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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태영 은행연합회장 “은행업 디지털 혁신 주도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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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December 01, 2017, 16:12:16

은행연합회, 신임 협회장 취임식 개최..“규제 완화 필요하다면 당국에 건의”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김태영 신임 은행연합회장이 취임식에서 은행산업의 디지털 혁신을 강조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필요한 규제 완화에 대해서는 정책당국에 적극 건의·노력하겠다는 의지를 피력했다.

김태영 은행연합회장은 1일 오전 서울 명동 은행회관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4차 산업혁명으로 대표되는 거대한 변화는 금융산업의 생태계를 근본적으로 바꿔나가고 있다”며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는 새로운 은행산업 모델을 만들어 나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는 블록체인이나 빅데이터와 같은 핀테크 기술을 능동적으로 활용해 소비자 니즈 파악, 금융서비스 개발·제공 등 은행산업의 전반적인 업무 프로세스를 혁신하겠다는 것이다. 현재 은행권은 ‘은행권 블록체인 인증시스템’을 공동으로 구축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디지털 시대에 맞는 금융인프라 구축을 위해 관련 규제 완화를 주장했다. 김태영 회장은 “4차 산업 시대에 필요한 부분에 대해서는 사원은행들과 함께 정책당국에 적극 건의하겠다”고 말했다.

이밖에 김 회장은 은행연합회의 역할을 강조했다. 은행산업을 둘러싼 금융환경의 불확실성이 확대되고 변화 속도가 빠른 지금이야말로 은행연합회가 길라잡이 역할을 충실히 해야할 때라는 것이다.

이에 김 회장은 “은행산업이 독자산업으로서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전략적 서비스 산업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공적인 역할에 대해서도 “은행산업이 경제의 혈맥으로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 우리 경제의 성장에 든든한 버팀목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김 회장은 “은행업은 필요하지만, 은행은 아니다(Banking is necessary, but banks are not)”라는 빌게이츠의 말을 인용하며 은행업의 위기를 또 다시 강조했다. 하지만, “은행업은 필요하고, 은행은 더욱 필요하다”고 온 국민이 인식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자는 말로 취임사를 마무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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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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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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