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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생명, TV 광고 ‘감성 → 상품설명’ 전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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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March 07, 2014, 13:03:13

[골든밸런스]① 톱모델 현빈 내세워 달라진 종신보험 쉽게 설명

[인더뉴스 문정태·권지영 기자] 말쑥하게 잘 차려입은 현빈이 묻는다. “인생에는 반드시 필요한 돈과 갑자기 필요한 돈이 있습니다. 무엇을 얼마나 어떻게 나눠야 할까요?”

 

최근 삼성생명은 새로운 TV CF를 시작했다. <골든밸런스 '갑자기, 반드시'>편, <골든밸런스, '인생자금'>편 등으로 나뉘어서 방영 중인 광고는 톱 모델 현빈이 등장, ‘골든밸런스라는 키워드를 통해 소비자들은 물론 보험 업계 종사자들의 눈길을 사로잡고 있다.

 

기존 삼성생명의 TV 광고는 이미지마케팅이 주를 이뤘다. 직전까지 방영됐던 CF는 이른바 감성 광고였다. 노총각 배우인 김광규를 모델로 기용해 보험은 가족·사람을 사랑하는 금융상품이다’, ‘보험은 사람 중심의 금융상품이다등의 이미지를 전달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이번 광고는 전작과는 궤를 달리한다. 일단 말쑥한 이미지의 배우 현빈을 기용한 것이 가장 큰 차이점. 이미지 중심의 광고가 아니라 종신보험이라는 구체적인 상품을 선전한다는 것도 이전과 크게 대비되는 부분이다.

 

삼성생명 측은 이번에 새롭게 시작한 광고는 생활자금을 포함한 노후자금과 질병에 걸리거나 사망할 경우 필요한 목돈을 황금비율로 나눠 준비해야 한다는 게 핵심 내용이라며 보험상품의 새로운 마케팅으로 보면 된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삼성생명(골든밸런스) 홈페이지를 살펴보면 이러한 점이 뚜렷이 확인된다. 이곳에서는 통합스마트변액유니버설CI종신보험1.0(무배당)골든밸런스 추천상품으로 소개하고 있다.

 

이 보험은 다양한 위험(사망·질병·재해사고 등) 통합보장 실적배당형 종신보험 하나의 보험으로 온 가족 보장 인생단계 변화에 따른 보장 CI(중대한 질병)보장 상황과 라이프스타일에 맞는 상품유형 선택 등이 가능하다고 명시돼 있다.

 

 

수년 전까지는 종신보험은 죽거나 크게 아파야 혜택을 보는 보험이었다. 그 사이 종신보험에 실손보장(작은 질병)이나 연금(저축) 등 다양한 기능이 더해졌지만, 소비자들의 인식은 크게 달라지지 않았던 것이 사실.

 

삼성생명은 이번 광고에서 이런 인식의 변화를 유도했다. 그동안에는 사람, 사랑마케팅의 일환으로 딸바보손현주 아빠와 세쌍둥이송일국 아빠의 가족에 대한 사랑을 주로 보여줬다면 이번에는 좀 더 냉정하고 전문적인 느낌을 강조했기 때문이다.

 

광고는 사망이나 질병치료에 필요한 자금을 갑자기 필요한 돈으로, 결혼·교육·은퇴 때 필요한 자금을 반드시 필요한 돈으로 규정, 종신보험을 통해 자금을 마련할 수 있다는 점을 알기 쉽게 설명하고 있다는 평가다.

 

이러한 변화를 이끌어낸 사람은 작년 12월 삼성화재에서 자리를 옮긴 김창수 사장이다.

 

삼성생명 관계자는 이번 광고에는 올해 종신보험이라는 보장성상품을 강화하자는 김창수 사장의 경영전략이 십분 반영됐다고 볼 수 있다영업력강화는 보험사의 가장 중요한 전략으로 이번에는 보장성상품 판매 위주로 영업을 강화한다는 뜻으로 해석된다고 말했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삼성생명 골든밸런스 광고를 고급스럽게 잘 만들었다는 얘기는 많이 들었다톱 모델 현빈을 내세운 점과 전문성을 부각한 것이 소비자들에게 많이 어필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삼성생명 또 다른 관계자는 광고를 시작한지 얼마 되지 않아 종신보험 판매량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는 아직 집계가 되지 않는다하지만, 현빈이라는 모델이 이번 마케팅 콘셉트와 잘 맞아 광고효과를 기대해 볼만 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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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정태·권지영 기자 hopem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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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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