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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FRS17 핵심은 ‘부채 시가평가·발생주의 회계’..무슨 뜻?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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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February 26, 2018, 16:02:40

보험부채 시가평가, 현재 금리 수준 반영..과거 고금리 상품 판 보험사 불리
발생주의 회계, 서비스 발생 시점 수익 인식..보험사 회계 투명성 확보 가능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IFRS17 기준서가 확정·발표되면서 보험 산업에 미칠 영향에 대한 관심이 높다. 하지만, 워낙 전문적인 내용이 담겨있다 보니 보험사에서 근무하는 직원들조차도 어려워하는 부분이 많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기자가 직접 국제회계기준 관련 전문가와 보험업계 관계자들에게 도움을 구해, IFRS17의 핵심을 최대한 쉽게 설명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봤다.

 

◇ 보험부채, ‘원가평가’ → ‘시가평가’

 

IFRS17의 핵심은 보험회사의 재무재표상 보험부채를 ‘시가평가’ 한다는 점이다. 시가평가는 쉽게 말해 현재 금리를 부채 평가에 반영한다는 의미이다. 반대로, ‘원가평가’는 처음 보험 계약을 할 때 정한 이율로 부채를 평가한다는 뜻이다. 

 

예를 들어, 보험사가 계약자로부터 10% 이율로 100원의 보험료를 받아 2년 뒤에 돌려주기로 했다고 가정 해보자. 1년뒤 보험사가 계약자에 줄 돈은 110원(원금+이자 10%)이며, 2년차의 경우 110원에 10% 이율이 붙어 최종적으로 121원을 돌려줘야 한다. 이 때 보험사는 1년이 지난 시점에서 쌓아야 할 부채는 110원이 된다.  

 

그런데 시중 금리가 갑자기 5%로 떨어졌을 경우는 어떻게 될까. 보험부채의 시가평가는 이 부분에서 큰 차이를 만들어낸다. 기존 원가평가에서는 처음에 약속한 이율을 적용하기 때문에 1년째 되는 해에 원금(100원)에서 10% 이율에 따라 110원을 쌓으면 된다.

 

하지만, 시가평가에서는 5%라는 현재 금리를 반영하기 때문에 약속한 금액을 돌려주기 위해선 떨어진 금리만큼 추가로 쌓아야 한다. 이 경우 1년째 쌓아둬야 할 부채는 115원으로 원가평가때보다 5원 가량 더 늘어난다.

 

과거 5%이상 고금리 저축성보험 상품을 많이 팔았던 국내 생보사들이 IFRS17 도입을 걱정하는 것이 바로 이런 이유에서다. 금리가 지속적으로 떨어지고 있어 과거 판매했던 상품의 약속한 금액을 돌려주기 위해 떨어진 금리만큼 추가로 부채를 쌓아야 하기 때문이다. 현재 한국은행 기준금리는 1.25%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현재의 낮은 시중 금리를 보험부채 시가평가에 적용하게 되면, 보험사들이 추가적으로 쌓아야 할 돈은 수 조원에 이를 수 있다”며 “최근 국내 보험사들이 자본 확충에 열을 올리고 있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고 말했다.  

 

◇ IFRS17, ‘현금주의 회계’ → ‘발생주의 회계’

 

기업 회계의 방법은 크게 현금주의와 발생주의로 구분된다. 현금주의 회계는 현금이 오갈 때에만 기록을 하는 반면, 발생주의 회계는 기업 재무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사건이 발생한 시점에 수익과 비용을 인정한다. 

 

그동안의 보험사 회계는 현금주의를 택했다. 보험료가 일단 들어오면, 그 보험료를 해당 연도의 수익으로 인식한 것. 하지만 이 같은 방식은 비용을 정하기 어렵다는 문제가 있다. 고객으로부터 받은 보험료는 대부분 짧게는 수 년, 길게는 수 십 년 뒤에 보험금으로 나가기 때문에 이때서야 비용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현행 제도에서는 수익은 보험료로 하되, 비용은 과거에 맺은 계약으로부터 발생하는 보험금으로 하고 있다. 예컨대, A보험사가 올해 100원의 보험료(수익)를 받고, 과거 5년 전에 맺은 계약에 따른 보험금 80원(비용)을 계약자에게 지급했다면, A보험사의 올해 손익은 20원이 되는 셈이다.

 

이러한 구조는 비록 정교하지는 않지만, 보험사의 수입과 지출 규모가 안정적이라면 크게 무리가 없다. 다만, 문제는 현재 국내 보험 시장이 굉장히 불안정하다는 것. 일례로 우리나라는 미래에 인구가 크게 줄어들 것으로 예상돼, 현재의 보험 수요가 미래까지 이어지리라고 예상하기 어렵다.     

 

IFRS17은 발생주의 회계를 택해 보험사가 한 해에 받은 보험료 전부를 해당 연도의 수익으로 인식하지 못하도록 한다. 받은 보험료를 전체 계약 기간으로 나눠서 매 연도마다 수익으로 인식하는 것이다. 만약 B보험사가 10년 만기 일시납으로 100원의 보험료를 받았다면, 이 보험사는 100원의 보험료를 10년에 걸쳐 나눠서 수익으로 인식해야 한다. 

 

이 방식의 장점은 보험사의 해마다 손익을 비교적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다는 점이다. 회계가 투명해지는 셈이기 때문에 투자자와 소비자, 그리고 재무건전성을 감독하는 금융당국에게도 편리한 측면이 있다. 물론, 시스템 구축 과정에서 비용이 많이 든다는 단점은 있다.

 

황인창 보험연구원 연구위원은 “IFRS17은 보험사의 회계를 보다 투명하게 만들어 장기적으로 국내 보험 산업 발전에 꼭 필요한 제도”라며 “하지만, 전면 도입되는 2021년까지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기 때문에 제도의 연착륙을 위해 보험사와 금융당국이 힘을 합쳐야 한다”고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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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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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서비스·B2B 투트랙 AI로 간다…제조업 AX도 가속

네이버, 서비스·B2B 투트랙 AI로 간다…제조업 AX도 가속

2025.11.06 10:48:3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네이버[035420]가 6일부터 7일까지 코엑스 그랜드볼룸에서 팀네이버의 통합 컨퍼런스 '단25(DAN25)'를 개최, 서비스부터 B2B까지 아우르는 두 축의 AI 전략 방향성을 공개했습니다. 네이버는 주요 서비스를 중심으로 AI 에이전트를 전면에 도입하고 반도체·자동차·배터리 등 핵심 제조 산업의 AX 경쟁력을 높인다는 계획입니다. '단25' 키노트세션의 오프닝을 맡은 최수연 대표는 "팀네이버는 지난 1년간 독자적 기술력으로 검색, 쇼핑, 로컬, 금융 등 주요 서비스에 AI를 접목한 결과, 사용자 만족도가 증가하고 매출 성장을 견인하는 등 긍정적인 시그널을 얻었다"라며 쇼핑을 시작으로 검색, 광고 등 주요 서비스에 순차적으로 고도화된 에이전트를 본격 도입한다고 밝혔습니다. 가장 먼저, 내년 1분기에는 AI 쇼핑 서비스 '네이버플러스 스토어'에 쇼핑 에이전트가 출시될 예정이며 2분기에는 통합검색이 AI 에이전트를 기반으로 진화한 'AI탭'을 선보일 계획입니다. 이를 위해 네이버는 서비스 전반의 데이터와 기술 인프라를 하나로 통합한 '에이전트 N'을 새롭게 구축했습니다. '에이전트 N'은 '온서비스 AI'를 통해 축적된 버티컬 AI 역량을 고도화해 사용자의 맥락을 이해하고 다음 행동을 예측·제안하며 실행까지 완결하는 구조로 설계됐습니다. 최 대표는 "사용자는 어떤 검색어를 입력할지 고민하지 않고 '에이전트 N'과의 대화만으로 AI 에이전트가 사용자의 의도를 파악해 원하는 콘텐츠·상품·서비스로 연결하고 실제 행동까지 수행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온서비스 AI'를 '에이전트 N'으로 고도화하는 프로젝트를 리딩하고 있는 김범준 COO는 '에이전트 N'이 실제 서비스에 구현되어 구매와 결제까지 이어지는 사례에 대해 미리 공개했습니다. 김COO는 "다양한 유형의 메타데이터를 확보할 수 있는 네이버만의 장점을 살려 쇼핑 에이전트의 경우 실제 구매자와 예약자만 남길 수 있는 리뷰, 판매자와 직접 연결된 재고 데이터 등 신뢰도 높은 데이터 인프라를 구축했으며 이를 분석하는 기술적 검증 체계도 갖췄다"라고 설명했습니다. 네이버는 내년부터 순차적으로 비즈니스 통합 에이전트 '에이전트 N 포 비즈니스'를 공개할 예정입니다. 이종민 광고 사업 부문장은 "네이버 비즈니스 에이전트는 쇼핑, 광고, 플레이스 등 모든 사업자들을 위한 AI 솔루션으로, 그동안 분산되어 있던 사업자 솔루션과 데이터를 하나의 비즈니스 허브로 통합해 사업자가 AI를 기반으로 비즈니스 환경을 분석하고 현황을 손쉽게 진단, 개선하는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말했습니다. 여기에 네이버는 창작자들이 AI·XR 등 첨단 기술을 활용해 새로운 창작 실험을 이어갈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이재후 네이버앱 서비스 부문장은 "AI와 XR 기술을 통해 크리에이터들이 창작의 영역을 확장하고 사용자는 초몰입·초실감의 콘텐츠를 경험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네이버는 AI 생태계에서 창작자들의 가치를 지키고 생태계에 대한 기여를 보상하기 위한 새로운 프로그램도 도입합니다. 네이버에 따르면 2009년 1000명으로 시작된 창작자 보상 프로그램은 올해 61만명으로 확대됐습니다. 내년에는 2000억원 규모를 콘텐츠 투자 및 창작자 보상에 지원한다는 계획입니다. 네이버는 국내 최대이자 최고 수준의 인프라를 목표로 AI 생태계 경쟁력을 위한 데이터센터와 컴퓨팅 투자를 확대합니다. 우선 2026년까지 1조원 이상의 GPU 투자를 진행할 예정이며 올해 하반기부터는 네이버 제2사옥 1784와 각 세종 데이터센터를 연결하는 '피지컬 AI'의 테스트베드가 본격 운영됩니다. 최 대표는 "반도체·자동차·배터리 등 한국 제조 핵심 산업의 탄탄한 경쟁력 위에 네이버가 갖춘 독보적인 AI 소프트웨어 역량을 더해 대한민국 산업 전반의 AI 전환과 혁신을 가속화할 것"이라며 "풀스택 AI 기술 역량을 바탕으로 대한민국이 AI 3대 강국으로 도약하는 데 기여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네이버클라우드는 산업 특화 AI(버티컬 AI)와 글로벌 시장 확장을 중심으로 한 산업 AI 전략을 공개했습니다. 김유원 대표는 "AI는 산업 경쟁력을 좌우하는 핵심 인프라"라며 "네이버는 자국의 언어·데이터·산업 구조를 가장 깊이 이해하는 기업으로서 '소버린 AI 2.0'을 기반으로 산업별 버티컬 AI 모델을 구축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네이버클라우드는 제조·방산 등 실제 산업 현장에서 작동하는 '피지컬 AI' 기술을 내재화하고 이를 기반으로 산업 특화 AI 생태계를 확장하고 있습니다. 김 대표는 "조선, 에너지, 바이오 등 주요 산업의 기업들과 협력해 제조 전 과정의 AI 활용을 고도화하는 동시에 이 기술을 사우디·태국·일본 등 글로벌 시장으로 확산해 소버린 AI 레퍼런스를 넓혀갈 것"이라며 "헬스케어·농업 등 AI 접근성이 낮은 분야에도 AI 기술 활용을 확대해 산업과 사회 전반의 AI 혁신을 이끌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최수연 대표는 키노트 세션의 클로징에서 임팩트 펀드 기반의 '네이버 임팩트' 프로그램의 방향성을 공유했습니다. 최 대표는 "'네이버 임팩트'를 통해 AI 기술을 기반으로 파트너들이 함께 경험을 공유하고 성장하는 '물결효과'가 확산되기를 기대한다"라며 "네이버는 AI 교육, 기술 등의 격차를 줄이고 SME와 창작자, 그리고 로컬 사업자들이 AI를 통해 생산성을 높이고 글로벌 시장에 도전할 수 있도록 계속해서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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