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봄철 황사와 미세먼지가 기승을 부리면서 공기 정화와 천연 가습기 역할을 해주는 원예 상품이 인기다.
29일 SK플래닛(사장 이인찬)에 따르면 11번가(www.11st.co.kr)가 실내형 미세먼지 완화에 도움을 주는 ‘산세베리아’∙ ‘스투키’∙ ‘금전수’∙ ‘텃밭 재배 DIY 용품’ 등 총 80여 개 ‘플랜테리어(Planterior)’ 상품을 한 데 모은 ‘식목일 기획전’을 연다. 이번 기획전은 내달 30일까지 진행된다.
최근 미세먼지로 인해 ‘공기정화 식물’ 판매가 집중되며 예년보다 4일 가량 앞당겨 원예 상품 마케팅에 나선 것이다.

‘플랜테리어(Planterior)’는 ‘식물(Plant)‘과 ‘인테리어(Interior)를 결합한 신조어로 식물을 활용해 자연친화적으로 실내 공간을 꾸미는 것을 말한다. 최근 더욱 거세진 미세먼지로 인해 공기정화 및 유해물질 제거에도 탁월한 ‘플랜테리어’ 관련 상품 매출이 급증하고 있다.
최근 3일간(26일~28일) 미세먼지가 ‘나쁨’단계를 보이면서 이 기간 플렌테리어 상품의 매출액은 3월 평균(3월 1일~28일) 대비 8배 이상 늘어났다.
작년에는 ‘스투키’나 ‘테이블야자’처럼 관엽식물 계통의 화분형 ‘다육식물’이 이목을 끌었다. 올해는 공간을 많이 차지하지 않으면서도 자연친화적이고, 인테리어 효과까지 뛰어난 ‘멀티 기능형 플랜테리어’ 상품이 인기다.
예컨대, 북유럽에서 자생하는 ‘스칸디아모스 천연이끼’를 이용한 ‘식물액자’, 벽결이형 정원으로도 불리는 ‘프레임가든’ 등이 대표적인 상품이다. 최근 한 달 간(2월 28일~3월 27일) 액자형 플랜테리어 상품 거래액은 전년 동기대비 112%나 큰 폭 성장했다.
녹색 식물이 기능성 화분에 담겨있는 ‘NEST 공기청정기 플랜트’도 눈 여겨 볼만 한다. 고효율 헤파필터와 고성능 음이온 발생기가 내장돼 있어 초미세먼지 입자를 99%까지 제거해준다. ‘건강’과 ‘감성’을 고려한 실속형 상품이다.
고양이를 키우는 애묘 고객이라면 눈 여겨볼 만한 ‘캣글라스’(사진 7)는 배양토 없이 종이 위에 파종된 귀리씨앗이 담긴 작은 화분이다. 종이에 물을 부으면 3~7일 사이 발아가 시작돼 새싹을 틔운다.

고양이들이 삐쭉 솟은 새싹을 가지고 놀거나 먹으면 스트레스가 감소되고 소화에 좋다고 알려지며 ‘고양이 장난감’으로 불린다. ‘반려식물’이지만 ‘반려동물’의 건강에도 도움을 주는 제품이다.
또 수명이 100년 가량 된다고 알려진 ‘마리모’는 일본 천연기념물로 지정되어 있는 공 모양의 희귀녹조류다. 평상 시에는 물 속에 가라앉아 있지만, 활발한 광합성을 통해 산소 기포가 생기면 물에 뜨기 때문에 ‘기분이 좋으면 물에 뜨는 신기한 식물’로 이름났다.
온라인 쇼핑에서 최근 5년 간 원예상품 매출은 꾸준히 상승하고 있다. 11번가에 따르면 꽃, 화분, 비료, 정원 인테리어 용품 등의 지난 2017년 거래액은 2013년에 비해 2.5배 가량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고객별 1회 구매 단가는 평균 27%가량 올랐으며, 일년 중 4월에 '원예용품' 수요가 집중되고 있다.
김명식 SK플래닛 리빙팀 팀장은 “실내를 자연친화적인 분위기로 꾸미고 싶어하는 고객이 많아지며 ‘플랜테리어’ 제품이 큰 인기”라며 “고객들이 전문 화훼 농장에 가지 않고도 저렴한 가격에 MD들이 발굴한 인기 원예 상품과 도구를 구입할 수 있도록 준비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