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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구야 대표하자”..신세계그룹, 젊은 피로 세대교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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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November 30, 2017, 14:11:36

양춘만 신세계건설·이용호 조선호텔 신임 대표..1963년생·1988년 입사 동기
정기임원 인사 단행..그룹 ‘미래준비’·‘핵심경쟁력 강화’ 중점..CSR 기능 강화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신세계그룹이 정기 임원인사를 단행했다. 이번 인사는 연공서열을 탈피하고, 능력주의 인사를 방점을 뒀다. 60대를 대신해 2명의 신임 대표이사 내정자 모두 50대(1963년생)에서 발탁됐다. 젊은피를 수혈한 만큼 신세계그룹의 세대교체에 속도가 붙었다는 평가다. 


30일 신세계그룹에 따르면 오는 12월 1일자로 신임 대표이사 내정자 2명을 포함한 승진 57명, 업무위촉변경 24명 등 총 81명에 대한 인사가 이뤄졌다.


우선, 신세계건설(주)레저부문 대표이사에 양춘만 이마트 부사장이 내정됐으며, 이용호 (주)신세계조선호텔 지원총괄 부사장보가 신임 대표이사로 내정됐다. 두 신임 대표이사 내정자는 모두 1963년생으로 1988년 신세계그룹에 입사한 입사 동기다.


양춘만 신세계건설 레저부문 대표이사 내정자는 1963년생으로 고려대 경영학과를 졸업했다. 지난 1988년 신세계그룹 인사부로 입사해 경영지원실과 기조실을 거쳐 이마트부문 재경담당 팀장, SI 지원담당 부사장을 역임했다. 이어 이마트 전략실 관리총괄과 경영지원본부장 부사장을 지냈다.


이용호 조선호텔 신임 대표이사 내정자 역시 1963년생, 고려대 경제학과를 졸업했다. 1988년 신세계 인사기획으로 입사해 2013년까지 인사팀에서 일했다. 이 후 유통연수원으로 자리를 옮겼고, 신세계푸드를 거쳐 이마트 경영지원본부 인사를 담당했다. 2015년부터 조선호텔 지원담당 부사장보를 거쳐 대표이사로 승진했다.


신세계그룹의 핵심계열사인 이마트와 신세계 대표이사는 연임에 성공했다. 세대교체가 빠르게 이뤄질 것으로 예상됐던 가운데, 이갑수 이마트 대표이사(1957년생)와 장재영 신세계 대표이사(1960년생)의 이마트와 신세계를 이끌게 됐다. 이 대표는 오는 2020년, 장 대표는 오는 2019년 임기 만료다.


부사장 승진에는 ㈜신세계 조창현 부사장보와 e커머스총괄 최우정 부사장보가 각각 부사장으로 선임됐다. 이어  전략실 이주희 상무, ㈜신세계 손문국 상무, ㈜이마트 김홍극 상무, 신세계건설㈜ 문길남 상무, ㈜스타벅스커피코리아 정철욱 상무가 각각 부사장보로 승진했다.


특히, ㈜신세계와 ㈜이마트 상품본부장인 손문국 상무와 김홍극 상무를 각각 부사장보로 발탁해 상품경쟁력을 더욱 강화할 수 있게 했다. 일부 전문성이 필요한 분야에 대해서는 외부인사를 과감히 영입해 사업역량을 키우는데 초점을 맞출 예정이다.


이번 임원인사는 철저한 능력주의 인사를 실천한 결과라는 게 신세계의 설명이다. 그룹의 미래준비와 핵심경쟁력 강화하는 큰 틀에서 개인의 능력과 경쟁력에 중점을 두고 우수인재를 과감히 발탁했다는 것이다.


신세계그룹은 “도전적이고 역동적으로 사업의 핵심경쟁력을 이끌어 갈 수 있는 최적임자를 엄선했다”며 ”앞으로도 연공서열을 탈피, 철저히 능력과 성과주의 인사를 계속 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인사로 조직 변동은 크게 없을 것으로 보인다. 다만, 전 계열사에서 대표이사 직속 조직으로 CSR관련 기능을 편제해 그룹 경영철학인 바른경영과 CSR실천에 힘을 싣는다. 신세계측은 “조직을 안정적으로 가져가면서 전문점사업과 상품경쟁력, 고객서비스 경쟁력을 높일 수 있도록 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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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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캘리그라피와 한국무용이 만난 사계…춘천서 융합 전시 열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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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11.05 17:29:25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사계절의 감정을 글과 춤으로 풀어내는 융합 전시 ‘캘리살롱: 여인의 사계 – 봄에서 다시, 봄으로’가 오는 12일부터 16일까지 춘천 갤러리 아르코테카(아르케이프 커피)에서 열립니다. 이번 전시는 ‘자연의 순환과 감각적 시간’을 주제로 진행됩니다. 캘리그라피 작가 조성령의 서체에서 드러난 감정의 선과 조성민 안무가의 움직임이 교차하며, 글과 몸의 예술적 대화를 선보일 예정입니다. 조성령 작가는 사계절 정서를 붓끝으로 표현하며 내면 감정과 시간의 결을 담았습니다. 조성민 안무가는 이를 몸짓으로 확장해 정적 시각예술과 동적 무용이 조화를 이루는 형식을 구현합니다. 고현서 기획자는 관람자가 전시장 동선을 따라 이동하며 몰입할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캘리그라피 붓터치와 무용 동작이 결합된 전시형 퍼포먼스를 통해, 춘천 지역에서는 보기 드문 융합예술 형식이 적용됩니다. 관람객은 글과 춤, 시각과 감각을 통해 사계절 감정을 경험할 수 있으며, 시간의 흐름과 감정 변화를 공간 전체에서 체감할 수 있습니다. 조성령 작가는 “글과 춤이 서로의 언어가 되어 감정의 선율을 완성하는 전시”라며 “붓끝에서 시작된 울림이 춤으로 이어져 관객이 일상 속에서 잠시 멈추어 자신의 봄을 떠올리는 시간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전시 관련 자세한 정보는 춘천문화재단 홈페이지와 블로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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