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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감원 조직개편 단행..“금융소비자 보호·비효율 제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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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December 14, 2017, 09:12:52

‘2018년 조직개편 방향’ 공개..감독목적별 체계 보강·금융그룹감독실 등 신설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금융감독원이 조직개편을 단행한다. 금융소비자 보호 기능을 대폭 강화하고 부서와 팀 통·폐합을 통해 비효율을 제거한다. 또한, 금융그룹감독실과 핀테크지원실, 자금세탁방지실 등을 신설해 금융감독수요 변화에 대응한다.

금감원(원장 최흥식)은 원칙과 기본에 충실한 금융소비자 보호 중심의 금융감독을 구현하기 위해 ‘2018년 조직개편 방향’을 수립했다고 14일 밝혔다. 전문컨설팅 기관을 통한 2개월간의 조직진단·의견수렴 등을 거쳐 수립됐고, 이달 말까지 세부 조직개편안을 확정할 예정이다.

2018년 조직개편 방향은 크게 4가지로 ▲기존 권역별 조직에 매트릭스 방식 감독목적별 통할 체계 보강 ▲전 조직 차원의 종합적 금융소비자 보호 기능 강화 ▲부서·팀 단위 기능 중첩 해소 ▲금융그룹감독실·핀테크지원실·자금세탁방지실 신설 등이다.

먼저, 건전성과 금융행위 감독을 통할하는 감독목적별 체계를 매트릭스 형태로 보강한다. 건전성 감독·검사 기능은 은행·중소서민금융 담당 부원장이 통할하고, 영업행위 감독·검사 기능은 시장 담당 부원장이 통할한다. 또한, 이들을 보좌하는 건전성 총괄조정팀과 영업행위 총괄조정팀을 부원장 직속으로 설치한다.

금감원 전체 차원의 종합적·적극적 금융소비자 보호 체계를 구축해, 각 권역 감독·검사 부서는 영업행위 감독·검사 기능을 확대한다. 금융소비자보호처(금소처)도 민원·분쟁 처리 등 신속한 피해구제에 집중한다. 

특히, 전체 민원의 63.7%(2016년 기준)을 차지하는 보험 부문 감독·검사 부서를 금소처에 배치한다. 민원처리와 분쟁조정 업무를 통합해 분쟁조정국으로 일원화하고, 서민·중소기업지원실도 금소처 내에 배치한다. 민원처리와 불법금융행위 피해예방 간 시너지 창출을 위해 불법금융단과 보험사기대응단을 금소처 산하에 편제한다.

조직 운영상 비효율성을 제거하는 차원에서 타 부서와 기능이 중복되는 부서인 금융혁신국과 금융상황분석실은 폐지한다. 검사효율성 제고와 금융사 수검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건전성 검사, 준법성 검사, 영업점 검사를 기관별 검사국이 일괄 수행하기로 했다.

아울러, 수석부원장 산하 ‘업무총괄’ 부문을 ‘전략감독’ 부문으로 개칭하고 금감원 업무 전반에 대한 총괄·조율 기능을 강화한다. 전 권역에 걸친 기능별 부서(금융그룹감독실, 자금세탁방지실, 연금금융실 등)를 전략감독 부문에 신설·이동 배치해 통할 기능을 강화한다.

이밖에 금융감독수요 변화에 부응한 기능별 조직 확충으로 ▲금융그룹감독실(금융그룹 통합감독 수요 확대) ▲핀테크지원실 ▲자금세탁방지실 등을 신설한다. 특히, 현재 각 부서에 산재한 핀테크·전자금융업 관련 기능을 부서 단위로 통합한다. 

금감원 관계자는 “인사 투명성 제고를 위해 총무국에 소속된 인사팀을 ‘인사지원실(가칭)’로 확대 개편하기로 했다”며 “올해 말까지 세부 조직개편안을 확정하고, 이후 부서장 인사 등과 함께 조직개편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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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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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항공, 인천공항 제2터미널 ‘럭셔리 라운지’ 공개…18일 정식 개장

대한항공, 인천공항 제2터미널 ‘럭셔리 라운지’ 공개…18일 정식 개장

2025.08.14 17:35:24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대한항공이 인천국제공항 제2여객터미널 면세구역 라운지를 대대적으로 재단장하고 오는 18일부터 정식 운영에 돌입합니다. 14일 대한항공이 공개한 '마일러 클럽'과 '프레스티지(동편) 라운지'는 고급 호텔 수준의 인테리어와 차별화된 서비스를 결합한 것이 특징입니다. 대한항공은 골드·차콜·블랙·아이보리 톤을 기본으로 한 공간에 한옥 기둥 등 전통 요소를 접목했고, 메탈·원목·대리석을 활용한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구현했습니다. 특히 업계 최초로 ‘라이브 스테이션’을 도입해 그랜드 하얏트 인천 셰프가 직접 조리한 요리를 제공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메뉴는 분기별로 교체하며, 피자·크루아상·스테이크·김밥·떡국 등 제철 재료를 활용한 다양한 음식을 선보입니다. 이외에도 한식·양식·베이커리·샐러드바·누들바·주류바와 바리스타 커피 서비스, 바텐더 칵테일도 제공합니다. 라운지 내에는 웰니스 존, 테크 존, 미팅룸, 샤워실 등 복합 편의 시설도 마련했습니다. 대한항공은 먼저 리뉴얼을 마친 라운지를 오픈하는 동시에 인천국제공항 내 다른 라운지 개편을 후속으로 진행합니다. 대상은 일등석 라운지, 프레스티지 동편(좌측) 라운지, 프레스티지 서편 라운지이며 내년 상반기부터 순차적으로 선보일 예정입니다. 일등석 고객들은 공사 기간 동안 한시적으로 마일러 클럽을 이용하게 됩니다. 라운지는 보통 항공기 탑승 전 프리미엄 고객들이 휴식할 수 있게 제공하는 공간으로 알려져 있지만, 대한항공은 라운지에서부터 새로운 여행 경험을 즐길 수 있도록 다양한 컨셉의 공간을 구성 할 계획입니다. 리뉴얼이 모두 마무리되면 인천국제공항 제2여객터미널에서 운영하는 대한항공 라운지는 총 6곳으로 확대되며, 총 면적은 5105㎡에서 1만2270㎡로 2.5배 가까이 넓어집니다. 라운지 총 좌석수는 898석에서 1566석으로 늘어납니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새롭게 탈바꿈한 라운지는 대한항공 허브 라운지의 중심이 될 것"이라며 "프리미엄 서비스를 강화해 고객 만족도를 높이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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