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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마트, 종편에 빠지다..MBN ‘카트쇼’ 잘 팔릴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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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November 15, 2017, 06:11:00

오는 18일 MBN서 예능 장보기 토크쇼 방영..스타들의 장보기 노하우 공유
일산 킨텍스 이마트타운서 촬영..“PB제품 간접 홍보할듯..시청률 지켜봐야”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스타의 리얼 장보기를 통해 마트의 비밀이 공개된다. 슈퍼모델 이소라와 농구선수 출신 예능인 서장훈, 개그맨 이수근이 뭉쳐 대형마트에서 자신만의 숨겨둔 쇼핑 노하우를 종합편성채널의 방송 프로그램을 통해 공개한다.


이번 프로그램에서는 업계 최초로 스타들이 대형마트에서 쇼핑하는 모습을 직접 보여준다. 이마트의 협찬으로 방송이 제작됐기 때문에 중간중간에 피코크와 노브랜드 등 PB(Private Brand) 상품이 자연스럽게 노출될 것으로 보인다.


15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스타들의 대형마트 속 장보기 노하우를 전달하는 MBN의 '카트쇼'가 오는 18일 방영된다. 촬영은 경기도 고양시 일산에 위치한 킨텍스 이마트타운에서 진행됐는데, 해당 프로그램은 매주 토요일마다 6주 동안 방송된다.


카트쇼는 대형마트에 스튜디오를 설치하고, 스타가 직접 마트에서 장을 보는 관찰 토크 콘셉트 프로그램이다. 스타들이 실제로 먹고 사용하고 즐기는 아이템을 서로 공유해 그들의 소비패턴과 라이프스타일을 보여줄 예정이다.


여기에 각기 다른 분야의 스타들이 대형마트 속 똑똑한 쇼핑 노하우와 꿀팁을 소개한다. MBN 관계자는 “여러 물건이 모여있는 대형마트의 특성에 맞춰 매회 다른 주제로 장을 보고, 이와 관련된 얘기를 나누는 토크쇼다“고 설명했다.


카트쇼는 정용진 신세계 그룹 부회장이 각별한 관심을 두고 있는 프로그램이다. 정 부회장은 최근 자신의 SNS에 '카트쇼' 예고편 영상을 올려 프로그램 홍보에 나섰다.


예고편 영상은 ▲슈퍼모델의 장보기 ▲거인의 장보기 ▲예능인의 장보기 등으로 나눠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각기 다른 장보기를 보여준다.


앞서 TvN은 편의점 GS25와 함께 편의점 음식을 조합해 요리를 만들어 먹고, 레시피를 공유하는 '편의점을 털어라(5월 방영)' 프로그램을 방영한 바 있다. 1인 가구 등이 증가하면서 편의점을 찾아 간편하게 끼니를 해결하는 간편족을 위해 편의점 제품을 활용한 요리 레시피를 소개했다.


또 '편의점을 털어라'는 스튜디오를 GS25매장과 동일하게 꾸몄고, 시청자들 사이에서 인기 있는 요리 레시피 중 GS25 PB상품이 상당수 포함돼 간접 홍보 효과를 봤다. 카트쇼 역시 이와 비슷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마트가 제작비를 협찬한 일종의 PPL(Product Placement)형식으로 이마트 매장 곳곳이 방송되기 때문이다.


여기에 자사 대표 PB브랜드인 '피코크'와 '노브랜드'를 적극 알릴 것으로 예상된다. 최근 1인 가구 등의 증가로 간단하게 먹을 수 있는 가정 간편식과 가성비(가격 대비 성능)가 높은 상품이 주목받고 있다. 대형마트에서 경쟁적으로 PB상품을 출시하고 있어 소비 트렌드를 반영한 제품으로 자연스레 소개될 것으로 보인다.


유통업계 한 관계자는 “피코크의 경우 전국의 맛집 레시피를 활용해 만든 간편식으로, 안방에서도 쉽게 즐길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해 홍보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며 “생필품은 브랜드가 다양해 본인 취향에 따라 가격이 높지만 품질이 좋은 제품과 가격이 저렴한 PB제품 등을 보여주지 않을까 싶다”고 말했다.


방송이 사흘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카트쇼'의 첫방송 시청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TvN에서 방영한 '편의점을 털어라'의 경우 최고 시청률이 4%를 넘겨 꽤 높은 편이었다.


하지만, MBN은 다른 종편채널에 비해 평균 시청률이 저조한 편이어서 이번 프로그램도 기대만큼 시청률이 나올지 관건이라는 게 중론이다. 최근 MBN 예능 프로그램의 최고 시청률은 3%대로 다른 종편 채널인 JTBC(7%대), TvN(10%대)보다 낮은 편이다.


복수의 유통업계 관계자는 “대형마트는 거의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친밀한 공간으로 제품 진열이나 구성 등이 비슷한 부분이 많아 간접 홍보 효과도 기대해볼만 하다”며 “다만, 편의점에 이어 마트 속 생활 노하우를 공유하는 프로그램에 대한 관심이 얼마나 있을지 지켜봐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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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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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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