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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리온그룹, 3분기 영업익 899억..중국법인 흑자전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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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November 14, 2017, 18:11:51

오리온홀딩스 연결기준 매출액 578억·영업이익 112억
국내 꼬북칩 열풍 지속..신제품 매출 호조로 8.2% 성장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오리온그룹이 올해 3분기 전체 매출이 작년 같은 기간보다 3%가량 떨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영업이익은 작년 대비 4.8% 감소했다. 다만, 국내 시장의 경우 상반기 히트제품인 '꼬북칩'의 인기가 높아지면서 같은 기간 매출이 작년 대비 8.2% 성장했다.


오리온그룹(회장 담철곤)은 올해 3분기에 오리온홀딩스와 오리온의 합산 기준 매출액 5799억 원, 영업이익 899억 원을 기록했다고 14일 밝혔다.


오리온 관계자는 “국내 매출이 완연한 성장세로 돌아선 가운데, 중국 시장에서도 사드 여파를 극복해 영업이익이 흑자전환하는데 성공했다“며 “베트남과 러시아에서도 호실적을 기록하며, 턴어라운드 발판을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특히 한국 법인은 올해 최고 히트상품이 성장의 견인차 역할을 했다는 분석이다. 업계 최초 네겹 과자 '꼬북칩'을 비롯해 '오징어땅콩', '오!감자' 등 스낵류와 '닥터유 에너지바'와 '다이제', '더자일리톨' 등이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이 8.2% 성장했다.


특히 꼬북칩은 출시된 지 8개월이 지났지만 매월 30억대의 매출을 올리고 있다. 여기에 오징어땅콩과 오!감자도 대폭 성장했다. 여기에 젊은층 기호에 맞춰 출시한 '에너지바 트리플베리'와 '다이제 미니'가 인기리에 판매되고 있으며, 자일리톨 등 껌 제품도 힘을 보탰다.


중국 법인도 사드 사태 여파를 극복해 나간다는 평이다. 영업과 마케팅 등 비용구조 효율화 효과가 나타나면서 올해 3분기는 전(2분기)분기 보다 104% 성장했다. 영업이익도 흑자로 전환했다. 특히 지난 10월 2017년 중국 소비자 만족도 조사에서 파이부분 1위를 차지하는 등 파이류 매출이 예년 수준으로 회복됐다.


오리온은 4분기에 영업·물류 시스템을 개선해 중국 법인의 수익성을 높이겠다는 전략이다. 초코파이에 이어 ‘오!감자 크런치’, ‘큐티파이 레드벨벳’ 등 신제품 판촉∙마케팅 활동을 강화해 매출 정상화에 주력할 방침이다.

 

베트남 법인은 작년 같은 기간보다 10.8% 성장하며 두 자릿수 고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초코파이’와 ‘투니스’, ‘오스타’ 등 대표 파이·스낵 제품들의 매출이 큰 폭으로 늘고 있는 가운데, ‘고래밥’과 ‘카스타드’ 등도 고성장 흐름에 합류했다.


최근 오리온은 베트남에서 급성장하고 있는 편의점과 체인스토어를 타깃으로 영업활동을 강화하고 있다. 젊은층을 타깃으로 오스타와 초코파이의 선도적인 온라인·모바일 마케팅 활동을 벌인 것이 성장을 이끌었다는 평이다. 


4분기에는 베트남 법인의 전략신제품 ‘초코파이 다크’와 ‘왕고래밥’을 출시해 소비자 선택의 폭을 넓혀 시장 내 리더십을 강화하고 소비층을 확대해 고성장 기조를 이어간다는 전략이다. 이와 함께 인도네시아, 태국, 미얀마 등 인근 동남아시아 지역으로의 진출을 확대해 수출 전초기지로서 역할도 강화할 계획이다.

 

러시아 법인은 '초코파이'의 매출 호조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28% 성장했다. 설비투자를 통해 제품 공급량을 늘려 고성장세를 이어가는 한편, 서부지역 공략을 강화하고, 몽골, 카자흐스탄, 아제르바이잔 등 중앙아시아 국가로 수출을 늘려가면서 시장확대를 꾀할 계획이다.

 

쇼박스는 지난 8월에 개봉한 영화 '택시운전사'가 1200만 관객을 불러모으며 흥행에 성공했다. 4분기에도 현빈, 유지태 주연의 기대작 ‘꾼’이 개봉을 앞두고 있어 호실적이 계속될 것으로 기대된다.

 

오리온 관계자는 "국내외의 어려운 영업 환경 속에서도 국내에선 성장세 전환에 확실하게 성공하고, 중국에서는 사드 여파를 점진적으로 극복해나가고 있다"며 "4분기에도 2018년도 실적 턴어라운드를 위한 중국 법인의 매출 정상화와 더불어 그룹의 미래성장 동력인 신규사업의 기반 마련에 주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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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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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미사이언스·한미약품, 나이스신평 ‘AA-’ 획득

한미사이언스·한미약품, 나이스신평 ‘AA-’ 획득

2025.10.13 15:22:18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한미그룹 지주회사 한미사이언스와 핵심 사업회사 한미약품이 국내 3대 신용평가사 중 하나인 나이스신용평가로부터 기업 신용등급 ‘AA-’(안정적)를 획득했다고 13일 밝혔습니다. 한미그룹은 “‘AA-’ 등급은 국내 신용등급 체계상 매우 우량한 수준으로, 그룹의 견고한 재무 안정성과 사업 지속 가능성이 종합적으로 반영된 결과”라고 설명했습니다. 이번 평가는 2025년 반기 결산 재무제표를 기준으로 진행됐습니다. 한미사이언스는 국내 제약업계 주요 지주사 중 최고 수준의 신용등급을 받았는데, 나이스신용평가는 ▲핵심 계열사 한미약품의 높은 사업 경쟁력과 재무 안정성 ▲온라인팜·제이브이엠 등 주요 자회사에 대한 안정적 지배력을 주요 근거로 제시했습니다. 한미약품은 기존 ‘A’ 등급에서 두 단계 상승한 ‘AA-’로 상향 조정됐습니다. 이는 지난 2023년 6월 나이스신용평가 및 한국신용평가의 정기평가 이후 2년 만의 상향입니다. 나이스신용평가 측은 “한미사이언스는 한미약품 계열의 지주회사로서 주요 자회사에 대한 안정적 지배력을 유지하고 있으며, 자체 사업부문에서도 안정적인 이익 창출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고 평가했습니다. 또 “한미약품은 주력 제품군의 매출 성장세에 힘입어 2020년 1조 1000억 원에서 2024년 1조 5000억 원 규모로 매출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며 “지속적인 연구개발(R&D) 투자와 우수한 품목 포트폴리오 관리 역량을 감안할 때, 중기적으로도 안정적인 사업 기반을 유지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한미그룹 관계자는 “투명하고 건전한 지배구조를 바탕으로 혁신신약 개발과 미래 성장동력 발굴에 주력하겠다”며 “주주와 고객, 모든 이해관계자에게 신뢰받는 기업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책임경영과 전문경영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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