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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정태 회장 ‘3연임’ 대항마, 김한조·최범수는 누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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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anuary 17, 2018, 16:01:04

김한조 전 외환은행장, 하나·외환은행 통합작업 지휘..현 하나금융나눔재단 이사장 재직
최범수 전 KCB 사장, 외환위기 때 은행 합병·퇴출 개입..신한금융지주 부사장 6년 역임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하나금융지주를 이끌어 갈 차기 회장 후보 3인이 결정됐다. ‘3연임’에 도전하는 김정태 현 하나금융지주 회장을 비롯해 김한조 전 외환은행장, 최범수 전 한국크레딧뷰로(KCB) 사장이 그 주인공들이다. 

17일 은행권에 따르면 하나금융지주 회장후보추천위원회(위원장 윤종남, 이하 회추위)는 지난 16일 8번째 회의를 열고 김정태 회장이 포함된 총 3명의 최종 후보군 리스트(Short list)를 확정했다. 김 회장 외에 선정된 후보는 김한조 전 외환은행장, 최범수 전 한국크레딧뷰로 사장이다.

김한조 전 외환은행장은 경희고와 연세대 불문과를 졸업한 뒤 1982년 외환은행에 입행했다. 2013년 외환캐피탈 사장으로 떠날 때까지 무려 30여년간 외환은행에서만 근무한 정통 ‘외환은행맨’이다. 

김 전 행장은 2014년에 내부출신으로는 두 번째로 은행장 자리에 올랐다. 당시 김정태 회장은 김 전 행장이 외환은행 내부 사정에 능통하고 직원들의 신망이 높다는 점을 고려해, 하나은행과 외환은행 간 통합작업을 맡긴 것으로 알려졌다. 이후 김 전 행장은 하나금융그룹 부회장을 거쳐 현재 하나금융나눔재단 이사장으로 재직 중이다.

최범수 전 한국크레딧뷰로 사장은 경남고와 서울대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예일대에서 경제학박사 학위를 취득한 경제 전문가다. IMF 외환위기 당시 이헌재 금융감독위원장 밑에서 상업·한일은행 합병, 제일은행 매각 등 부실은행 퇴출에 앞장섰다.

그 뒤에 최 전 사장은 국민은행 전략기획담당 부행장을 거쳐 신한금융지주로 자리를 옮겨 경영전략담당 부사장을 6년간 지냈다. 학계 출신으로 장기간(6년) 금융지주사 부사장을 역임한 것은 이례적이라는 게 금융권 안팎의 평가다. 그만큼 능력을 인정 받았다는 것.

두 후보인 김한조 전 행장과 최범수 전 사장에 대한 금융권 안팎의 평가는 다소 엇갈린다. 김 전 행장의 경우 김정태 회장의 측근이라는 점에서 후보 경쟁력이 사실상 없다는 반응이 큰 반면, 최범수 사장은 ‘다크호스’가 될 수도 있다는 평이다. 하지만, 대다수는 김정태 회장의 3연임 가능성을 높게 봤다.

한 금융권 관계자는 “김한조 전 행장은 김정태 회장 밑에서 외환은행장과 그룹 부회장을 역임하는 등 유효한 후보로 보기 어렵다”며 “최범수 전 사장의 경우 능력 면에선 회장 후보로 손색이 없지만, 김정태 회장을 밀어낼 수 있을지는 의문”이라고 말했다.

한편, 3연임에 도전하는 김정태 회장은 경남 부산 출신으로 경남고와 성균관대 행정학과를 졸업했다. 1981년 서울은행에 입행한 뒤, 신한은행을 거쳐 1992년에 하나은행의 창립멤버로 참여했다. 하나은행에서는 부행장과 은행장을 역임한 뒤 2012년 회장에 선임됐고, 2015년에는 연임에 성공했다.

회추위는 오는 22일, 최종 후보군에 대한 프리젠테이션(PT)과 심층면접 및 질의 응답을 거쳐 차기 회장 후보를 확정할 예정이다. 윤종남 하나금융지주 회추위 위원장은 “마지막까지 공정하고 투명한 절차를 유지해, 국내 금융지주사 CEO 선발의 모범사례를 남길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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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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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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