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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기청정기·1인석·유기농 등..특색 있는 카페 인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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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February 09, 2018, 13:02:21

고객 체험 강화위해 다양한 형태 매장 선보여..시설·메뉴·풍경 등 기존 매장들과 다른 특색 강조
키즈존·스카이워크 등의 시설 마련해..한라봉·우도 땅콩 등 그곳에서만 즐길 수 있는 메뉴 선봬

[인더뉴스 조은지 기자] 최근 소비자들 사이에서 특색을 가지고 있는 매장이 주목받고 있다. 일부 소비자들은 먼 거리라도 이런 특징들을 내놓은 점포를 직접 찾아가서 체험하는 경우가 늘고 있다.

 

9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공기청정기가 설치돼 있거나 1인석 위주의 인테리어, 커피를 마시면서 풍경을 즐기거나 유기농으로만 만든 메뉴를 판매하는 등 색다른 콘셉트의 매장들이 등장해 소비자들의 이목을 사로잡고 있다.

 

◇ “고객 편의 위해 준비했어요”..공기청정기부터 볼풀까지

 

최근 카공족(카페에서 공부를 하는 사람들)·나홀로족 고객 증가 트렌드를 반영해 1인 위주의 소형테이블이 주를 이룬 지점도 늘고 있다. ‘스타벅스 서울중앙우체국점’·‘광화문D타워점’·‘용산아이파크몰점’이 대표적이다.

 

젊은 층의 방문빈도가 높은 오피스지역과 시험공부를 하거나 책을 보는 고객이 많은 대학가 중심 매장으로 1인 좌석 비율을 높였다.

 

이와 함께 최근에 기승을 부리고 있는 미세먼지로 인한 매장 내 공기를 정화하기 위해 공기청정 설비가 설치된 매장도 등장하고 있다. ‘스타벅스 홍대공항철도역점’과 ‘신촌대로점’에는 고객들에게 커피와 함께 쾌적한 휴식 공간을 제공하기 위해 지난해 테스트를 진행하고 시범적으로 운영 중이다.

 

스타벅스 관계자는 "홍대공항철도역점은 지하 1층, 1층, 2충으로 나누어진 매장으로 처음에는 지하층의 공기 개선을 위해 설치를 검토하였다가 전 층에 설치하게 됐다“며 ”스타벅스는 앞으로도 고객 체험을 강화한 다양한 형태의 매장을 선보이기 위해 노력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또 가족단위를 위한 ‘키즈시설’이 마련된 매장도 있다. ‘탐앤탐스 분당 율동공원점’은 지하 1층부터 지상 4층 규모로 조성돼있다. 지하 1층 전체는 볼풀과 미끄럼틀 등 아이들이 놀 수 있는 ‘키즈존’으로 구성해 아이를 동반한 부모들로부터 대표 키즈 카페로 이름이 나 있다. 이와 함께 가족 단위의 고객들이 많이 방문할 것을 배려해 넓은 주차시설도 갖추고 있다.

 

 ◇ 이 메뉴를 먹으려면 꼭 이곳으로..메뉴 특화 매장

 

특정 메뉴만을 판매해 손님을 끄는 곳도 있다. 대표적으로 ‘탐앤탐스 블랙 유기농테마파크점’이다. ‘탐앤탐스 블랙 유기농테마파크점’은 남양주 유기농테마파크 안에 자리하고 있다. 탐앤탐스 메뉴들을 100% 유기농 커피와 우유로 제공하고 있으며 이 곳에서만 맛볼 수 있는 ‘유기농 요거트 아이스크림’도 함께 판매하고 있다.

 

또 유명한 곳이 있다면 제주도에 위치한 ‘투썸플레이스 제주 애월한담점’이다. 애월한담점은 한담 해변에 자리 잡고 있어 바다를 바라보며 커피를 즐길 수 있어 인기다. 특히 애월한담점 에서만 맛볼 수 있는 ‘한라봉 에이드’와 ‘한라봉 아이스크림’·‘우도 땅콩 아이스크림’등은 이 곳 매장을 방문하는 고객들이 꼭 먹는 특화메뉴로 유명하다.

 

좀 더 특별한 커피를 먹고 싶은 사람들이 즐겨 찾는 곳도 이목을 끈다. ‘탐앤탐스 청담 파드 스테이션점’은 ‘파드 커피(POD coffee)’ 전문 매장으로 파드 커피를 직접 마시고 경험해 볼 수 있다. 파드 커피는 천연 펄프 소재의 포장재에 한 잔 분량의 원두를 압축한 커피로 유럽에서는 이미 대중화 된 제품이다.

 

청담 파드 스테이션점에서는 에스프레소 전 메뉴에 파드 커피를 도입했다. 기본 아메리카노와 라떼 외에도 예가체프·시다모·케냐 등의 싱글오리진과 헤이즐넛·풀치넬라·디카페인 등 다양한 풍미의 커피도 즐길 수 있다.

 

매장 한쪽에 ‘파드 커피 체험존’을 마련했다. 체험을 원하는 고객에게 파드 스테이션점의 전문 바리스타가 파드 커피의 머신 사용법을 알려주고 시향 및 시음을 제공한다.

 

탐앤탐스 관계자는 “파드 커피의 향이나 시음을 원하는 고객들은 해당 매장의 바리스타 문의를 하면 예약 없이 바로 체험을 진행할 수 있다”며 “보다 심층적인 파드 커피가 알고 싶은 고객은 남양주에 위치한 ‘탐앤탐스 블랙 더 스토리지’ 지점을 예약 후 방문하시면 된다” 고 말했다.

 

◇ 풍경 한 모금 커피 한 모금..눈으로 입으로 즐기는 매장

 

커피와 풍경을 같이 즐길 수 있는 커피숍도 인기다. 여수 여행 때 필수 방문 코스로도 꼽히는 투썸플레이스 여수 케이블카점이다. 높은 산에 있는 여수 해상 케이블카 승강장 입구에 위치해 여수의 전경과 다도해의 풍경을 한 눈에 감상할 수 있다. 매장으로 이동하는 엘리베이터 안에서는 오동도·여수엑스포 풍경과 남해바다를 감상할 수 있다.

 

춘천의 명소가 된 ‘투썸플레이스 춘천구봉산점’은 벽 전체와 바닥이 유리로 된 스카이워크가 있어 인기다. 공중에 떠 있는 듯한 스릴 넘치는 경험을 선사하며 방문객들의 인증 샷 장소로 유명하다. 뿐만 아니라 구봉산 카페거리에 위치해 춘천 시내를 한눈에 볼 수 있으며 지상 2층 옥상에는 춘천을 바라볼 수 있는 전망대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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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은지 기자 cho.ej@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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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투·동양·ABL 품은 우리금융 시너지 극대화 어떻게…이책에 담긴 인사이트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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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6.18 23:23:00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우리금융그룹(회장 임종룡) 자회사이자 싱크탱크를 자임하는 우리금융경영연구소(소장 박정훈)가 이웃나라 일본의 경제 전반을 심층분석한 도서 '일본 경제 대전환'을 18일 출간했습니다. 저출생·고령화라는 사회문제를 먼저 경험하고 극복해가는 일본을 통해 한국 경제가 직면한 구조적 과제와 도전에 대해 돌파구를 모색한다는 게 공식적인 취지입니다. 주목되는 건 시점과 상황입니다. 지난해 8월 우리금융은 '우리투자증권'을 자회사로 품으며 공식출범시켰고, 동양생명·ABL생명 인수를 위한 주식매매계약(SPA)도 이때 체결해 조만간 자회사 편입까지 앞두고 있습니다. '비은행 포트폴리오 강화'라는 오랜 숙제를 풀며 종합금융그룹으로 도약하는 기반을 마련한 우리금융으로선 간판 자회사 우리은행을 중심으로 증권-보험-카드로 이어지는 새로운 시너지 창출구조를 구축하는 게 당면과제로 지목됩니다. 거칠게 요약하자면 그룹 이익 다변화, 시너지 성과 극대화, 미래성장분야 집중육성을 내세운 우리금융이 10년만에 새식구를 맞이하는 '특단의 사정변경' 국면에서 펴낸 일본 경제 대전환은 앞으로 우리금융이 나아갈 방향을 예측해 볼 수 있는 이정표인 동시에 중장기 성장전략을 가늠하는 시금석으로도 받아들여지는 것입니다. 우리금융경영연구소를 이끌고 있는 금융위원회 고위관료 출신 박정훈(행정고시 35회) 소장이 이날 일본 경제 대전환 출판기념으로 '일본 경제 연구를 통한 저출생, 고령화, 기후위기 등 한국 경제와 금융이 직면한 위기해법'을 주제로 열린 간담회에 직접 나선 것도 이같은 추론에 무게감을 더하고 있습니다. 일본 경제 대전환은 2부 7장 302쪽 분량입니다. 1부 '노인의 나라, 그들이 사는 법'에서는 고령화가 바꾼 자산관리 패러다임, 꿈틀대는 일본경제, 인구변화가 부른 기업문화 혁신을 주제로 인구변화에 따른 자산관리 및 기업문화 변화, 일본 경제 부활의 동인을 살펴봅니다. 초고령사회에 진입한 일본은 노후빈곤, 부의 고령화, 경제활력 저하 등 문제를 겪었고 정부와 금융권은 생애주기별 자산관리, 주택 자산 활용, 고령친화산업, 간병·치매 보험, 대상속 시대 세대간 자산이전을 위한 신탁으로 대응했습니다. 일본 사적연금상품으로 경제활동기 노후대비 상품인 'iDeCo'가 대표적입니다. 이 책은 일본 경제가 '잃어버린 30년'을 거쳐 디플레이션에서 벗어나 회복국면에 진입하고 있는 배경으로 대규모 금융완화, 적극적 재정정책, 획기적 성장전략을 중심으로 한 '아베노믹스'도 분석합니다. 2부는 '달라진 일본, 멈춰선 한국' 입니다. 일본 경제의 핏줄-금융회사의 화려한 부활, 장기불황을 넘는 기업금융의 힘, 일본이 던진 새 어젠다 전환금융, 메가뱅크의 디지털 반격을 다루고 있습니다. 글로벌 사업 확대를 통해 부활에 성공한 일본 메가뱅크, 투자중심으로 탈바꿈한 부동산 시장, 전환금융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는 일본의 움직임을 조명합니다. 이 책은 일본 3대 금융그룹(MUFG·SMFG·미즈호)이 해외사업 확장으로 장기불황과 저성장을 극복하고 부활한 과정을 소개합니다. 이들 그룹은 해외에서 총영업이익이 2006년 대비 2023년 무려 5배 급증하며 전체 총영업이익 중 해외부문이 차지하는 비중이 15%에서 50%로 급격히 커져 재기에 성공했습니다. 이와 함께 일본은 상업용부동산 시장이 주거용의 2.7배에 달하는 것으로 분석됩니다. 일본 상업용부동산 시장이 팽창하면서 관련 대출총액이 증가했지만 부채의존도는 낮다는 게 특징입니다. 책은 일본 부동산금융 생태계(J-리츠(Reits)·디벨로퍼)의 자기자본 확대전략, 도쿄 도심 재개발 성공사례를 통해 한국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생(PF) 시장의 개선방향과 프로젝트 리츠 도입 가능성을 조명합니다. 박정훈 우리금융경영연구소 소장은 이날 "일본 경제 대전환은 단순한 일본 사례 나열이 아니라 경제주체 모두가 함께 고민해야 할 해답을 제시하는 나침반 역할을 할 것"이라며 "책이 한국 경제와 금융산업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전략적 논의의 출발점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우리금융경영연구소는 우리금융그룹 씽크탱크로서 적시성있는 금융 인사이트를 지속적으로 제시해 고객과 시장에 도움되고 우리나라 금융업 발전에도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부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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