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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마트, 올해 ‘설 선물세트’ 사전예약 매출 71% 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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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anuary 30, 2018, 06:01:00

농수축 5만~10만원 세트 전체 매출서 40% 증가..신선식품은 202% 신장
김영란법 개정 후 선물 상한선 상승효과..내달 1일부터 선물세트 판매 돌입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올해 대형마트 설 선물세트 사전예약 전체 매출이  70%가량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김영란법(부정청탁금지법)이 개정되면서 5만~10만원 신선선물세트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매출이 202%가량 증가했다.


특히 대형마트는 국산 농·축·수산물 소비 증진을 위해 전체 농·축·수산물 선물세트 중 10만원 이하 세트를 대폭 늘렸다. 작년 김영란법 시행 이후 위축됐던 농·축·수산물 세트 소비 확대를 독려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30일 이마트가 설 선물세트 사전예약 판매가 진행된 지난 한달간(12월 28~1월 28) 매출을 분석한 결과, 5만~10만원 선물세트의 매출이 작년 설과 비교해 40.9%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앞서 김영란법 개정 전(선물 상한선 5만원)이었던 작년 설의 경우 5만~10만원 선물세트 매출이 26.2%가량 감소했다. 전체 선물세트의 약 30% 비중을 차지하는 신선선물세트가 이 5만~10만원 구간에 속하면서, 설 선물 세트 전체 매출이 4.8% 감소하는 등 명절 선물수요 자체에 영향을 미쳤다.


김영란법이 개정되면서 10만원 이하 선물세트를 강화했다. 가령, 올해 설 첫 선을 보인 ‘피코크 제주 흑한우 2호(9만 9200원)’ 세트는 준비된 물량이 지난주에 이미 소진되는 등 고객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었다.

 

상품군별로는 지난해보다 사과와 배의 시세가 약 10% 수준으로 떨어져 가격 경쟁력이 높아진 과일세트가 150.7% 매출이 증가했다.

 

여기에 웻에이징, 흑한우 등 프리미엄 선물세트의 인기로 축산과 수산세트가 각각 125.1%와 73.5% 매출이 증가하며 신선세트가 매출이 고르게 회복되는 모습을 보였다. 주요 선물세트의 매출 호조로 사전 예약 전체 매출은 71.4%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이마트는 내달 1일부터 16일까지 본격적인 설 선물세트 판매에 돌입한다. 이번 선물세트는 '가성비(가격 대비 성능)'가 메가 트렌드로 자리잡으면서, 명절 선물도 5만원 미만의 실속형 선물세트를 강화했다.


실속형 선물의 대표 풍목인 가공세트의 경우  ‘청정원 종합 1호’(포도씨유/카놀라유 500ml 각 1개, 올리고당 700g*1개, 홍초500ml*1개, 런천미트 190g*4, 우리팜델리 115g*3)와 ‘CJ특선 2호’ (스팸 200g*4, 카놀라유 500ml*2 등을 1만 9800원에 준비했다.


가족 모임용으로 적합한 육류세트도 마련했다. 세부적으로 ‘호주산 실속 선물세트(척아이롤, 오이스터 블레이드 각 1kg, 4만 9900원)’이 대표적인 품목. 올 설 처음으로 출시한 1만원대 과일세트 ‘당도선별 배 GOLD(9입이내, 1만 8500원)’, ‘당도선별 배 VIP(7입 이내, 1만 9800원)’ 도 판매될 예정이다.


10만원 이상의 프리미엄 세트도 다양하게 준비했다. 이마트가 미트센터 내 전용 숙성고에서 직접 숙성하는 ‘WET에이징 한우 1+등급세트’ (22만원)를 비롯해, 750년된 감나무의 감으로 만든 ‘하늘 아래 첫감나무 프리미엄 곶감(10만 8000원)’,  ‘명품골드 영광참굴비 1호(45만원)’ 등 차별화된 상품을 준비했다.


명절선물세트 사전예약 매출 비중은 매년 증가하는 가운데, 올해는 처음으로 전체 25%를 돌파할 것으로 예상된다. 최훈학 이마트 마케팅 담당은 “청탁금지법 개정으로 10만원 이하 매출이 40% 늘어나는 등 전반적인 선물 매출이 호조를 보이고 있다”며 “본 판매도 사전 예약 판매의 매출 상승세를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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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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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이닷’ 탑재한 B tv, 고객과 대화하는 ‘AI B tv’로 진화한다

‘에이닷’ 탑재한 B tv, 고객과 대화하는 ‘AI B tv’로 진화한다

2024.09.26 12:48:05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브로드밴드[033630]는 고객이 음성 대화를 통해 원하는 콘텐츠를 찾을 수 있는 B tv 에이닷 서비스를 시작했다고 26일 밝혔습니다. SK브로드밴드는 이날 서울 중구 본사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B tv 에이닷 서비스와 NPU(신경망처리장치)칩을 탑재한 AI 셋톱박스 'AI 4 vision'을 선보이며 'AI B tv'에 걸맞는 기반을 갖췄다고 선언했습니다. SK텔레콤의 생성형 AI 에이닷을 B tv에 적용한 이 서비스는 검색 범위를 B tv뿐 아니라 OTT, 유튜브, 웹까지 확대해 고객에게 최적의 콘텐츠 정보를 제공합니다. 에이닷과 B tv의 결합은 SK텔레콤의 생성형 AI 개인비서 '에이닷'을 B tv로 확장한 것입니다. 고객이 리모컨에 있는 마이크 버튼을 눌러 "에이닷"이라고 말하거나 B tv의 화면 상단 메뉴의 에이닷 아이콘을 선택해 대화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요즘 배우 정해인이 나오는 드라마가 인기라는데 뭐지?"라고 평소 말투로 물으면 B tv 에이닷 서비스는 "드라마 제목은 엄마친구아들입니다"라고 답합니다. 재차 "사람들 반응은 어떻지?"라고 물으면 시청자들의 평가를 검색해서 알려주며 "줄거리가 어떻게 되지?"라고 이어 질문하면 AI가 줄거리 요약을 말해줍니다. 또한 감독, 출연진, 줄거리 등 기본적인 내용뿐 아니라 시청자 리뷰도 요약해 제공하는 등 콘텐츠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찾아서 음성으로 알려줍니다. SK브로드밴드는 지난 8월 1200명의 고객을 대상으로 서비스에 대한 OBT(Open Beta Test)를 진했습니다. 조사에 따르면 고객의 85%가 만족했으며 88%의 고객이 지속 사용 의향을 밝혔다고 SK브로드밴드는 설명했습니다. 김성수 SK브로드밴드 Customer 사업부장은 "B tv 에이닷 서비스는 고객이 건네는 말의 의도와 맥락을 명확히 이해해 최적의 결과값을 고객에게 음성으로 제공한다"며 "마치 미디어 전문가가 옆에서 알려주는 듯한 AI 효용감을 고객에게 선사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AI 4 vision 셋톱박스는 NPU칩을 탑재해 셋톱박스에서 직접 실행하는 온디바이스 AI가 가능하게 했습니다. AI가 실시간 및 VOD 콘텐츠의 오디오를 분석해 음성은 더욱 또렷하게 조정하고 음량은 일정하게 맞춰줍니다. 또한, 비디오의 명암과 색상을 생생하게 전환시킬 수도 있습니다. SK브로드밴드는 앞으로 영상에 등장하는 인물, 장소, 상품 등 추가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할 계획입니다. AI 4 vision 셋톱박스는 4개의 마이크를 장착해 사람의 음성을 잘 알아듣는 대화형 셋톱박스로 리모컨 없이도 B tv 에이닷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AI 4 vision은 업계 최초로 4K를 지원하는 13M 픽셀의 카메라를 탑재해 고객의 움직임을 인식한 모션 게임, 펫 모니터링, 홈 피트니스, 영상통화 등을 제공합니다. 또한, 기존 AI 셋톱박스 대비 CPU는 2.7배, 램은 3GB에서 4GB로 업그레이드했으며 저장 용량은 32GB로 4배 확대해 콘텐츠 검색, 화면 전환, 앱 반응속도 등 성능을 고도화했습니다. SK브로드밴드는 이날 4분기 출시를 앞둔 'AI 스마트 리모컨(앱)'도 선보였습니다. AI 스마트 리모컨은 휴대폰의 '모바일 B tv' 앱을 통해 이용 중인 TV 상황에 따라 필요한 정보를 알아서 모아줍니다. AI 스마트 리모컨은 고객이 실시간 채널을 볼 때는 고객별 시청 이력에 기반해 AI가 채널을 추천하고 구체적인 방송 프로그램을 시청할 때에는 해당 방송의 무료 VOD, 클립 정보 등을 제공합니다. VOD를 시청하면 배우가 등장하는 시점에 인물 및 착용한 상품의 정보를 알려줍니다. 또한, 홈쇼핑 방송을 볼 때는 상품 정보 및 주문 링크를 제공하여 모바일로 상품을 빠르게 확인하고 바로 주문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AI 스마트 리모컨이 제공하는 실시간 맞춤 정보들은 보관함에 저장되어 TV 시청 후에도 언제든 찾아볼 수 있습니다. SK브로드밴드는 유료방송플랫폼과 AI 기술의 접목은 성장을 위한 필수조건이며, 서비스 중인 'AI골프'와 '살아있는 영어'에 대한 긍정적 고객 반응은 AI 서비스에 대한 확신을 갖게 한다고 밝히기도 했습니다. 10월에는 AI 리더보드, 실시간 베스트 기능을 탑재하고 사용성을 개선한 신규 버전이 업데이트될 예정이며 생성형 AI 이미지 생성 신규메뉴, 한영 혼용 음성인식엔진 등을 추가해 살아있는 영어 2.0 서비스로 고도화할 계획입니다. 김혁 SK브로드밴드 미디어CO 담당은 "AI가 추천한 콘텐츠를 보기 위해 영화, 방송, 키즈 등 다양한 월정액 상품에 각각 가입해야 했던 번거로움을 해소하는 B tv All+ 상품을 9월 초 출시했다"고 설명했습니다. B tv All+는 B tv의 실시간 채널과 약 20만 편의 VOD를 제공하며다 AI가 추천하는 콘텐츠를 한 번에 바로 즐기는 것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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