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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싸구려→가성비 높아’..PB식품 소비자 인식 바뀌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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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February 19, 2018, 13:02:33

오픈서베이, 소비자 대상 PB식품 인식 조사..응답자 70% ‘저렴하고 품질 좋아’ 답해
젊은층은 입소문·SNS후기가 구매 영향..이마트 노브랜드·피코크 소비자 신뢰도 높아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최근 상품을 살 때 '가성비'를 중시하는 소비자가 늘어나면서 PB(Private Brand)제품의 인기도 꾸준히 상승하고 있다. 가격 대비 성능의 줄임말로 지불하는 가격에 비해 제품의 성능이 소비자에게 얼마나 큰 효용을 주는지를 뜻하는 말이다.

 

PB식품은 대형할인점과 편의점을 중심으로 판매하고 있다. 이마트의 '피코크', '노브랜드'와 롯데마트의 '요리하다', GS25의 '유어스' 등이 대표적인 제품이다.


17일 오픈서베이가 최근 6개월 내 PB식품 구매 경험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을 조사한 결과, 식품을 구매할 때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품질과 가격을 꼽았다. 20대는 가격과 할인 등 프로모션에 민감했고, 40대는 브랜드와 제조사, 50대 이상 연령층은 품질과 원산지에 대한 고려가 상대적으로 높은 편으로 나타났다.

 

PB식품에 대한 인식을 살펴보면, 기존에는 PB식품이 '저렴하다'는 이미지로 굳었지만, 최근엔 '가격대비 품질이 좋다'는 긍정적인 인식으로 바뀌는 추세다. 응답자의 86%가 'PB식품을 알고 있다'고 답했으며, '저렴하고 품질이 우수하다'는 대답이 60~70%로 주를 이뤘다. 구입하기 편한 것과 종류가 다양한 점도 장점으로 꼽았다.

 

최근 대형할인점 등 매장 내 진열대에서 PB식품을 접촉하는 비중이 증가하면서 구매율도 높아지고 있다. PB식품을 구매하는 가장 큰 이유 역시 '저렴한 가격'과 '가격대비 품질', '가격 할인과 프로모션 때문'이라는 공통적인 응답이 많았지만, 세부적으로는 연령별로 구매 이유가 약간 달랐다.

 

젊은층인 20대의 경우 식품에 대한 '입소문'과 '신제품에 대한 호기심'이 주된 구매 요인이라고 답했다. 주로 블로그와 SNS후기를 통해 PB식품을 접하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50대 이상은 '가성비'를 가장 큰 구매 이유로 꼽았고, '전년 대비 품질이 좋아서'라는 응답이 뒤를 이었다.

 

하지만 동일한 가격 기준으로 일반 제조사 식품 브랜드와 비교했을 때 PB식품 구매의향은 현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응답자의 70%가 가격이 같은 경우 일반 제조사 브랜드 식품을 구매하겠다고 답했고, 나머지 30%만이 PB식품을 구매한다고 응답했다. 

 

 

소비자들은 PB식품을 월 평균 3.8회 가량 구매했으며, 주로 대형할인점(대형마트), 편의점과 대형마트 온라인몰 등을 통해 샀다. 특히 구매 품목으로는 냉동식품류와 과자·스낵류, 디저트·빵류가 가장 많았다. 여기에 간편하게 데워 먹을 수 있는 국과 찌개류의 구매도 증가했다.

 

재구매 의사도 높은 편이다. 응답자의 약 66%가 향후에도 PB식품을 구매하겠다고 답했으며, 연령이 낮을수록 구매의향이 높게 나타났다. PB식품 브랜드 신뢰도와 구매율에서는 이마트 '노브랜드'가 우위를 차지했다. 그 외 롯데마트 '통큰 시리즈', 코스트로 '커클랜드', 홈플러스 '싱글즈 프라이드' 구매율도 높은 편에 속했다.

 

평소 PB식품을 즐겨 구매하는 박채란 씨는 “처음엔 대형마트에서 파는 PB식품의 종류가 다양하지 않았는데, 최근엔 종류도 많고 저렴한 가격에 맛도 좋아서 사게 된다”며 “입소문이 나거나 새로 나온 제품은 먹어보는데, 최근엔 영양밥 등 건강까지 챙길 수 있는 제품이 나와서 관심이 간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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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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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LG전자, ‘으뜸효율 가전 환급사업’ 맞춰 구매 혜택 확대

삼성·LG전자, ‘으뜸효율 가전 환급사업’ 맞춰 구매 혜택 확대

2025.07.07 09:42:3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와 LG전자가 산업통상자원부가 시행하는 ‘으뜸효율 가전제품 환급 사업’에 발맞춰 고효율 가전제품 구매 고객에게 다양한 추가 혜택을 제공합니다. ‘으뜸효율 가전제품 환급 사업’은 에너지소비효율 1등급 제품을 구매하면 인당 최대 30만원 한도 내에서 구매 금액의 10%를 환급하는 것이 주 내용으로, 전력 소모가 적은 가전제품의 보급 확대를 위한 정부 지원 정책입니다. 환급 대상 제품은 TV, 에어컨, 제습기, 세탁기, 건조기, 냉장고, 김치냉장고, 식기세척기, 공기청정기 등입니다. 7월 4일 이후 대상 모델을 구매한 고객은 ▲에너지효율등급 라벨 ▲제조번호(시리얼번호) 명판 ▲거래내역서 ▲구매영수증 등을 준비해 한국 에너지공단 홈페이지에서 직접 신청하면 환급받습니다. 삼성전자는 전국 삼성스토어 매장과 삼성닷컴에서 으뜸효율 해당 제품 구매부터 에너지효율 라벨, 제품 명판 촬영 방법, 구매인증서류 발급 후 실제 환급 신청까지 자세한 안내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삼성전자는 11개 품목 450여 개의 으뜸효율 가전제품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으뜸가전사업의 취지를 살리기 위해, 으뜸효율 가전제품을 구매하는 고객에게 정부의 10% 환급금 외에 삼성전자만의 다양한 추가 혜택을 제공합니다. 삼성스토어와 삼성닷컴에서 으뜸효율 가전제품 구매 시 최대 10% 혜택을 추가로 제공하고, 해당 제품 중 특별행사모델은 출고가의 최대 10%를 멤버십 포인트로 적립해 줍니다. 또 2개 이상의 AI 가전을 구매 시 품목당 최대 5만원 삼성전자 멤버십 포인트를 제공하는 ‘AI 패키지’에도 으뜸효율 가전 혜택을 추가했습니다. LG전자도 고객이 환급 대상 제품을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해당 제품에 ‘으뜸효율 환급’ 표시를 부착, 전국 LG전자 베스트샵과 온라인 브랜드샵 등에서 판매합니다. LG전자는 환급사업에 발맞춰 ‘으뜸효율 가전 페스타’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LG전자 멤버십 앱에서 이벤트에 응모한 고객 중 총 1000명을 추첨해 스타일러·에어로퍼니처·모바일 상품권 등을 증정합니다. 온라인 브랜드샵에서는 최대 50만 원 상당의 할인 쿠폰도 제공합니다. LG전자는 ‘E-순환거버넌스’와 협력해 전국 베스트샵에서 TV·냉장고·세탁기·스타일러·식기세척기 등 약 170개 ‘E-순환우수제품’ 인증 모델을 구독으로 구매한 고객에게 제품당 최대 5만 포인트(네이버페이 또는 카카오페이) 환급 혜택을 제공하는 행사도 이달 31일까지 진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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