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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마트, 응급 대응체계 강화..‘건강상담프로그램’도 마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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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April 10, 2018, 15:04:34

이마트, 지난달 구로점 사고 이후 故 권미순 사원 유가족 뜻 수용..응급 매뉴얼 강화
심폐소생술 교육 대상 확대·자동심장충격기 확대 도입..홈플러스, 건강예방 관리 나서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최근 대형마트에서 점원이 사망하는 일이 발생하면서, 응급상황의 대응체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사고 발생 직후 119 신고는 물론 각 사마다 대응 매뉴얼을 보유하고 있지만, 임직원들을 대상으로 응급대응체계에 대한 정기적인 교육과 연습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돼 왔다. 이에 대형마트는 위기상황에 대한 매뉴얼을 강화하고, 관할 소방서와 연계해 심폐소생술 실습을 진행하고 있다. 

 

10일 이마트에 따르면 안전한 근무환경과 쇼핑환경 조성을 위해 매장 내 응급상황에 대한 대응체계 강화에 나선다.

 

이마트는 지난달 31일 구로점 계산대에서 근무하던 故 권미순 사원의 갑작스러운 심정지(허혈성 심장질환) 사망 사고와 관련해 유가족의 뜻을 적극 수용키로 하고, 안전사고 재발 방지를 위해 이마트 응급대응체계를 재구축한다. 

 

또 갑작스러운 동료의 사망사고를 겪은 구로점 사원들의 심리 안정을 지원하기 위해 이마트의 사원보호 프로그램인 e-케어 프로그램을 통해 전문 상담기관의 심리상담도 지속한다. 

 

우선, 이마트는 매년 외부전문기관을 통해 진행하던 심폐소생술 교육 이수 대상을 기존보다 확대한다. 안전 관련 직무가 아니더라도 매장의 안전책임자인 점장을 비롯해 관리책임 역할을 맡을 수 있는 팀장, 파트장 등도 오는 6월까지 교육을 이수할 예정이다.

 

야간 시간 등 안전관리자 부재 시에 발생할 수 있는 응급 상황에 대한 대비능력을 키워 안전관리 책임 공백을 없앤다는 취지다. 만약 심정지 환자가 발생할 경우 119 구급차량이 도착하기 전까지 누구든지 위급상황에 놓인 환자를 도울 수 있도록 자동 심장충격기를 확대 도입한다. 

 

이마트는 올해 5월 말까지 전국 이마트 점포와 물류센터에 빠짐없이 자동 심장충격기를 설치할 계획이다. 더불어 이마트는 매장 전반의 응급처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전 직원을 대상으로 위급 환자 대응 방법과 구급장비 사용법에 대한 교육을 보강해 진행한다. 

 

특히, 심폐소생술 교육의 경우 인체 모형과 유사한 실습도구를 점포별로 비치하고 매월 전 직원을 대상으로 자체 심폐소생술 훈련을 반복해 실제 응급상황에 대한 대처 능력을 키운다는 계획이다. 

 

게시판, 사무실, 직원식당 및 휴게공간 등에 응급처치 요령에 대한 포스터를 부착해 안전 교육에 대한 전 사원의 경각심을 높이고 응급처지 요령을 생활화하겠다는 각오다. 

 

김맹 이마트 인사담당 상무는 ““유가족의 뜻에 따라 점포에 방문하는 고객은 물론 근무하는 직원들 모두 안전한 환경에서 쇼핑하고, 일 할 수 있는 환경 조성을 위해 더욱 고민하고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홈플러스도 점포 내에서 사고 발생에 대비한 '안전지침서 인명안전 처리 절차' 대응 매뉴얼을 강화했다. 사고를 최초 발견한 직원은 신속한 대응을 하며, 점포 안전담당자에 연락을 취하고, 응급처치가 이뤄질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이다. 이후 지정병원으로 후송해 치료토록 한다. 

 

각 점포 내에 인사섹션 총무(1명)가 점포 안전 담당자로 지정돼 근무하고 있다. 정기 화재대피 훈련 시 소방서를 통한 심폐소생술 교육과 협력사 보안팀장 대상, 대형마트 임직원 대상 심폐소생술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점포당 1개의 자동제세동기도 비치하고 있으며, 매뉴얼은 점포 임직원 대상으로 전파되고 있다. 

 

이달 예정된 소방대피 훈련 시 관할 소방서와 연계해 홈플러스 직원 대상 심폐소생술 실습을 진행한다. 교육 대상은 각 점포별 자동제세동기 인근 부서(C/S 등), 점포 개·폐점을 관리하는 직원, 지원부서 근무자 등이다. 또 몰(mall), 협력사, 용역업체 등 전 직원을 대상으로 한 안전교육을 순차적으로 이어갈 예정이다. 

 

홈플러스 관계자는 “직원들의 산업재해 예방을 위한 교육을 진행하고 있는데, 뇌, 심혈관 질환 등 고위험군 직원 대상 건강상담프로그램 운영도 계획 중이다”면서 “이밖에 보건관리자와 정기 건강상담을 하고, 분기별로 6시간 정기안전보건 교육, 연 1회 건강 검진도 시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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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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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최태원 SK 회장, 세계경제포럼 슈왑재단 총회서 ‘사회적 가치 거래 아이디어’ 제안

[C-레벨 터치] 최태원 SK 회장, 세계경제포럼 슈왑재단 총회서 ‘사회적 가치 거래 아이디어’ 제안

2025.06.19 15:57:24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최태원 SK 회장이 19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열린 세계경제포럼 슈왑재단 총회에서 '사회적 가치 거래 방안'을 제안했습니다. 최태원 회장은 이날 총회 개회식에서 발표를 통해 SK의 사회성과인센티브 경험,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기업과 사회적 기업 간의 협력, 사회문제 해결 성과에 보상하는 새로운 시장 시스템을 제안했습니다. 개회식에서는 세계경제포럼 슈왑재단과 사회적가치연구원의 공동 보고서 '가치의 재정의: 성과기반금융에서 사회적 가치 거래로'가 발표됐습니다. 이는 세계 최초로 주류 경제를 대상으로 하여 사회적 가치 거래의 필요성과 가능성을 제안하는 보고서입니다. 최태원 회장은 "선한 의지만 있다고 사회문제가 해결되는 것은 아니다"라며 "성과를 화폐적으로 정확하게 측정하고 세제혜택 등 금전적 인센티브가 주어진다면 기업이 더 많은 사회적 가치를 창출할 것이다"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시장 메커니즘을 활용하여 사회적 가치를 거래 가능한 가치로 파악할 수 있다면 시장 시스템은 더 활발하게 움직일 것이다"라며 "이윤 창출과 사회혁신을 동시에 이룰 수 있을 것이다"라고 말했습니다. 또한, 금일 발간된 보고서가 이러한 아이디어를 담고 있다고도 덧붙였습니다. 최태원 회장은 보고서의 공동서문을 통해 이러한 방식이 다양한 사회문제에 직면하고 있는 글로벌 경제의 근본을 재구상하는 시도가 될 것이라고 했습니다. 최태원 회장은 지난 2013년 세계경제포럼에서 '사회문제 해결 성과에 기반한 금융지원' 방법을 의미하는 SPC(Social Progress Credits) 개념을 제안한 바 있습니다. 이후 SK는 2015년부터 지금까지 약 10년간 한국의 사회적 기업을 대상으로 사회문제 해결 성과를 측정하고 현금 인센티브를 주는 '사회성과인센티브'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10년간 이 프로젝트에 참여한 사회적 기업은 약 500여개, 기업들이 창출한 사회문제 해결 성과는 약 5000억원, 기업들에게 SK가 보상으로 지급한 인센티브는 약 700억원입니다. 그리고 2025년 1월 세계경제포럼에서 '사회성과인센티브(SPC)'성과를 발표하면서 세계 최초로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성과기반금융'을 주제로 하는 보고서를 발표했습니다. 이를 더 발전시켜 이번 세계경제포럼 슈왑재단 총회에서 발표한 것입니다. 이날 슈왑재단 총회 개회식에서 발표된 보고서의 '사회적 가치 거래(Tradeable Impact)'는 긍정적인 사회성과를 거래가능한 자산으로 전환하고 이를 통해 시급한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시장 메커니즘을 의미합니다. 이는 기업이 사회문제를 해결하면 해당 성과를 화폐적으로 측정하고 일정 부분에 대해 어떤 형태로든 크레딧(Credits)을 제공하고 교환하는 시장 시스템입니다. 예를 들면, 정부는 사회문제를 해결한 기업에 대해 직접 보상하거나 세액공제 및 세액공제권 거래제도를 지원할 수 있고 기업은 기존 비즈니스 모델에 사회문제 해결 요소를 넣고 성과에 따라 경제적 보상을 받아서 기업의 경제적 가치를 높일 수 있습니다. 시장 참여자들은 그런 기업의 성과를 시장 가치로 인정하고 사고팔 수도 있고 금융상품으로 만들 수도 있습니다. 이를 통해 사회적 가치로 돈을 벌 수 있는 새로운 시장이 생기는 것이며 정부는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직접 세출을 줄일 수 있고 기업의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기업은 사회문제 해결에 자원을 투입하면서도 기업가치로 인정받을 수 있고 시장에서 그 성과를 거래할 수 있기 때문에 비즈니스 성과로 연결할 수 있으며 투자자들은 새로운 투자수익을 찾아낼 수 있습니다. 본 제안은 약 20여년간 기업-사회혁신-정부 부문 간 협력을 주제로 하는 슈왑재단 총회에서 발표되었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의를 지닌다고 SK그룹은 강조했습니다. 슈왑재단은 세계경제포럼(WEF)이 1998년에 설립한 글로벌 최고 수준의 사회혁신 네트워크로 지난해 기준 전 세계 10만명 이상의 사회적 기업가를 지원하는 120개 이상의 기관 회원과 약 500여명의 세계적으로 영향력 있는 기업가와 사회혁신가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슈왑제단은 사회혁신이 주류 경제에 통합되도록 지원하며 민간 영리 기업과 사회적 기업 간의 파트너십을 촉진하고 부문 간 협력을 통해 영향력을 확장합니다. 지난 1월 슈왑재단을 통해 '사회혁신에 대한 기업의 지지 서약'이 발표되었는데 첫 번째 서명그룹으로 SK를 비롯해 마이크로소프트, SAP, EY, 딜로이트, 이케아 등 글로벌 기업들이 참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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