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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편요리양념 시장 규모 4년 새 ‘껑충’..작년 400억 돌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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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anuary 30, 2018, 14:01:47

찌개양념 중심서 전문점 요리까지 확대..1인가구·맞벌이부부·캠핑족 겨냥 파우치 제품 선봬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가정간편식에 이어 간편요리양념 시장 규모도 나날이 커지고 있다. 전자레인지에 데우거나, 냄비에 끓이기만 하면 완성되는 간편식 시장은 매년 4배 이상 성장하고 있다. 여기에 1인가구와 맞벌이 부부 등이 늘어나면서 시간은 없지만, 집밥을 먹고 싶어하는 소비자들이 ‘간편요리양념’을 찾고 있다.
 
30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간편요리양념의 대표적인 찌개양념 시장은 2017년 400억 돌파를 예상하고 있다. 지난 2013년 303억원에서 2014년 332억원, 2015년 338억원을 기록했다. 이후 2016년 388억원 규모로 성장해 작년 400억원선을 넘을 것으로 보고 있다.
 
최근 요리양념 시장 트렌드는 1인 가구 증가와 소비자 라이프스타일 변화, 집밥이나 쿡방 트렌드에 맞춰 간편하게 요리할 수 있는 형태를 추구하고 있다.
 
주로 된장찌개, 순두부, 청국장, 김치찌개 등 가정에서 즐겨 먹는 메뉴를 중심으로 찌개양념이 확산됐다. 최근엔 소비자가 직접 맛을 내기 어려운 메뉴나 전문음식점에서나 맛볼 수 있는 메뉴 등으로 점차 확장되고 있다. 갈치조림, 마파두부, 낙지볶음 등이 대표적인 예다.
 
최근엔 국내에서 인기 있는 해외 음식 양념도 개발되고 있다. 치킨 데리야끼를 포함해 나시고랭, 베트남 쌀국수, 탄두리치킨 등 에스닉이나 중화풍 메뉴 특화형 요리소스 개발도 한창이다.
 
찌개양념의 주 타깃층은 1인가구, 초보주부, 워킹맘, 캠핑족 등을 대상으로 고객 접점 현장에서 마케팅 활동을 꾸준히 진행하고 있다. 요리양념의 핵심은 집에서 직접 만든 음식 같은 맛을 구현해내는 것. 반대로 가공식품의 맛을 최대한 줄이는데 집중하고 있다..
 
이 때문에 식품회사들은 마늘과 양파 등 원물을 우려내는 방식으로 첨가물 사용을 최소화하고 있다. 가정에서 흔히 사용하는 멸치, 다시마, 조개, 쇠고기, 버섯, 무 등의 농축 밑국물 재료에 된장, 고추장과 같은 한식 발효장을 기본 조미원료로 사용한다.
 
최근 요리양념은 소용량이면서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파우치형 제품으로 출시되고 있다. 가구 형태가 계속 소형화되면서 이들을 타깃으로 하는 1~2인분 소용량 제품을 늘리는 추세다. 찌개양념 시장에서 파우치형 제품과 용기형 제품 비중은 각각 7:3가량 된다.
 
실제로 지난해 CJ제일제당 풀무원, 대상, 샘표, 사조해표 등 간편양념장 판매 기업들의 상위 10위 찌개양념 제품 중 7개 이상이 모두 파우치형 제품으로 나타났다.  또 파우치 제품도 기존에는 액상 타입만 선뵀는데, 최근엔 캠핑족이나 해외 여행족들을 위해 분말 형태로 개발돼 소비자 편의성을 극대화하고 있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간편양념제품은 다른 편의점 제품들과 비교했을 때 시장침투율이 그리 높은 편은 아니다”면서도 “첫 구매경험이 어렵지만, 한 번 구매한 적이 있는 경우는 꾸준히 구입하는 특징이 있어 체험 마케팅이 중요한 시장이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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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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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이닷’ 탑재한 B tv, 고객과 대화하는 ‘AI B tv’로 진화한다

‘에이닷’ 탑재한 B tv, 고객과 대화하는 ‘AI B tv’로 진화한다

2024.09.26 12:48:05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브로드밴드[033630]는 고객이 음성 대화를 통해 원하는 콘텐츠를 찾을 수 있는 B tv 에이닷 서비스를 시작했다고 26일 밝혔습니다. SK브로드밴드는 이날 서울 중구 본사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B tv 에이닷 서비스와 NPU(신경망처리장치)칩을 탑재한 AI 셋톱박스 'AI 4 vision'을 선보이며 'AI B tv'에 걸맞는 기반을 갖췄다고 선언했습니다. SK텔레콤의 생성형 AI 에이닷을 B tv에 적용한 이 서비스는 검색 범위를 B tv뿐 아니라 OTT, 유튜브, 웹까지 확대해 고객에게 최적의 콘텐츠 정보를 제공합니다. 에이닷과 B tv의 결합은 SK텔레콤의 생성형 AI 개인비서 '에이닷'을 B tv로 확장한 것입니다. 고객이 리모컨에 있는 마이크 버튼을 눌러 "에이닷"이라고 말하거나 B tv의 화면 상단 메뉴의 에이닷 아이콘을 선택해 대화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요즘 배우 정해인이 나오는 드라마가 인기라는데 뭐지?"라고 평소 말투로 물으면 B tv 에이닷 서비스는 "드라마 제목은 엄마친구아들입니다"라고 답합니다. 재차 "사람들 반응은 어떻지?"라고 물으면 시청자들의 평가를 검색해서 알려주며 "줄거리가 어떻게 되지?"라고 이어 질문하면 AI가 줄거리 요약을 말해줍니다. 또한 감독, 출연진, 줄거리 등 기본적인 내용뿐 아니라 시청자 리뷰도 요약해 제공하는 등 콘텐츠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찾아서 음성으로 알려줍니다. SK브로드밴드는 지난 8월 1200명의 고객을 대상으로 서비스에 대한 OBT(Open Beta Test)를 진했습니다. 조사에 따르면 고객의 85%가 만족했으며 88%의 고객이 지속 사용 의향을 밝혔다고 SK브로드밴드는 설명했습니다. 김성수 SK브로드밴드 Customer 사업부장은 "B tv 에이닷 서비스는 고객이 건네는 말의 의도와 맥락을 명확히 이해해 최적의 결과값을 고객에게 음성으로 제공한다"며 "마치 미디어 전문가가 옆에서 알려주는 듯한 AI 효용감을 고객에게 선사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AI 4 vision 셋톱박스는 NPU칩을 탑재해 셋톱박스에서 직접 실행하는 온디바이스 AI가 가능하게 했습니다. AI가 실시간 및 VOD 콘텐츠의 오디오를 분석해 음성은 더욱 또렷하게 조정하고 음량은 일정하게 맞춰줍니다. 또한, 비디오의 명암과 색상을 생생하게 전환시킬 수도 있습니다. SK브로드밴드는 앞으로 영상에 등장하는 인물, 장소, 상품 등 추가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할 계획입니다. AI 4 vision 셋톱박스는 4개의 마이크를 장착해 사람의 음성을 잘 알아듣는 대화형 셋톱박스로 리모컨 없이도 B tv 에이닷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AI 4 vision은 업계 최초로 4K를 지원하는 13M 픽셀의 카메라를 탑재해 고객의 움직임을 인식한 모션 게임, 펫 모니터링, 홈 피트니스, 영상통화 등을 제공합니다. 또한, 기존 AI 셋톱박스 대비 CPU는 2.7배, 램은 3GB에서 4GB로 업그레이드했으며 저장 용량은 32GB로 4배 확대해 콘텐츠 검색, 화면 전환, 앱 반응속도 등 성능을 고도화했습니다. SK브로드밴드는 이날 4분기 출시를 앞둔 'AI 스마트 리모컨(앱)'도 선보였습니다. AI 스마트 리모컨은 휴대폰의 '모바일 B tv' 앱을 통해 이용 중인 TV 상황에 따라 필요한 정보를 알아서 모아줍니다. AI 스마트 리모컨은 고객이 실시간 채널을 볼 때는 고객별 시청 이력에 기반해 AI가 채널을 추천하고 구체적인 방송 프로그램을 시청할 때에는 해당 방송의 무료 VOD, 클립 정보 등을 제공합니다. VOD를 시청하면 배우가 등장하는 시점에 인물 및 착용한 상품의 정보를 알려줍니다. 또한, 홈쇼핑 방송을 볼 때는 상품 정보 및 주문 링크를 제공하여 모바일로 상품을 빠르게 확인하고 바로 주문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AI 스마트 리모컨이 제공하는 실시간 맞춤 정보들은 보관함에 저장되어 TV 시청 후에도 언제든 찾아볼 수 있습니다. SK브로드밴드는 유료방송플랫폼과 AI 기술의 접목은 성장을 위한 필수조건이며, 서비스 중인 'AI골프'와 '살아있는 영어'에 대한 긍정적 고객 반응은 AI 서비스에 대한 확신을 갖게 한다고 밝히기도 했습니다. 10월에는 AI 리더보드, 실시간 베스트 기능을 탑재하고 사용성을 개선한 신규 버전이 업데이트될 예정이며 생성형 AI 이미지 생성 신규메뉴, 한영 혼용 음성인식엔진 등을 추가해 살아있는 영어 2.0 서비스로 고도화할 계획입니다. 김혁 SK브로드밴드 미디어CO 담당은 "AI가 추천한 콘텐츠를 보기 위해 영화, 방송, 키즈 등 다양한 월정액 상품에 각각 가입해야 했던 번거로움을 해소하는 B tv All+ 상품을 9월 초 출시했다"고 설명했습니다. B tv All+는 B tv의 실시간 채널과 약 20만 편의 VOD를 제공하며다 AI가 추천하는 콘텐츠를 한 번에 바로 즐기는 것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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