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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월 車사고·긴급출동 最多..적설량 많기 때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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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November 28, 2017, 12:11:00

최근 5년 월별 자동차사고 분석 결과 발표..“빙판길 추돌사고 등 적설량 높은 기후 영향”

[인더뉴스 박한나 기자] 자동차사고와 긴급출동서비스가 12월에 가장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운전자가 차량 운행 전에 기상정보와 차량 상태를 미리 파악하는 습관으로 사고를 미리 방지하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보험개발원(원장 성대규)은 자동차보험 가입자의 최근 5개년(2012∼2016년) 월별 자동차사고 특징을 분석한 결과를 28일 발표했다. 

분석결과에 따르면 자동차사고는 1년 중 적설량이 가장 높은 12월(23.5%)에 가장 많이 발생했다. 날씨가 급격히 추워지는 12월은 배터리충전도 가장 많이 이용해 배터리충전 이용 연간 실적의 13.4%가 12월에 집중돼 있었다. 

최근 5개년 자동차보험 사고실적을 살펴보면, 월별 사고율은 통상 12월(23.5%)이 가장 높고, 3월(20.8%)이 가장 낮았다. 보험개발원 관계자는 “5개년 전국 45개 지점 평균 적설량을 살펴보면 12월 적설량은 285cm, 1월은 158cm, 2월 131cm”이라며 “12월 사고율이 높은 것은 주로 빙판길 추돌사고 등 적설량이 높은 기후적인 영향에 기인한다”고 말했다. 

발생사고를 인적담보(대인배상)와 물적담보(대물배상·자기차량손해)로 구분해서 살펴보면, 인적담보 사고율(6.2%)·물적담보 사고율(16.2%) 모두 12월이 가장 높았다. 보험금 500만원 이상 고액사고 발생률은 12월 0.64%로 월평균(0.52%) 대비 1.2배 높게 나타났다. 

또한, 12월은 중앙선 침범으로 인한 대인사고도 많이 발생하는데 주로 겨울철 도로에 눈이 쌓여 차선구분이 어려운 상황 등에서 중앙선을 침범해 반대차선 차량과 충돌하는 사고였다. 12월 중앙선 침범사고는 1897건으로 월평균 1566건 대비 21.1% 높았다. 

특히, 긴급출동서비스 이용건수(2014~작년)는 연간 1만 5526건으로, 월평균 1294건 발생한다. 서비스 항목별로는 배터리충전이 가장 많고(6937건·44.7%), 긴급견인(2857건·18.4%), 타이어교체(2132건·13.7%) 순이다. 

긴급출동서비스 이용이 가장 많은 달은 12월(월평균 1691건)로 연간 실적의 10.9% 차지하며, 가장 적은 3월(1049건·6.8%) 대비 1.6배 높았다. 날씨가 급격히 추워지는 12월에 배터리충전을 가장 많이 이용해 연간 실적의 13.4%가 12월에 집중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보험개발원 관계자는 “겨울철 한파 등으로 인해 기온이 급격히 하락하면 배터리 성능이 저하돼 배터리 잔량이 남아있어도 시동이 걸리지 않는 경우가 발생한다”며 “특히 기온이 갑작스럽게 내려가면 녹았던 눈이 다시 얇은 빙판으로 얼어붙는 ‘블랙아이스’ 현상에 주의하는 안전운전이 요구된다”고 말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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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한나 기자 monster1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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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세계면세점, 中여행사협회와 MOU…한·중 MICE 협력 강화

신세계면세점, 中여행사협회와 MOU…한·중 MICE 협력 강화

2025.11.06 08:15:27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신세계면세점이 중국여행사협회 MICE위원회와 한·중 MICE(기업회의·포상관광·컨벤션·전시회) 관광 활성화를 위한 전략적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6일 밝혔습니다. 이번 협약은 국내 면세업계 최초로 중국 문화여유부 산하 여행협회와의 공식 협력으로 이뤄졌으며, 경주 APEC 정상회의와 한·중 정상회담을 계기로 양국 교류가 회복되는 시점에 맞춰 진행됐습니다. 지난 5일 서울 중구 신세계디에프 본사에서 열린 협약식에는 김미숙 신세계디에프 영업담당과 리주위안 중국여행사협회 MICE위원회장이 참석했습니다. 양사는 이번 협약을 통해 ▲한국의 우수한 MICE 자원 홍보 ▲중국 MICE 단체 관광객 대상 공동 마케팅 ▲면세점 이용 편의 개선 ▲한·중 관광·유통·문화 교류 확대 등 다방면의 협력을 이어갈 계획입니다. 중국여행사협회는 문화여유부 관리 아래 운영되는 전국 단위의 여행산업 협력기구로, MICE위원회를 포함해 17개 분회와 약 3,000여 개 회원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MICE위원회는 141개 회원사를 중심으로 국제 포럼과 교류 지원을 수행하며, 중국 MICE 산업의 중심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신세계면세점은 이번 협약을 통해 중국 MICE 네트워크와의 협력을 강화하고, 현지 MICE 행사 참여를 통해 브랜드 홍보 효과를 높일 계획입니다. 또한 명동점을 비롯한 주요 관광 거점에서 한·중 관광 및 유통 교류를 한층 활성화할 방침입니다. 신세계면세점은 단체관광 중심에서 벗어나, 기업 출장·포상관광 등 고부가가치 비즈니스 관광객 중심으로 영업 구조를 전환하고 있습니다. MICE 단체의 평균 객단가는 일반 관광단체 대비 3~4배 이상 높으며, 현재 외국인 단체관광 매출의 약 35%를 차지합니다. 신세계면세점은 올해 말까지 약 6만 명의 MICE 관광객을 확보하고, 총 14만 명의 중국인 관광객 유치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기업 방문단 등 비즈니스 관광객에게는 명동점 미디어파사드 웰컴보드 노출 등 맞춤형 환영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신세계면세점 관계자는 “한·중 교류가 다시 활기를 띠는 시점에서 중국 문화여유부 산하 협회와 협력하게 돼 의미가 크다”며 “MICE 유치 경쟁력을 강화하고 명동을 비롯한 주요 관광지에서 한·중 교류의 새로운 활력을 만들어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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