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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보험 가입자 10명 중 2명, 보험사 갈아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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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December 18, 2017, 12:12:00

보험개발원, 최근 1년간 車보험 가입자 재가입·이동성향 분석
낮은 연령·짧은 보험가입기간·사고자·높은 보험료 등 변경 요인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개인용자동차보험 가입자 10명 중 2명은 재가입 때 기존 보험사가 아닌 다른 보험사에 가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다른 회사에 가입하는 사람은 재가입자에 비해 판매채널을 변경하는 비율이 높았다.

또한, 보험사를 변경한 가입자들은 연령이 낮고 보험 가입기간이 상대적으로 짧았다. 보험사고가 있거나 납입보험료 규모가 큰 경우에도 이동률이 높게 나타났다. 보험사들은 타사 이동 가입자의 성향을 면밀히 분석해 우량고객 이탈 방지를 위한 가격 전략을 수립할 필요가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보험개발원(원장 성대규)은 최근 1년간(2016년 10월~2017년 9월) 자동차보험 가입자의 보험사 재가입 및 이동 성향을 분석한 결과를 18일 발표했다.

보험개발원 분석 결과에 따르면 같은 기간 갱신가입자 1208만명 중 990만명이 동일 회사로 다시 가입해 재가입률은 82.0% 수준이다. 나머지 218만명은 보험사를 변경해 가입했으며 이동률은 18.0%다.

갱신가입자의 판매채널 변경율은 재가입자와 타 회사 가입자 간 차이가 크게 났다. 재가입자 990만명 중 판매채널을 변경해 가입한 사람은 59만명(5.9%)에 불과했지만, 타 회사 가입자 218만명 중 판매채널 변경 가입자는 72만명(32.8%)으로 27%가량 높았다.

보험사 이동 가입자의 세부 성향을 분석한 결과 ▲연령이 낮고 ▲보험가입기간이 짧으며 ▲사고가 있고 ▲납입보험료가 큰 사람이 보험회사 이동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령대로 보면 20대의 이동률이 24.5%인 반면, 60대 이상은 16.5% 수준이었다. 보험가입기간의 경우 3년 이하 이동률이 22.7%였지만 7년 초과는 16.9%로 낮았다. 보험개발원 관계자는 “보험가입기간이 대체로 짧거나 연령이 낮은 가입자 군은 가격비교 등 정보탐색이 상대적으로 용이해 변경율이 높다”고 말했다.

사고로 인해 등급이 악화된 사람의 이동률은 20.6%로, 무사고를 통해 할인할증등급이 개선된 가입자의 이동률(17.2%)에 비해 높았다. 보험료 규모 면에서도 보험료가 100만원 초과인 경우 이동률 22.2%로 30만원 이하(13.6%) 보다 크게 높았다. 

이는 사고로 보험료가 할증되거나 보험료가 많을수록 가격민감도가 높아지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아울러, 사고경험자의 경우 보상서비스 비교 등을 통해 보험사를 변경하는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은 것으로 추정된다.

보험개발원 측은 타사로 이동하는 가입자의 성향 분석을 통해 우량고객 이탈 방지를 위한 가격전략을 수립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경험통계를 기반으로 한 합리적인 보험료 차등화를 통해 우량고객을 선별하는 노력이 더욱 요구된다.

성대규 보험개발원 원장은 “운전성향, 주행거리, 사고패턴, 운행지역, 차량 관리상태 등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우량고객의 지속적인 확보유무가 보험사의 경쟁력”이라며 “보험개발원도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보험산업 성장동력 발굴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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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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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텔신라 인천공항 DF1 면세점 철수, 잘한 결정”

“호텔신라 인천공항 DF1 면세점 철수, 잘한 결정”

2025.09.19 10:49:52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호텔신라가 인천공항 면세점 DF1권역 사업권을 반납하기로 결정한데 대해 증권사들이 긍정적인 평가를 내놓고 있습니다. 교보증권은 내년 수익성 개선을 이유로 목표주가를 상향조정했습니다. 호텔신라는 지난 18일 이사회를 열고 인천공항 면세점 DF1 권역 사업권을 반납하기로 결정했다고 공시했습니다. DF1 권역은 향수·화장품·주류·담배 등을 판매하는 구역입니다. 2023년 인천공항 면세점 운영사업권 계약 이후 대규모 적자가 지속되자 인천공항공사에 임대료 인하를 요구해 갈등을 겪어왔지만 해결하지 못해 철수를 결정한 것입니다. 영업정지일은 6개월 뒤인 2026년 3월17일, 영업정지 규모는 2024년 매출기준 4293억원으로 호텔신라 전체매출의 10.9%, 영업중단에 따른 위약금은 1900억원 가량으로 전해졌습니다. 패션, 액세서리 등을 판매하는 DF3 권역은 일단 유지하기로 했습니다. 장민지 교보증권 연구원은 19일 호텔신라에 대해 투자의견 매수를 유지하고 목표주가를 6만4000원으로 상향조정했습니다. 장 연구원은 "올해 호텔신라 TR(면세점사업)부문 영업적자가 283억원으로 추정했고, 이중 인천공항점 적자는 700억원 수준이었다"며 "DF1 권역 영업중단에 따른 실적개선 효과는 2026년 2분기부터 반영되며, 연간 기준으로는 400억원 이상의 영업손익 개선이 가능할 전망"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장 연구원은 또 "이와 더불어 인바운드 성장효과를 반영할 경우 내년 TR부문 실적은 올해 대비 600억원 이상 개선될 것으로 추정된다"고 덧붙였습니다. 장 연구원은 다만 1900억원 가량으로 추정되는 영업중단 해약금은 인식 시점이나 방법이 확정되지 않아 손익 전망에 반영하지 않았다고 설명했습니다. 장 연구원은 "면세 적자 축소는 호텔부문 재평가에도 긍정적으로 작용할 전망"이라며 "그동안 공항면세점 적자에 따른 실적 변동성으로 호텔부문의 안정적 이익 기여도는 기업가치에 충분히 반영되지 못했는데 DF1 영업 중단 이후 면세부문 예측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호텔부문은 투자자 관심 확대와 함께 재평가 여지가 커질 것으로 판단한다"고 제시했습니다. 주영훈 NH투자증권 연구원은 "현재 공항점 임대료는 인천공항 전체 출국객수에 여객 1인당 임대료를 곱해서 산정되는 방식인데, 출국객수는 코로나19 이전 수준으로 회복되었지만 면세점에서 물건을 구매하는 사람 자체가 늘어나지 못함에 따라 영업손실 규모가 지속적으로 커지고 있던 상황"이라며 "특히 향수와 화장품을 판매하는 DF1권역이 객단가가 낮아 DF3권역 대비 영업손실 규모가 컸던 것으로 추정된다"고 전했습니다. 주 연구원은 또 "내년 3월 영업 종료가 이루어진 이후부터는 면세점 수익성 회복이 가시적으로 나타날 것으로 기대한다"며 "지켜봐야할 변수는 위약금인데, 위약금 부담은 존재하지만 공항면세점 잔여 계약기간이 7년 이상임을 고려할 때 긍정적 결정으로 판단한다"고 평가했습니다. 김명주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호텔신라는 홍콩과 싱가포르 공항에서 영업을 진행하고 있기 때문에 인천공항 영업 중단으로 인한 화장품/향수의 바잉파워 하락은 없을 걸로 전망된다"며 "일회성 위약금은 아쉬우나 연간 영업이익 개선 수준을 봤을 때 인천공항 DF1 권역의 영업중단은 실적개선 측면에서 호텔신라한테 긍정적"이라고 평가했습니다. 김 연구원은 "임차료 할인없이 인천공항에서 영업이익 손익분기점 수준을 달성하려면 면세점 이용객 객단가가 30~40% 이상 높아져야 할 것으로 추정되는데, 2~3년안에 그 수준으로 객단가가 높아지는건 쉽지않아보여 호텔신라의 인천공항 영업중단 의사결정이 긍정적인 이유중 하나"라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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