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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편요리양념 시장 규모 4년 새 ‘껑충’..작년 400억 돌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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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anuary 30, 2018, 14:01:47

찌개양념 중심서 전문점 요리까지 확대..1인가구·맞벌이부부·캠핑족 겨냥 파우치 제품 선봬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가정간편식에 이어 간편요리양념 시장 규모도 나날이 커지고 있다. 전자레인지에 데우거나, 냄비에 끓이기만 하면 완성되는 간편식 시장은 매년 4배 이상 성장하고 있다. 여기에 1인가구와 맞벌이 부부 등이 늘어나면서 시간은 없지만, 집밥을 먹고 싶어하는 소비자들이 ‘간편요리양념’을 찾고 있다.
 
30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간편요리양념의 대표적인 찌개양념 시장은 2017년 400억 돌파를 예상하고 있다. 지난 2013년 303억원에서 2014년 332억원, 2015년 338억원을 기록했다. 이후 2016년 388억원 규모로 성장해 작년 400억원선을 넘을 것으로 보고 있다.
 
최근 요리양념 시장 트렌드는 1인 가구 증가와 소비자 라이프스타일 변화, 집밥이나 쿡방 트렌드에 맞춰 간편하게 요리할 수 있는 형태를 추구하고 있다.
 
주로 된장찌개, 순두부, 청국장, 김치찌개 등 가정에서 즐겨 먹는 메뉴를 중심으로 찌개양념이 확산됐다. 최근엔 소비자가 직접 맛을 내기 어려운 메뉴나 전문음식점에서나 맛볼 수 있는 메뉴 등으로 점차 확장되고 있다. 갈치조림, 마파두부, 낙지볶음 등이 대표적인 예다.
 
최근엔 국내에서 인기 있는 해외 음식 양념도 개발되고 있다. 치킨 데리야끼를 포함해 나시고랭, 베트남 쌀국수, 탄두리치킨 등 에스닉이나 중화풍 메뉴 특화형 요리소스 개발도 한창이다.
 
찌개양념의 주 타깃층은 1인가구, 초보주부, 워킹맘, 캠핑족 등을 대상으로 고객 접점 현장에서 마케팅 활동을 꾸준히 진행하고 있다. 요리양념의 핵심은 집에서 직접 만든 음식 같은 맛을 구현해내는 것. 반대로 가공식품의 맛을 최대한 줄이는데 집중하고 있다..
 
이 때문에 식품회사들은 마늘과 양파 등 원물을 우려내는 방식으로 첨가물 사용을 최소화하고 있다. 가정에서 흔히 사용하는 멸치, 다시마, 조개, 쇠고기, 버섯, 무 등의 농축 밑국물 재료에 된장, 고추장과 같은 한식 발효장을 기본 조미원료로 사용한다.
 
최근 요리양념은 소용량이면서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파우치형 제품으로 출시되고 있다. 가구 형태가 계속 소형화되면서 이들을 타깃으로 하는 1~2인분 소용량 제품을 늘리는 추세다. 찌개양념 시장에서 파우치형 제품과 용기형 제품 비중은 각각 7:3가량 된다.
 
실제로 지난해 CJ제일제당 풀무원, 대상, 샘표, 사조해표 등 간편양념장 판매 기업들의 상위 10위 찌개양념 제품 중 7개 이상이 모두 파우치형 제품으로 나타났다.  또 파우치 제품도 기존에는 액상 타입만 선뵀는데, 최근엔 캠핑족이나 해외 여행족들을 위해 분말 형태로 개발돼 소비자 편의성을 극대화하고 있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간편양념제품은 다른 편의점 제품들과 비교했을 때 시장침투율이 그리 높은 편은 아니다”면서도 “첫 구매경험이 어렵지만, 한 번 구매한 적이 있는 경우는 꾸준히 구입하는 특징이 있어 체험 마케팅이 중요한 시장이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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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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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스페인 최대 C2C 플랫폼 ‘왈라팝’ 인수…3억7700만유로 투입

네이버, 스페인 최대 C2C 플랫폼 ‘왈라팝’ 인수…3억7700만유로 투입

2025.08.05 17:18:32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네이버[035420]는 유럽 내 사업 전개 거점이 될 수 있는 전략적 플랫폼 및 이용자 기반 확보를 위해 스페인 최대 C2C 업체인 왈라팝을 인수하기로 결정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이를 위해 네이버는 3억7700만유로(한화 약 6045억원)를 투입해 왈라팝 지분 약 70.5%을 추가 확보합니다. 왈라팝은 1900만명이 넘는 MAU를 보유한 스페인 최대의 C2C(소비자 간 거래) 업체로 일상 생활용품에서 전자기기, 자동차까지 전 영역을 아우르는 개인 간 거래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유럽에서는 친환경, 순환 경제에 높은 관심을 기반으로 C2C 서비스의 사용성도 꾸준히 성장 중입니다. 그중에서도 왈라팝은 창업 이후, 사용자 친화적인 서비스로 지속적인 성장세를 기록하며 스페인의 대표적인 C2C 서비스로 자리 잡았고 이후 이탈리아, 포르투갈 등 남유럽 시장으로 사업 무대를 확장하고 있습니다. 네이버는 초기부터 왈라팝의 성장 가능성에 주목해 2021년(1억1500만유로)과 2023년(7500만유로)에 걸쳐 약 29.5%의 지분을 확보하며 기술 적용 등 협업을 모색해 왔습니다. 하지만 양사는 보다 본격적인 협업과 시너지 창출을 위해서 더욱 강력한 연계가 필요하다고 판단, 네이버가 왈라팝의 경영권을 확보하는 방향으로 파트너십을 강화하기로 합의했습니다. 네이버는 2016년부터 프랑스 전 디지털경제부 장관인 플뢰르 펠르랭 대표가 설립한 투자사인 코렐리아캐피탈에 펀드 출연 등을 통한 간접 투자 방식으로 유럽 사업을 전개해 왔으나 이번 인수를 계기로 왈라팝에 네이버의 검색, 광고, 결제, AI 등 기술과 사업 노하우를 적용하며 유럽 시장에서 보다 본격적으로 사업을 펼쳐나갈 계획입니다. 특히, C2C는 일상과 밀접한 상품군과 경험들이 공유되는 롱테일 커머스 생태계로 데이터의 다양성이 경쟁력이 되는 AI 생태계에서도 그 중요도가 높습니다. 네이버는 C2C 영역에서의 데이터와 사용자를 AI 기술과 접목하며 새로운 사용 경험을 만들어간다는 방침입니다. 한편, 이번 인수를 통해 네이버는 포시마크, 크림, 소다 등 북미, 한국, 일본 등을 중심으로 한 글로벌 C2C 사업을 유럽까지 더욱 확대하며 C2C 영역에서의 글로벌 성장세를 이어나갈 계획입니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는 "네이버는 지난 10여년 동안 유럽 시장에 투자를 진행하며, 본격적인 파트너십을 가져갈 대상을 지속 물색해 왔다"라며 "왈라팝은 글로벌 빅테크가 전 세계 시장을 위협하는 상황에서 스페인의 C2C 시장의 대표자로 자리 잡은 강자이며 네이버는 왈라팝에 기술과 사업 노하우 등을 접목해 새로운 사용성을 부가하며 왈라팝의 성장을 한 단계 더 끌어올릴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또한, "다양한 상품 구색과 스토리가 풍부한 C2C 기업인 왈라팝 인수를 통해 스페인, 유럽 사용자들의 사용성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갈 수 있을 뿐 아니라 데이터의 다양성이 경쟁력이 되는 AI 생태계에서 네이버의 경쟁력 또한 한층 더 높이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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