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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CJ푸드빌 외식브랜드, CJ그룹 본사빌딩서 대거 철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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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anuary 24, 2018, 06:01:00

삼호어묵·제일제면소 등 7곳 거론..임직원 대상 프리미엄 구내식당 오픈 예정
CJ프레시웨이가 식당 운영 맡기로..CJ푸드빌 “철수 대상과 시기는 확정 안 돼”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CJ푸드월드 제일제당센터에서 영업을 하고 있는  CJ푸드빌의 외식 브랜드들이 대거 철수한다. 외식 브랜드가 나가는 자리에는 CJ프레시웨이가 운영하는 프리미엄 구내식당이 들어설 예정이다.


서울 중구 동대문역사문화공원역 인근에 위치한 CJ푸드월드는 CJ제일제당의 사옥으로 오랫동안 사용돼 왔다. CJ프레시웨이의 본사도 입주해 있는데, 지난해 하반기에는 CJ그룹(본사)도 이곳으로 이전했다.(본지 2017년 6월 13일자 <[단독] CJ지주, 사옥 이전..CJ그룹 ‘동대문 시대’ 연다> 기사 참조.)


24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CJ푸드빌이 제일제당센터점에서 운영 중인 외식 브랜드 직영점 상당수가 문을 닫는다. 현재까지 어느 브랜드의 매장을 철수할지 결정되지 않았지만, 삼호어묵, 제일제면소, 차이나팩토리, 빕스 버거 등이 유력하다는 얘기가 나온다. 이 경우 비비고와 빕스 매장은 기존대로 운영된다.



현재 CJ푸드빌은 매장운영 종료시점에 대해 내부 논의 중이다.  기존 계획 상으로는 이달 말까지 운영키로한 만큼 늦어도 오는 3월을 넘기지 않을 것이란 예상이다.  이에 앞서 CJ푸드빌은 지난해 12월 말에 매장 운영 종료시점을 이달 28일로 확정한 바 있다. 매장에는 이런 내용이 담긴 공지 포스터까지 부착했다가 떼어냈다.


CJ푸드빌 관계자는 “처음에는 이달 28일까지 영업을 한 후 (매장을)정리하기로 됐다”며 “하지만, 내부 사정상 날짜가 미뤄졌고 정확한 시점에 대해서는 현재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매장 임직원들 사이에서는 오는 2월 영업이 종료된다는 내용으로 공지된 것으로 알려졌다. 복수의 매장 직원은 “원래 이달 말까지만 매장을 열고 난 후 영업을 접는 것으로 공지했는데, 얼마 지나서 (종료)날짜가 한 달 정도 미뤄진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현재 CJ푸드월드 매장 중 대다수 직영점을 철수키로 논의가 되는 가운데, 매장에서 일하는 직원에도 변동이 있을 예정이다. CJ푸드빌은 매장 폐지 후 CJ제일제당센터점에서 일한 인력을 다른 직영점으로 옮기는 방안 등을 검토하고 있다.


CJ푸드월드 제일제당센터점은 외식 브랜드를 운영한 CJ푸드빌에는 각별한 공간이다. 1700평이 넘는 공간에서 CJ푸드빌의 외식 브랜드의 플래그십 스토어로 역할을 해왔다. 또 3000명이 넘는 임직원과 일반 고객들을 대상으로 신규 브랜드와 신메뉴에 대한 소비자 반응을 즉각적으로 살필 수 있는 곳이기도 하다.


최근 CJ푸드빌이 운영하는 외식 브랜드를 재정비하는 과정에서 CJ제일제당센터점에서 빠지는 것으로 결정됐다. CJ푸드빌 관계자는 “오픈한 지 8년이 지나 매장이 노후화 되기도 했고, 다른 방법으로 직영점을 운영해보는 건 어떨까하는 등 논의 끝에 결정됐다”며 “아직까지 향후 계획에 대해선 결정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 CJ푸드빌 떠나는 자리엔 구내식당으로 대체..CJ프레시웨이가 운영


CJ푸드빌이 떠난 자리엔 CJ프레시웨이가 운영하는 프리미엄 구내식당으로 채워진다. CJ프레시웨이는 현재 프리미엄 구내식당을 위탁 운영 중인데, 이번엔 자사 임직원들을 대상으로 CJ제일제당센터점에 구내식당을 연다는 계획이다. 프리미엄 구내식당은 인테리어와 메뉴에서 기존 구내식당과 차별화된다.


예컨대, CJ프레시웨이가 위탁 운영하는 '영종도 파라다이스시티' 구내식당의 경우 캐주얼 다이닝 콘셉으로 구성된다. 식당의 전체적인 인테리어와 함께 식탁과 의자 등도 4가지 키워드(모던·럭셔리·내추럴·힐링)에 맞춰 꾸몄다. 여기에 샐러드바와 뷔페 식단 구성을 통해 사이드 메뉴와 디저트의 종류도 늘렸다.


CJ제일제당센터점은 한층 더 업그레이드된 콘셉으로 꾸며질 전망이다. 최근 미국 구글과 페이스북 본사를 비롯해 국내 네이버, 넥슨, YG엔터테인먼트 등의 구내식당이 화제가 되면서 프리미엄 구내식당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또 CJ프레시웨이는 구내식당 운영을 사업확장의 기회로 삼겠다는 계획이다.  CJ그룹과 제일제당 등 3600여명의 임직원을 대상으로 새로운 콘셉트의 프리미엄 구내식당에 대한 시장 테스트 기회가 될 수 있다는 기대다. CJ푸드빌 매장이 철수하면 곧바로 인테리어 공사를 시작할 예정이다.


CJ프레시웨이 관계자는 “현재 일부 회사와 실버타운에서 프리미엄 구내식당을 위탁 운영 중인데, 제일제당센터점에도 선보일 예정이다”며 “회사 내부에서 태스크포스를 꾸려 매장 콘셉트와 메뉴, 가격 등 구체적인 급식 사업에 대해서 논의 중이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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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2024.04.25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치킨업계 1위를 지켜온 교촌치킨의 성장세가 멈췄습니다. 적극적인 출점과 마케팅으로 점유율을 끌어올린 bhc, BBQ와 대비되는 흐름에 본업 경쟁력을 의심하는 목소리가 흘러나오는 상황입니다. 교촌은 '허니시리즈의 아버지' 송종화 대표 체제에서 올해 새판 짜기에 돌입합니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치킨업계 매출 순위가 뒤바뀌었습니다. bhc 매출이 전년보다 5.5% 증가한 5356억원으로 교촌치킨을 제치고 1위에 올랐습니다. 치킨 3사 중 유일하게 매출 5000억원을 넘겼습니다. BBQ는 지난해 매출이 12.8% 증가한 4732억원을 기록한 가운데 2년 연속 500억원 넘게 올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만 역성장했습니다. 지난해 매출이 4450억원으로 1년 전보다 14% 줄었습니다. 2014년부터 8년간 이어온 국내 치킨프렌차이즈 업계 선두 자리를 bhc에 뺏겼고 BBQ에 2위 자리마저 내줬습니다. 3위로 내려앉았지만 이유는 있습니다. 교촌은 외연 확장보다 내실을 택했습니다. 실제로 지난해 수익성 개선에 성공한 교촌에프앤비입니다. 영업이익이 248억원으로 전년 대비 181% 늘었습니다. 1년 사이 3배 급증했습니다. 영업이익률도 1.7%에서 5.6%로 3.9%p 끌어올렸습니다. bhc와 BBQ의 영업이익은 각각 1203억원, 553억원으로 전년보다 15.2%, 13.7% 줄었습니다. 교촌에프앤비 측은 "당초 가맹점 확장 전략을 추구했다면 매출이 큰 폭으로 올라 업계 순위 회복이 어렵지 않았겠지만 권원강 교촌에프앤비 회장은 쉬운 길을 선택하지 않았다"며 "무엇보다 가맹점 수익이 우선이라는 권 회장 경영철학을 2023년 실적에서도 보여줬다"고 말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가맹점 및 파트너사와 상생 협력 관계 구축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점포당 점주 매출은 업계 최고 수준입니다.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거래에 따르면 2022년 교촌치킨 가맹점의 전국 평균매출액은 7억5000만원으로 bhc(6억원), BBQ(4억3000만원)보다 높습니다. 0%대 폐점률도 이를 입증합니다. 다만 가맹점주 수익성 보전에만 초점을 맞춘 결과 외형 성장이 더뎠고 매출이 크게 떨어졌습니다. 지난해 경쟁사들이 수십 개 이상 매장을 낼 때 교촌에프앤비의 신규 출점 매장은 10개에 불과했습니다. 전국 가맹점 수(2022년)에서도 교촌에프앤비(1365개)는 BBQ(2041개), bhc(1991개)와 차이가 큽니다. 특히 치킨 가격 인상을 주도한다는 점이 매출 하락의 결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했습니다. 교촌은 2018년 업계 최초로 배달비를 도입했고 이는 요식업계 전체 배달비 유료화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교촌은 지난해 4월에도 주요 메뉴 가격을 나홀로 최대 3000원 인상하며 소비자들의 눈총을 받았습니다. 경쟁사 대비 부족한 히트 상품도 보완 과제로 언급됩니다. 교촌의 인기 제품으로는 1991년 간장치킨(교촌시리즈)을 시작으로 2004년 레드시리즈, 2010년 허니시리즈 등이 손꼽힙니다. 허니시리즈 이후 15년 가까이 꾸준히 신제품을 내고 있으나 히트작으로 불릴 만한 상품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지난 2020년 24가지 재료로 완성한 불맛을 강조하며 선보인 '교촌신화'는 반짝 인기를 끌었으나 오래가지 못하고 2년 뒤인 2022년 7월 단종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같은달 블랙시크릿을 출시하며 5가지 향신료로 만든 이국적인 치킨 콘셉트를 앞세웠고 콤보 출시, 시식단 모집 등 마케팅을 강화했습니다. 블랙시크릿은 지난해 1월 출시 약 6개월 만에 누적 판매량이 100만마리를 돌파하며 가능성을 보였으나 시장에 반향을 일으킬 정도로 보기는 어렵다는 평이 지배적입니다. 교촌에프앤비 입장에서는 허니시리즈를 이어 매출 증대와 신규 고객 창출을 견인할 인기 제품이 필요한 실정입니다. 이는 송종화 부회장을 교촌의 새 사령탑으로 임명한 배경이기도 합니다. 교촌은 지난달 정기주주총회를 열고 송 부회장을 신임 대표로 선임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3년부터 2012년까지 교촌에프앤비 총괄상무 및 사장으로 재직한 전문경영인입니다. 지난해 9월 부회장으로 11년 만에 경영에 복귀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0년대 초반 조류 인플루엔자(AI) 파동으로 가라앉은 치킨 프렌차이즈 시장 위기를 극복하고 교촌치킨을 치킨 선두 브랜드로 올리는 데 기여한 프렌차이즈 전문가로 평가받습니다. 임원 재직 당시 미국과 중국 시장 진출을 주도했습니다. 2010년에는 교촌의 효자 상품인 '허니시리즈'를 출시했습니다. 허니시리즈는 후라이드와 양념으로 대표되던 치킨 시장에 꿀을 활용해 상품화에 성공했습니다. 치킨 고객층을 아이와 여성들까지 넓히는 첨병 역할을 했습니다. 2014년에는 허니시리즈 판매량이 전년 대비 2배가량 신장하며 그해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각각 30%, 63% 증가하는 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최근 교촌은 신사업 확장에 주력하는 모앙새입니다. 이마트와 협력해 자사 소스를 상품화한 K1 핫소스를 출시하며 소스 시장에 진출했고 지난해 6월에는 이태원에 '치킨 오마카세' 닭요리 전문점 교촌필방을 열었습니다. 올초에도 여의도에 메밀 한식주점 '메밀단편'을 론칭하고 소비자 반응을 살피고 있습니다. 이러한 교촌의 신사업 시도는 매출 부진과 맞물리며 본업 경쟁력 저하에 대한 비판으로 연결되고 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그룹 성장의 전기를 마련한 송 대표 체제에서 재도약을 도모한다는 계획입니다. 송 대표는 국내가맹사업과 신성장사업, 해외사업, 각 계열사 등을 총괄하는 역할을 맡습니다. 송 대표는 취임사를 통해 "경기위축과 소비침체 등 회사 안팎의 여러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절박함’을 갖고 업무에 임할 것"이라며 "지속적 경영혁신을 통해 체질 개선을 가속화하고, 브랜드 경쟁력 강화와 미래 성장동력 확보에 주력해 교촌을 100년 기업으로 성장시키는 일에 열정을 바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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