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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연친화형 백화점 ‘더현대 서울’, 여의도 입성...서울 최대 규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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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February 23, 2021, 10:02:32

도심 속 자연주의 콘셉트로 ‘리테일 테라피’ 개념 녹여내
서울에서 가장 큰 백화점..매장 줄이고 실내 공원처럼 꾸며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현대백화점이 ‘자연친화형 백화점’으로 내세운 ‘더현대 서울’이 여의도에서 문을 엽니다. 서울 최대 규모에 매장 공간을 줄이는 대신 대규모 조경 시설을 넓혀 공원처럼 ‘걷고 싶은 백화점’으로 꾸몄습니다.

 

현대백화점(대표 정지선 장호진 김형종)은 오는 26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에 더현대 서울을 개장한다고 23일 밝혔습니다. 이에 앞서 24일과 25일 이틀 동안 가개장을 진행합니다.

 

'자연친화형 미래 백화점’을 내세우며 상품 판매 공간인 ‘매장 면적’을 줄이고 실내 조경이나 휴식 공간을 넓혔습니다. 전체 영업 면적(8만9100㎡)에서 매장 면적(4만5527㎡)이 차지하는 비중은 51%입니다. 더현대 서울 영업 면적 대비 매장 면적 비중은 현대백화점 15개 점포 평균(65%)보다 30%(14%P) 가량 낮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 ‘핵심 상권’ 여의도 입지로 서울 및 수도권 고객 흡수

 

 

더현대 서울은 지하 7층∼지상 8층 규모로 영업 면적만 8만9100㎡(2만7000평)에 달합니다. 서울지역 백화점 중 가장 넓습니다. 더현대 서울이 들어서는 파크원에는 오피스 빌딩 2개 동(지상 53·69층)과 ‘페어몬트 앰배서더 서울(31층·326객실)이 함께 입점합니다.

 

더현대 서울은 위치와 접근성 면에서 유리한 조건을 갖췄습니다. 여의도는 도시고속화도로인 올림픽대로와 강변북로에 인접했고 서강·마포·원효대교와 연결돼있어 서울 및 수도권에서 접근이 편리합니다. 지하철 5호선 여의나루역에서 걸어서 5분 거리이며 5·9호선 여의도역과는 지하보도(약 500m)로 연결됩니다.

 

여의도 하루 평균 유동 인구는 30만 명이며 반경 3킬로미터(km)안에 144만 명이 거주합니다. 또한 여의도와 경기 안산·시흥·화성을 연결하는 신안산선과 인천 송도와 경기 마석을 잇는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B노선 등 광역 교통망 구축 사업이 예정돼 있어 향후 성장 잠재력도 크다는 평가입니다.

 

현대백화점은 서울 영등포구·동작구·마포구·용산구는 물론 서울 및 수도권 전 지역 고객까지 유치하겠다는 전략입니다. 개점 후 1년간 매출 6300억원을 예상하며 오는 2022년에는 연 매출이 7000억원에 이를 것으로 추산하고 있습니다.

 

◇ ‘자연 친화적 백화점’ 콘셉트..조경 면적 크게 넓혀

 

 

더현대 서울은 모든 층에서 자연 채광을 받을 수 있도록 설계됐습니다. 천장은 모두 유리이며 천장부터 1층까지 건물 전체를 탁 트이게 하는 건축 기법을 도입했습니다.

 

매장 곳곳에는 총 1만1240㎡ 규모 실내 조경 공간이 있습니다. 1층에는 12미터(m) 높이 인공 폭포가 조성된 ‘워터폴 가든(740㎡)’으로 꾸몄습니다. 5층에는 실내 녹색 공원 ‘사운즈 포레스트(3300㎡)’를 조성했습니다. 현대백화점 관계자는 “공원을 산책하는 듯한 기분을 느낄 수 있어 힐링 명소로 자리 잡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습니다.

 

5층과 6층에는 문화·예술과 식사를 즐기는 ‘컬처 테마파크’가 있습니다. 6층에는 200여 작품을 전시할 수 있는 복합문화시설 ‘알트원(ALT.1)’과 차세대 문화센터 ‘CH 1985(Culture House 1985)’이 들어섭니다. 식음료(F&B) 공간인 ‘그린돔(영업 면적 1382㎡)’은 5층과 6층 두 개 층에 걸쳐 운영됩니다.

 

5층과 연결된 그린돔 아래층에는 미국 스페셜티커피 브랜드 ‘블루보틀 여의도점’과 수제버거 브랜드 ‘번패티번’이 입점합니다. 6층과 연결된 그린돔 위층에는 이탈리아 그로서란트 ‘이탈리(EATALY)’ 국내 2호점이 들어섭니다.

 

◇ 테마 중심 ‘큐레이션’ 매장 배치..600여 브랜드 입점

 

 

더현대 서울에는 600여 개 국내외 브랜드들로 채워집니다. 특히 해외·여성·남성패션·리빙 등 상품군 기준으로 층을 나눠 배치하던 기존 매장 구성에서 벗어나 모든 층을 각 테마에 맞춰 큐레이션 방식으로 배치한 게 특징입니다.

 

지하 2층에는 ‘MZ(밀레니얼+Z)’세대를 겨냥한 ‘크리에이티브 그라운드(Creative Ground)’가 들어설 예정입니다. H&M그룹 최상위 SPA 브랜드인 ‘아르켓(ARKET)’ 아시아 첫 매장을 비롯해 스니커즈 리셀 전문 매장인 ‘BGZT(번개장터)랩’과 명품 시계 리셀숍 ‘용정콜렉션’, 서울 성수동 문구 전문매장 ‘포인트오브뷰’ 등 국내 백화점에서 보기 힘든 매장들이 입점합니다.

 

지하 1층에는 축구장(7140㎡) 2개를 합친 것보다 큰 국내 최대 규모 글로벌 식품관 ‘테이스티 서울(1만4820㎡)’이 자리 잡습니다. 입점한 F&B 브랜드 수는 총 90여 개로 기존 국내 최대 규모 식품관으로 꼽히는 현대백화점 판교점보다 10여 개 더 많습니다. 현대백화점 측은 서울을 대표하는 전통 먹거리부터 해외 유명 F&B 매장을 선보여 글로벌 식문화 공간으로 육성하겠다는 구상입니다.

 

1층에는 구찌·프라다·보테가베네타·버버리·발렌시아가 등 30여 개 해외패션·명품 브랜드 매장과 국내외 화장품 브랜드 30여 곳이 입점합니다. 현대백화점 관계자는 “현재 루이비통 등 유명 명품 브랜드와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며 “오픈 후에도 지속해서 명품 브랜드를 보강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2층은 해외 컨템포러리 의류 매장과 명품 신발 전문관이 들어섭니다. 또한 영국 프리미엄 스파 브랜드 ‘뱀포드(Bamford)’와 이탈리아 바버숍 ‘바베노리스’ 등 글로벌 라이프스타일 브랜드가 국내 유통업계 처음으로 입점합니다. 3층에는 여성·남성패션 브랜드와 구두·잡화 큐레이션 전문관 등이 있고 4층에는 리빙 브랜드와 아웃도어·골프 매장이 함께 들어섭니다.

 

5층에는 키즈 전문 편집매장 ‘스튜디오 쁘띠’와 키즈 유튜브 체험공간 ‘플레이 인더 박스’ 등 유·아동 브랜드 매장이 입점합니다. 백화점 최대 규모 가전 매장인 ‘삼성·LG 메가 스토어(각 약 660㎡)’도 들어섭니다.

 

◇ 순환동선 구조·리테일테크 등 신개념 체제 도입

 

더현대 서울은 지상 1층부터 5층까지 매장 동선을 타원형 순환 구조로 설계했습니다. 또한 고객이 매장을 걷는 동선 너비를 최대 8미터(m)로 넓혔습니다. 일반 백화점보다 3배가량 넓습니다. 현대백화점 관계자는 “오래 머물고 싶은 공간으로 만들기 위해 동선 너비를 넓히고 순환동선 구조로 매장을 구성했다”며 “내부 기둥도 없애 고객에게 개방감을 극대화했다”고 설명했습니다.

 

‘리테일테크(Retail-tech)’를 접목한 공간과 서비스도 선보입니다. 6층에 들어서는 무인매장 ‘언커먼스토어’는 모바일앱 ‘현대식품관 투홈’ QR코드 체크인으로 매장에 입장해 선택한 상품을 가져가면 사전 등록한 결제수단으로 자동 결제됩니다.

 

1층에는 안내 로봇(1대)과 안전관리 로봇(1대)이 운영됩니다. 현대식품관 투홈 모바일앱을 활용해 6층 전문식당가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 예약할 수 있는 ‘비대면 예약 서비스’와 발렛 데스크를 방문하지 않고도 출차 예약과 주차 장소를 확인할 수 있는 ‘스마트 발렛 서비스’ 등도 도입합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역에도 만전을 가한다는 방침입니다. 모든 외부 출입구(7곳)에 공항 등에서 사용되는 ‘대형 다중 인식 발열 체크기’가 설치됩니다. 또한 차량 진입로(3곳) 및 지하 출입구에서 휴대용 열화상카메라와 안면 인식 발열 체크기를 운영합니다.

 

주요 시설에는 공기살균기도 별도로 설치했습니다. 고객 접촉 빈도가 높은 출입문 손잡이에는 살균과 항바이러스 효과가 뛰어난 순도 99.9% 구리를 얇게 펴서 부착했습니다. 모든 에스컬레이터에는 핸드레일 살균기가 설치됩니다.

 

김형종 현대백화점 사장은 “더현대 서울을 대한민국 서울의 대표 라이프스타일 랜드마크로 키울 방침”이라며 “지금껏 경험해보지 못했던 새로운 쇼핑 경험과 미래 생활가치를 제시하는 ‘미래 백화점의 새로운 모델’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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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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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 경북 영양 ‘발효공방 1991’ 교촌의 새로운 미래 꿈꾼다

[인더필드] 경북 영양 ‘발효공방 1991’ 교촌의 새로운 미래 꿈꾼다

2024.12.22 12:00:00

영양=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교촌에프앤비가 ‘발효공방1991’을 전초기지 삼아 발효 사업에 고삐를 당깁니다. 100년 전통의 양조장 기술을 계승하는 동시에 다양한 막걸리 디저트로 젊은 층 입맛을 사로잡기 위한 시도가 한창입니다. 판매처 확대로 소비자 접근성도 높이고 있습니다. 교촌은 막걸리 복합 플랫폼 조성으로 관광 인구 유입 등 지역 상생까지 도모합니다. 발효공방1991은 교촌에프앤비가 2022년 설립한 농업회사법인입니다. 전통주와 장류 등 발효식품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교촌에프앤비의 손자회사이자 소스 등을 제조하는 비에이치앤바이오의 자회사이기도 합니다. 발효공방1991은 한옥 스타일의 소규모 양조장으로 여타 양조장과는 이미지가 사뭇 달랐습니다. 지난 18일 교촌에프앤비는 이곳에서 발효 사업의 청사진을 공개했습니다. 발효공방1991의 메인 제품은 '은하수 막걸리(6·8도)'입니다. 아스파탐, 인공감미료 등 첨가물이 들어가지 않으며 경북 영양에서 난 쌀만을 사용해 만듭니다. 350년 역사를 지닌 최초의 한글 요리서 음식디미방을 집필한 장계향 선생의 후손으로부터 전수 받은 감향주 양조법을 바탕으로 만들어졌습니다. 김명길 발효공방1991 양조사는 "100년 전통법을 바탕으로 청정지역 영양 쌀만 100% 사용해 쌀의 깊은 풍미를 오롯이 느낄 수 있다"며 "은하수 막걸리는 월 약 5000병(연 6만병) 한정 수량으로 생산하고 있는데 이는 최고의 품질 구현을 위해 대량생산보다는 100년의 전통과 장인정신을 제품에 담아내는 데 더욱 초점을 맞추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지난해 5월 출시 이후 품질을 인정받아 온·오프라인에서 판매처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서울 용산구 이태원에 있는 교촌 플래그십 스토어 '교촌필방'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교촌의 메밀요리 매장 '메밀단편', 서울 종로구 광장시장 내 '박가네 빈대떡' 등에서 팔고 있습니다. 올해 10월부터는 현대백화점에 납품하고 있으며 온라인 채널에서는 하반기부터 마켓컬리에도 입점했습니다. 공방 뒤편으로 몇 걸음 옮겨 도착한 국실에서는 막걸리 제조 과정을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막걸리 양조 과정은 크게 4가지로 나뉩니다. 먼저 담금실에서 쌀을 쪄 효모가 자랄 수 있는 여건(증자)을 만듭니다. 발효실에서는 전통 누룩과 증자기에서 찐 쌀을 발효조에 넣고 술을 만드는 과정(발효)을 거칩니다. 그 다음 발효가 끝난 술덧을 제성기로 이송해 누룩 찌꺼기와 원주를 분리(체별)한 뒤 10도 정도로 2~3일간 숙성시킵니다. 마지막으로 원하는 도수에 맞게 정제수로 물을 타는 작업(제성)을 거쳐 병입실에서 막걸리를 병에 넣어 냉장 숙성(병입)시키면 우리가 마시는 막걸리가 만들어집니다. 음주 문화가 변하고 취향이 다변화되면서 다채로운 맛의 막걸리를 찾는 사람이 늘었지만 '아저씨 술' 이미지가 여전한 것도 사실입니다. 양조장에서는 단순히 도수를 낮추거나 화려한 패키지를 넘어 레시피를 다양화하고 트렌드에 접목하는 방식으로 막걸리 활용도를 높이기 위한 연구 개발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게 떠먹는 막걸리 '감향주'입니다. 감향주는 찹쌀과 누룩을 사용하고 물을 거의 넣지 않아 수저로 떠먹는 되직한 막걸리로 쌀이 귀하던 시절 양반들이 먹던 고급 제품이었습니다. 되직하고 탱글한 식감에 '막걸리 푸딩'으로 불립니다. 교촌 창업주인 권원강 회장도 좋아하는 제품으로 알려졌습니다. 송숙희 발효공방1991 발효사업부문장은 "요즘은 기존 제품에 탄산수나 얼음을 넣어 자기만의 칵테일로 만드는 '믹솔로지'가 유행인데 이렇게 다양하게 즐길 수 있는 은하수막걸리 8도"라며 "현재는 6도와 8도, 2종이지만 내년 상반기 프리미엄 라인을 출시할 예정"이라고 말했습니다. 양조장 내 카페(카페소풍)에서는 일반 커피 메뉴와 막걸리를 모티브로 한 음료·디저트를 함께 맛볼 수 있습니다. 소비자가 막걸리를 쉽고 익숙하게 입문할 수 있도록 농도에 따라 1단계 막걸리 타르트를 시작으로 막걸리 푸딩, 막푸치노, 스무디, 은하수 막걸리(6·8도)까지 6단계로 구성했습니다. 4단계는 막걸리 함유가 1% 미만인 비알코올 음료입니다. 막걸리뿐 아니라 영양 지역 특산물과 발효 숙성 노하우를 담은 전통장류 '구들' 제품도 이곳에서 만듭니다. 구들 고추장은 영양산 빛깔찬 고추만을 사용했습니다. 구들된장은 영양 반딧불 콩을 사용하고 숨쉬기 공법을 통해 감칠맛을 극대화했습니다. K푸드 열풍에 맞춰 외국인에게 인기가 높아지고 있는 쌈장 연구도 진행 중입니다. 교촌은 경북 영양군과 추진하고 있는 '발효감각 복합 플랫폼'사업을 토대로 발효사업에 본격적으로 속도를 낼 계획입니다. 국비 50억원으로 비롯해 정부 지자체로부터 100억원을 지원받았습니다. 경북 영양군 일월면 주곡리 일원에 대지면적 6323㎡(약 1913평) 규모의 대형 복합 테마시설이 조성됩니다. 2026년 완공을 목표로 건설에 돌입했습니다. 교촌에프앤비 측은 "발효공방1991은 발효 노하우 확보 및 다양한 특허 준비 등 차별화된 발효 기술을 바탕으로 제품화하고, 이를 통해 교촌 발효 소스의 핵심 기술을 확보하고자 한다"며 "경북 영양의 지역 경제 활성화로 교촌 그룹의 ESG 경영 실천을 최종 목표로 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발효감각 복합 플랫폼 완공 시 은하수 막걸리 생산량은 연간 3만9000리터에서 40만리터로 증가하고 은하수 막걸리 매출은 올해 약 1억원(예상치)에서 2026년 말 10억원까지 확대될 전망입니다. 교촌은 발효공방1991 운영과 발효감각 복합 플랫폼 조성이 영양 지역 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될 거라 판단하고 있습니다. 국가통계포털에 따르면 지난해 영양군 인구는 1만5661명입니다. 향후 발효공방1991은 영양군 내 유무형 문화를 활용한 상품 개발에 집중하고 영양 내에서 원재료 구매 등 지역 산업 육성을 추진합니다. 은하수 막걸리를 중심으로 내·외국인 대상 발효 체험 및 교육, 내부 시설 관람 등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입니다. 조지훈 천문관, 안동 문화자원 등 인근 문화자원과 연계한 프로그램으로 지역 문화관광 역량 강화에 주력할 방침입니다. 송 본부장은 "복합 플랫폼 면적 중 전통주 등 제조 공간은 600평이고 나머지 60%(900평)를 할당해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운영할 예정이다. 복합 플랫폼으로 만들어 인구가 유입되면 일자리도 창출될 것"이라며 "발효 플랫폼과 연계할 경우 3개년간 누적 30만의 인구 유입 효과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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