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Food 식품

‘프리미엄·뉴콘셉트 매장’..2018년 롯데슈퍼 확 바뀐다

URL복사

Thursday, February 08, 2018, 08:02:33

프리미엄·대중성 겸비한 ‘프리미엄 푸드마켓’ 4호점 오픈..상위 30% 고객 타깃
지역 상권 연령대·소득수준 고려해 기존 롯데슈퍼→뉴콘셉트 점포로 전환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2018년 롯데슈퍼가 ‘프리미엄’과 ‘가심비(가격 대비 마음의 만족)’를 중심으로 변화한다. 기본적으로 '가성비'를 추구하면서도 최근 유행하는 '가심비'와 '소확행(일상에서 느낄 수 있는 작지만 확실한 행복)' 등을 지향하는 고객을 만족시키겠다는 계획이다.

 

8일 롯데쇼핑에 따르면 기존 롯데슈퍼를 프리미엄 슈퍼마켓인 '롯데 프리미엄 푸드마켓'과 '뉴콘셉트' 점포 두축으로 운영한다. 프리미엄 푸드마켓은 소득 상위 30% 고객을 타깃으로 한 점포이며, 뉴콘셉트 점포는 기존롯데슈퍼보다 제품을 차별화하며 전체 연령대의 고객을 타깃으로 삼았다.

 

◇ 2016년 첫 선보인 롯데 프리미엄 푸드마켓 4호점 오픈

 

롯데 프리미엄 푸드마켓은 지난 지난 2016년 6월 강남구 도곡동에 1호점을 오픈했고, 이후 송파구 문정동과 마포구 공덕동에 연이어 선보였다. 오는 9일 서초점에 4호점을 오픈한다.

 

이 곳은 소득 상위 30%를 위한 프리미엄과 함께 대중성을 슬로건으로 내세운다. 프리미엄 상품의 대중화를 통해 보다 많은 고객에게 새로운 쇼핑 경험을 제공하고 만족도를 높이는 전략을 추구하고 있다.

 

실제로, 8000종류의 취급상품 중 5% 가량은 ‘롯데 프리미엄 푸드마켓’에서만 단독으로 만나볼 수 있는 최상위 프리미엄 상품이다. 또 40% 가량은 고급 식품관 등에서 찾아볼 수 있는 프리미엄급 상품으로 구성했으며, 나머지(55%)는 대중적인 상품으로 구성했다.

 

롯데슈퍼는 이같은 '대중적 프리미엄' 전략이 침체돼 있는 오프라인 유통시장에 새로운 바람을 몰고 있다고 보고 있다. 실제로 기존 롯데슈퍼를 리뉴얼한 ‘도곡점’과 ‘공덕점’은 전환전 대비 각각 21.7%, 43.1%의 높은 매출 개선율을 보이고 있다. 신규 개발 점포인 문정점 역시 다른 슈퍼마켓 신규점 보다 매출이 20% 이상 높다.

 

프리미엄 푸드마켓의 매출을 주도하고 있는 카테고리는 '신선식품'이다. 매장에는 산지에서 직송한 활어와  활(活)랍스터 등을 구매할 수 있는 '활어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육류의 경우 전용 숙성고를 구비한 ‘Aging특화존’을 통해 숙성되는 과정과 숙성 단계별 맛의 다양성을 고객들이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매장에서 구매한 수산과 축산물을 즉석에서 구워주며, ‘Meal-kit존’을 통해 반조리된 채소 원물과 숙성 밀가루 반죽을 함께 제공해 고객이 손쉽게 요리를 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다.

 

여기에 해외 유명 브랜드의 제품도 구비했다. 예컨대, 대만의 ‘곰돌이 방향제’와 홍콩 ‘제니 베이커리’, 일본의 ‘와사비 드레싱’과 ‘가고시마 흑초’ 등 해외여행에서 필수 쇼핑리스트의 상품들을 모아  ‘글로벌 잇 아이템존’을 구성한 것. 해외여행이나 직구를 하지 않아도 고객들이 '소확행'을 느낄 수 있도록 마련했다.

 

 ◇ 지역 상권 연령대·소득수준 고려한 ‘뉴콘셉트’ 매장..연내 50개 확대

 

이번 뉴콘셉트 매장은 지역 상권의 연령대와 소득소준 등을 고려해 상품과 매장을 새롭게 전환한 매장이다. 우리 지역의 특성을 적용한 전국에 단 하나밖에 없는 '롯데슈퍼'를 접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지난 1월 ‘G은평점’을 시작으로 연내 50개 이상 확대 운영할 계획이다.

 

특히 과일과 채소를 기존점 대비 프리미엄 품종을 두 배 이상 확대하고, '수입과일 존'을 별도로 구성해 질좋은 상품을 늘렸다. 또한, 친환경 상품과 특수채소, 간편 샐러드 등 상권별 수요에 따른 ‘특화 카테고리’ 상품을 선별적으로 도입한다.

 

여기에 회, 초밥, 스테이크 등 현장 조리식품을 강화해 고객 편의성을 높이고, 전문점 수준의 먹거리를 제공하기 위해 지역 조리식품 전문섹션인 ‘Eat ‘N Cook’을 새롭게 도입했다. 샐러드와 도시락, 커피, 군고구마 등을 매장에서 직접 조리해 판매한다.

 

정원호 롯데슈퍼 상품본부장은 “가격보다는 상품을 구매하면서 함께 얻을 수 있는 가치를 중시하는 고객이 크게 늘어나고 있다”며 “상품 소싱력과 가격 경쟁력을 기반으로 고객들의 눈높이에 맞춰 쇼핑과 동시에 자신만의 가치를 추구할 수 있는 변화하는 롯데슈퍼를 느끼는 한 해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배너

우투·동양·ABL 품은 우리금융 시너지 극대화 어떻게…이책에 담긴 인사이트는?

우투·동양·ABL 품은 우리금융 시너지 극대화 어떻게…이책에 담긴 인사이트는?

2025.06.18 23:23:00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우리금융그룹(회장 임종룡) 자회사이자 싱크탱크를 자임하는 우리금융경영연구소(소장 박정훈)가 이웃나라 일본의 경제 전반을 심층분석한 도서 '일본 경제 대전환'을 18일 출간했습니다. 저출생·고령화라는 사회문제를 먼저 경험하고 극복해가는 일본을 통해 한국 경제가 직면한 구조적 과제와 도전에 대해 돌파구를 모색한다는 게 공식적인 취지입니다. 주목되는 건 시점과 상황입니다. 지난해 8월 우리금융은 '우리투자증권'을 자회사로 품으며 공식출범시켰고, 동양생명·ABL생명 인수를 위한 주식매매계약(SPA)도 이때 체결해 조만간 자회사 편입까지 앞두고 있습니다. '비은행 포트폴리오 강화'라는 오랜 숙제를 풀며 종합금융그룹으로 도약하는 기반을 마련한 우리금융으로선 간판 자회사 우리은행을 중심으로 증권-보험-카드로 이어지는 새로운 시너지 창출구조를 구축하는 게 당면과제로 지목됩니다. 거칠게 요약하자면 그룹 이익 다변화, 시너지 성과 극대화, 미래성장분야 집중육성을 내세운 우리금융이 10년만에 새식구를 맞이하는 '특단의 사정변경' 국면에서 펴낸 일본 경제 대전환은 앞으로 우리금융이 나아갈 방향을 예측해 볼 수 있는 이정표인 동시에 중장기 성장전략을 가늠하는 시금석으로도 받아들여지는 것입니다. 우리금융경영연구소를 이끌고 있는 금융위원회 고위관료 출신 박정훈(행정고시 35회) 소장이 이날 일본 경제 대전환 출판기념으로 '일본 경제 연구를 통한 저출생, 고령화, 기후위기 등 한국 경제와 금융이 직면한 위기해법'을 주제로 열린 간담회에 직접 나선 것도 이같은 추론에 무게감을 더하고 있습니다. 일본 경제 대전환은 2부 7장 302쪽 분량입니다. 1부 '노인의 나라, 그들이 사는 법'에서는 고령화가 바꾼 자산관리 패러다임, 꿈틀대는 일본경제, 인구변화가 부른 기업문화 혁신을 주제로 인구변화에 따른 자산관리 및 기업문화 변화, 일본 경제 부활의 동인을 살펴봅니다. 초고령사회에 진입한 일본은 노후빈곤, 부의 고령화, 경제활력 저하 등 문제를 겪었고 정부와 금융권은 생애주기별 자산관리, 주택 자산 활용, 고령친화산업, 간병·치매 보험, 대상속 시대 세대간 자산이전을 위한 신탁으로 대응했습니다. 일본 사적연금상품으로 경제활동기 노후대비 상품인 'iDeCo'가 대표적입니다. 이 책은 일본 경제가 '잃어버린 30년'을 거쳐 디플레이션에서 벗어나 회복국면에 진입하고 있는 배경으로 대규모 금융완화, 적극적 재정정책, 획기적 성장전략을 중심으로 한 '아베노믹스'도 분석합니다. 2부는 '달라진 일본, 멈춰선 한국' 입니다. 일본 경제의 핏줄-금융회사의 화려한 부활, 장기불황을 넘는 기업금융의 힘, 일본이 던진 새 어젠다 전환금융, 메가뱅크의 디지털 반격을 다루고 있습니다. 글로벌 사업 확대를 통해 부활에 성공한 일본 메가뱅크, 투자중심으로 탈바꿈한 부동산 시장, 전환금융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는 일본의 움직임을 조명합니다. 이 책은 일본 3대 금융그룹(MUFG·SMFG·미즈호)이 해외사업 확장으로 장기불황과 저성장을 극복하고 부활한 과정을 소개합니다. 이들 그룹은 해외에서 총영업이익이 2006년 대비 2023년 무려 5배 급증하며 전체 총영업이익 중 해외부문이 차지하는 비중이 15%에서 50%로 급격히 커져 재기에 성공했습니다. 이와 함께 일본은 상업용부동산 시장이 주거용의 2.7배에 달하는 것으로 분석됩니다. 일본 상업용부동산 시장이 팽창하면서 관련 대출총액이 증가했지만 부채의존도는 낮다는 게 특징입니다. 책은 일본 부동산금융 생태계(J-리츠(Reits)·디벨로퍼)의 자기자본 확대전략, 도쿄 도심 재개발 성공사례를 통해 한국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생(PF) 시장의 개선방향과 프로젝트 리츠 도입 가능성을 조명합니다. 박정훈 우리금융경영연구소 소장은 이날 "일본 경제 대전환은 단순한 일본 사례 나열이 아니라 경제주체 모두가 함께 고민해야 할 해답을 제시하는 나침반 역할을 할 것"이라며 "책이 한국 경제와 금융산업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전략적 논의의 출발점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우리금융경영연구소는 우리금융그룹 씽크탱크로서 적시성있는 금융 인사이트를 지속적으로 제시해 고객과 시장에 도움되고 우리나라 금융업 발전에도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부연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