그치지 않고 고객에 차별화한 경험을 제공하는 모범사례를 만들어내고 있는 것입니다. 또 교보생명 소비자보호센터는 VOC경영지원시스템에 접수된 의견을 면밀히 검토합니다. 필요에 따라 부서간 협의를 거쳐 신속히 해결하며 주요사안은 소비자보호실무협의회와 소비자보호위원회를 거쳐 경영층 의사결정까지 이어집니다. 신창재 의장은 임직원의 AI 문해력 강화도 주문했습니다. 신창재 의장은 "AI 기술 활용역량은 보험산업 핵심경쟁력이 됐다"며 "비즈니스 전 프로세스에 AI 기술을 접목해 고객에 차별화된 경험과 가치를 제공하는 AI-DX(디지털전환) 선도회사를 만들자"고 힘주어 말했습니다. 보험산업에 닥친 위기와 업계의 과열경쟁에 대해선 우려를 표하기도 했습니다. 신창재 의장은 창립 67주년 기념사에서 "보험산업은 저성장·저출생·고령화라는 구조적 문제에 경기침체, 금리인하 추세, 재무건전성 규제강화가 겹치며 성장성·수익성·건전성이 더욱 악화되고 있다"고 진단했습니다. 그러면서 "이런 위기상황을 타개하고자 보험업계는 신계약마진(CSM) 확보를 위한 과열경쟁을 벌이는 가운데 시장은 더 혼탁해지고 있다"며 "업계간 과열경쟁으로 발생한 피해는 오롯이 선량한 고객의 몫이 되고 있어서 안타깝다"고 부연했습니다. 최근 금융감독원 현장검사에서 드러난 것처럼 올 1분기에만 1000억원 넘는 법인보험대리점(GA) 설계사 스카우트 비용이 지출될 정도로 보험업계의 과도한 스카우트 경쟁에 따라 승환계약이나 불완전가입 등 소비자 피해가 발생하고 있는 것을 우려한 발언으로 여겨집니다. 승환은 기존 계약을 해지하고 보장내용이 비슷한 새로운 보험계약을 체결하는 것을 말합니다. 보험시장이 포화되면서 기존 고객이 가입한 상품의 보장범위를 바꿔 동일상품에 재가입시키는 '업셀링' 사례가 늘고 이는 곧 기존 계약 중도소멸로 인한 금전적 손실, 보험료 상승 등 소비자 피해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신창재 의장은 임직원을 향해 "보험시장이 혼탁해져도 교보생명만은 고객역경 보장이라는 생명보험의 숭고한 정신을 고객·시장에 바르게 알리며 영업·마케팅을 실천하자"고 거듭 당부했습니다. 그간 신창재 의장은 각종 대내외 행사에서 줄곧 "생명보험이야말로 고난을 겪는 사람들을 다른 이들이 이웃사랑 마음으로 도와주는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사회제도"라며 "보험영업은 다른 사람에게서 무언가를 얻어내려는 노력이 아니라 기꺼이 베푸는 노력"이라는 지론을 설파해왔습니다. 신창재 의장은 이날 창립 67주년 기념식에서 "앞으로도 교보생명은 끊임없는 혁신을 통해 탁월한 경영성과를 창출하며 여러 이해관계자와 공동발전을 추구하는 지속가능한 100년 영속기업에 도전할 것"이라고 강한 의지를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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