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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피성애자 겸 빵순이, 새로운 천국을 발견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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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March 20, 2018, 14:03:35

[권지영의 생경한 소식] 서울 중구 CJ제일제당 사옥 뚜레쥬르 직영점의 이색 풍경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우리나라 전국 1300여개의 뚜레쥬르 가맹점 중 아침에 가장 바쁜 매장은 어디일까? 항상 관광객들이 넘쳐나는 명동일까? 아니면 직장인들도 붐비는 여의도와 광화문일까?

 

단언컨대 서울 중구에 있는 CJ제일제당 사옥에 입점해 있는 뚜레쥬르 직영점이다. 이곳은 제일제당을 비롯해 푸드빌, 프레시웨이, 헬스케어 등 CJ식품 계열사들이 총집합해 있다. 본사 1층에는 CJ푸드빌이 운영하는 뚜레쥬르와 투썸플레이스, 주스 솔루션 매장이 가득 차 있다.

 

 

출근 시간 때에는 진풍경이 연출된다.  CJ의 임직원들인데 갓 구운 빵과 샌드위치, 커피를 사기 위해서 뚜레쥬르 앞에서 길게 줄을 서 있는 것. 줄 한 가운데 서 있으면 "오늘은 어떤 빵을 먹을까?" "커피와 함께 아침세트로 먹을까?"하는 소리도 들려 온다. 이들은 한 손엔 투썸플레이스 커피와 다른 한 손엔 뚜레쥬르 빵을 들고 사무실로 올라간다.

 

여기서 인상적인 점은 두 가지다. 대개 기업(특히 대기업)의 본사 1층은 정갈하고, 여백의 미를 중요시하는 듯한 썰렁한 분위기가 일반적이다. 일부 회사의 경우 1층에 카페 등이 있기도 하지만 매장은 대부분 본사 로비와 분리돼 있어 보통 휑한 느낌을 준다.

 

하지만 이곳에서는 로비 한 켠에 빵집과 커피, 주스를 파는 매장이 커다랗게 자리잡고 있다. 둥그런 형태의 매장엔 얼핏 봐도 100개 이상 종류의 빵과 보기만 해도 프레시한 느낌의 샌드위치, 향긋한 커피에 여기저기서 들리는 웃음소리까지 뭔가 생동감이 넘치는 느낌이랄까. 갓 구운 빵의 고소함과 진한 커피향은 코 끝을 자극해 식욕을 돋우었다.

 

혹시나 싶어 알아보니 전국 뚜레쥬르 매장 중 오전 모닝세트(빵 혹은 샌드위치+커피) 매출이 가장 높은 곳이 바로 본사 임직원들이 이용하는 지점이라고.  물론 식품 계열사 임직원들이 자사 브랜드를 애용하는 것은 그들의 업무이자 당연한 일이겠지만, 매일 아침 양손에 빵과 커피를 들고 가는 풍경이 색다르게 느껴졌다.

 

 

또 하나 흥미로운 점은 이 매장을 이용하는 사람들이 직원뿐만 아니라는 점이다. 특히,  외국인 관광객이 많다. 동대문 인근에 비즈니스 호텔 등이 많아지면서 자연스레 외국인 고객이 늘었는데, 호텔 조식 대신 본사에 위치한 뚜레쥬르 매장에서 아침을 먹는 외국인 관광객이 꽤 많다고 CJ관계자는 귀띔했다.

 

뚜레쥬르 매장에서 만난 일본 도쿄에서 온 한 관광객은 “동대문 주변 호텔에서 머무르고 있어 일행들이랑 아침을 먹기 위해 방문했다”며 “이 곳은 친구한테 들어서 알게 됐는데, 빵 종류도 다양하고 맛도 좋아서 편하게 이용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곳의 또 다른 특징은 다른 뚜레쥬르 매장에서 보지 못한 빵들이 많다는 거다. 이유를 알아보니 본사 직영 매장 소속 셰프가 매일 새로운 빵을 선보이기 때문이라고. 특히 임직원들과 방문객들을 대상으로 신제품에 대한 반응을 체크하는 테스트 매장으로 활용되고 있다는 전언이다.

 

회사 관계자는 “최근 2~3년 사이 동대문 주변에 관광 호텔이 생기면서 외국인 관광객이 눈에 띄게 많아졌다”면서 “오전에 뚜레쥬르에서 브런치를 먹고, 점심엔 지하 1층 CJ푸드월드에서 식사를 하고 마켓에서 고추장, 김치, 김 등 쇼핑까지 한번에 해결할 수 있는 멀티 장소로 인기를 끌고 있다”고 말했다.

 

매출이 높은 만큼 이익도 많이 낼까? 본사에 입점된 이 매장은 월 평균 판매량은 꽤 높은 편이지만, 임대료가 워낙 높은 편이어서 이익은 많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본사 관계자도 이 매장을 이익을 내는데 중점을 두기 보다는 고객의 반응을 보는 1호점으로 다양한 실험을 할 수 있는 일종의 무대라고 설명했다. 

 

CJ관계자는 “전국에서 가장 빵을 잘 만드는 셰프들이 모인 곳으로 새벽 4시 30분에 출근해 빵을 만들기 시작해 오전 6시부터 갓 구운 빵들이 진열된다”며 “하루에 20~30개씩 새로운 빵들이 나와 신제품을 가장 먼저 맛볼 수 있는 곳으로 어떤 빵을 고를지 행복한 고민을 한다”고 말했다.

 

커피성애자 겸 빵순이 기자는 부러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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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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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분기 실적] KT&G, 영업익 2856억…전년비 20.7 ↑

[1분기 실적] KT&G, 영업익 2856억…전년비 20.7% ↑

2025.05.08 17:02:04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KT&G(사장 방경만)는 올해 1분기 연결 기준 영업이익이 2856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0.7% 증가했다고 8일 공시했습니다. 같은 기간 매출은 1조4911억원으로 15.4% 증가했습니다. 본업인 담배사업부문은 해외사업의 고성장에 힘입어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15.3% 증가한 9880억원, 영업이익은 22.4% 증가한 2529억원을 기록했습니다. 해외궐련사업은 주요 권역에서의 가격 인상과 판매량 확대로 인해 영업이익·매출·수량이 모두 증가하는 ‘트리플 성장’을 4개 분기 연속 달성했습니다. 그 결과 해외궐련사업은 전년 동기 대비 영업이익이 312.5% 급증하며 실적 성장을 견인했고 매출도 53.9% 증가한 4491억원을 기록하며 분기 기준 역대 최대치를 경신했습니다. KT&G는 지난해 방경만 사장 취임 이후 현지 인프라 확장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지난 4월 카자흐스탄 신공장을 준공했으며 인도네시아 신공장은 내년 완공을 목표로 건설 중입니다. ‘릴 하이브리드’를 앞세운 NGP사업은 국내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6.5% 증가했으며 KGC인삼공사가 영위하는 건강기능식품(건기식) 사업부문 매출은 1.9% 증가했습니다. 부동산사업부문은 개발사업 실적 반영으로 매출은 1004억원, 영업이익은 104억원을 기록해 전사 수익성 개선에 기여했습니다. KT&G 관계자는 "환율 급등과 내수 침체 등 어려운 경영 환경 속에서도 수익 중심의 본업 경쟁력 강화와 글로벌 궐련 사업에 집중한 결과 매출과 영업이익 동반 성장을 이뤄냈다”며 “앞으로도 글로벌 경쟁력을 제고하고 궐련 중심 사업에서 확장한 신제품을 통해 미래 성장 동력을 확보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KT&G는 지난해부터 2027년까지 현금 배당과 자사주 매입 등 총 3조7000억원 규모의 현금 환원과 신규 매입한 자사주를 포함해 발행주식총수 20% 이상을 소각하는 밸류업 계획을 공개한 바 있습니다. 지난해 약 1조1000억원 규모의 현금 환원을 실행해 총주주환원율 100%를 달성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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