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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에는 개인 건강나이로 보험료 책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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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February 23, 2018, 15:02:35

보험연구원, ‘보험상품 변천과 향후 과제’ 세미나 개최
건강나이 보험상품·커넥티드상품·계약자 주문상품 예측

[인더뉴스 김철 기자] 우리나라의 보험상품 시장은 2000년 이후 리스크 관리, 가격 산출, 판매채널 등의 보험 전문성 강화를 통해 성장했다. 4차 산업혁명 등에 따라 미래에는 보험상품이 어떤 모습으로 발전할지 논의하는 자리가 열렸다. 

 

보험연구원(원장 한기정)은 23일 오전 10시부터 보험연구원 컨퍼런스룸에서 ‘보험상품 변천과 향후 과제’를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날 보험연구원 소속 김석영 보험연구원 연구위원은 ‘보험상품 변천과 향후 과제’를 주제로 발표했다. 패널토론에서는 김정동 연세대학교 교수, 송영흡 코리안리재보험 상무, 신영선 생명보험협회 본부장, 이동수 NH농협생명보험 단장, 정세창 홍익대학교 교수, 정의선 메트라이프생명보험 전무 등의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주제 발표를 맡은 김 위원은 Big Data, IoT 등 4차 산업혁명의 신기술은 새로운 서비스를 가능하게 해 보험상품의 형태와 서비스가 새로운 모습으로 진화될 것으로 전망했다. 진화될 보험상품으로 ▲건강나이 보험상품 ▲커넥티드(Connected) 상품 ▲계약자 주문(Order Made) 상품 등을 꼽았다. 
 
건강나이 보험상품은 개인의 건강상태에 따라 보험료가 변경되는 보험이다. 건강나이를 개선하려는 노력은 건강증진으로 이어져 의료비용 감소와 국민건강보험 재정 개선을 유발하고 보험사고의 발생가능성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기대된다는 것이 김 연구위원의 주장이다. 

 

최근 보험사들은 건강나이 상품 개발을 위한 전초작업으로 헬스케어서비스를 확대하고 있다. 하지만 건강나이 산출방식, 활용방식에 대한 이해와 합의가 필요하고, 건강나이 산출을 위한 빅데이터 활용 때 개인정보 활용 등의 장애요인이 존재한다. 

 

또한, 커넥티드(Connected) 상품은 커넥티드 보험상품을 통해 보험사와 고객이 실시간으로 연결되는 상품이다. 예를 들어, 보험사고가 발생했을 때 사고 사실을 통보하기 전에 보험사는 먼저 인지하고 보상처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된다. 

 

커넥티드 보험상품은 현재 운전자습관 연계보험 상품으로 초기 형태로 개발되고 있다. 커넥티드 보험상품 확대에 웨어러블 디바이스 등 IoT 디바이스가 보편화되지 못했고, 새로운 서비스에 대한 적절한 수익체제가 확립되지 않아 향후 상품 발전을 위해서는 이를 해결해야 한다고 김 위원은 강조했다.

 

계약자 주문상품은 소비자가 원하는 위험만을 저렴한 가격으로 제공하는 상품을 의미한다. 김석영 연구위원은 동일한 위험을 가진 사람들이 단체를 형성한 후, 그 위험을 보장하는 보험상품을 공동구매하는 P2P보험의 활성화를 통해 계약자 주문상품도 발전할 것으로 전망했다.

 

김 연구위원은 “계약자 주문상품은 감독당국의 소비자 보호를 위한 인허가 업무 수행이 어려워져 보험사의 책임 강화와 사법적 규제가 강화될 것”이라며 “계약자별 상품제공으로 계약자별 다른 마진율을 적용할 때 형평성 문제로 인한 분쟁 발생 소지도 우려된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송영흡 코리안리재보험 상무는 “상품 개발 업무 환경에서 빅데이터, 인공지능 등을 통한 상품개발은 더욱 활발해질 것”이라며 “앞으로는 보상인자와 가격인자를 결합한 보험상품 시뮬레이션을 통해 상품 출시를 결정할 것으로 전망한다”고 말했다. 

 

정세창 홍익대학교 교수는 “건강나이 보험상품의 경우, 건강하지 못한 사람들은 오히려 높은 보험료를 지급해야 해 가입을 꺼릴 수 있는 사회적 문제점이 생길 수 있다”며 “많은 사람들이 건강나이를 기준으로 할 때 보험나이로 하는 보험사는 손해율이 높아지는 것”이라고 말했다. 

 

정의선 메트라이프생명 전무는 “액채생검 등 의료기술 발전에 따라 질병을 예측한다면 보험사는 여기에 어떻게 대비해야 하는지 고민해야 한다”며 “현재 검사의 정밀도나 질병 범위가 넓지 않지만, 검사 신뢰도가 확보되면 암 진단 시장의 패러다임이 바뀌고 기존 보험사의 데이터는 의미가 없어질 수도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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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철 기자 goldir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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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스페인 최대 C2C 플랫폼 ‘왈라팝’ 인수…3억7700만유로 투입

네이버, 스페인 최대 C2C 플랫폼 ‘왈라팝’ 인수…3억7700만유로 투입

2025.08.05 17:18:32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네이버[035420]는 유럽 내 사업 전개 거점이 될 수 있는 전략적 플랫폼 및 이용자 기반 확보를 위해 스페인 최대 C2C 업체인 왈라팝을 인수하기로 결정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이를 위해 네이버는 3억7700만유로(한화 약 6045억원)를 투입해 왈라팝 지분 약 70.5%을 추가 확보합니다. 왈라팝은 1900만명이 넘는 MAU를 보유한 스페인 최대의 C2C(소비자 간 거래) 업체로 일상 생활용품에서 전자기기, 자동차까지 전 영역을 아우르는 개인 간 거래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유럽에서는 친환경, 순환 경제에 높은 관심을 기반으로 C2C 서비스의 사용성도 꾸준히 성장 중입니다. 그중에서도 왈라팝은 창업 이후, 사용자 친화적인 서비스로 지속적인 성장세를 기록하며 스페인의 대표적인 C2C 서비스로 자리 잡았고 이후 이탈리아, 포르투갈 등 남유럽 시장으로 사업 무대를 확장하고 있습니다. 네이버는 초기부터 왈라팝의 성장 가능성에 주목해 2021년(1억1500만유로)과 2023년(7500만유로)에 걸쳐 약 29.5%의 지분을 확보하며 기술 적용 등 협업을 모색해 왔습니다. 하지만 양사는 보다 본격적인 협업과 시너지 창출을 위해서 더욱 강력한 연계가 필요하다고 판단, 네이버가 왈라팝의 경영권을 확보하는 방향으로 파트너십을 강화하기로 합의했습니다. 네이버는 2016년부터 프랑스 전 디지털경제부 장관인 플뢰르 펠르랭 대표가 설립한 투자사인 코렐리아캐피탈에 펀드 출연 등을 통한 간접 투자 방식으로 유럽 사업을 전개해 왔으나 이번 인수를 계기로 왈라팝에 네이버의 검색, 광고, 결제, AI 등 기술과 사업 노하우를 적용하며 유럽 시장에서 보다 본격적으로 사업을 펼쳐나갈 계획입니다. 특히, C2C는 일상과 밀접한 상품군과 경험들이 공유되는 롱테일 커머스 생태계로 데이터의 다양성이 경쟁력이 되는 AI 생태계에서도 그 중요도가 높습니다. 네이버는 C2C 영역에서의 데이터와 사용자를 AI 기술과 접목하며 새로운 사용 경험을 만들어간다는 방침입니다. 한편, 이번 인수를 통해 네이버는 포시마크, 크림, 소다 등 북미, 한국, 일본 등을 중심으로 한 글로벌 C2C 사업을 유럽까지 더욱 확대하며 C2C 영역에서의 글로벌 성장세를 이어나갈 계획입니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는 "네이버는 지난 10여년 동안 유럽 시장에 투자를 진행하며, 본격적인 파트너십을 가져갈 대상을 지속 물색해 왔다"라며 "왈라팝은 글로벌 빅테크가 전 세계 시장을 위협하는 상황에서 스페인의 C2C 시장의 대표자로 자리 잡은 강자이며 네이버는 왈라팝에 기술과 사업 노하우 등을 접목해 새로운 사용성을 부가하며 왈라팝의 성장을 한 단계 더 끌어올릴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또한, "다양한 상품 구색과 스토리가 풍부한 C2C 기업인 왈라팝 인수를 통해 스페인, 유럽 사용자들의 사용성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갈 수 있을 뿐 아니라 데이터의 다양성이 경쟁력이 되는 AI 생태계에서 네이버의 경쟁력 또한 한층 더 높이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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